소재 대표 번호와 소재 번호 문의

모먼트API에서 소재 수신 시
id 와 creativeId 로 각각 소재대표번호, 소재번호 로 알고 있습니다.
Q. 이 번호가 각각 존재하는 이유와 구조가 궁금합니다.

소재대표번호와 소재번호 가 같은 것과 다른 것이 있습니다.
API는 대표번호가 기준이고, 모먼트 광고관리에는 소재번호가 기준이라 검색쿼리에 의문점이 있습니다.
Q. 소재대표번호와 소재번호는 광고주당 유니크한 번호인지, 광고주가 다르더라도 유니크한 번호인지 궁금합니다. 즉, 각각 중복이 존재할 수 있는 번호인가요?

Q. 또한, 소재대표번호와 소재번호가 동일한 소재를 제외한 모든 소재 대상으로 소재대표번호로 소재번호를 검색했을 때 row가 나올 수 있는가요? 반대로 소재번호로 소재대표번호를 검색했을 때 row가 나올 수 있는가요? 즉, 개별적으론 유니크하더라도 상호간 중복이 존재 할 수 있는 번호인가요?

안녕하세요, 카카오모먼트 API 담당자입니다. 먼저 답변이 늦어진 점 사과드리며 양해 부탁드립니다.

1. 소재 대표 번호와 소재 번호가 존재하는 이유 및 구조

  • 소재 대표 번호는 소재를 최초 생성한 시점에 부여되는 값입니다. 이 값은 변화하지 않습니다.
  • 소재 번호는 실제 집행 시 활용되는 값입니다.

소재를 생성한 이후로 단 한 번도 수정하지 않는다면, 소재 대표 번호와 소재 번호의 값은 같습니다.
소재를 한 번이라도 수정한 내역이 있다면, 수정된 소재를 기준으로 소재 번호가 신규 발번됩니다.
즉 소재 번호는 가변 값입니다.
소재를 수정하더라도 기존 소재의 내역을 관리하기 위하여 소재 대표 번호를 별도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2. 소재 대표 번호와 소재 번호는 모두 유니크한 값입니다.
즉 광고주와 무관하게 소재 대표 번호 123이 한 개 이상 존재하지 않고, 소재 번호 456이 한 개 이상 존재할 수 없습니다.
다만, 1에서 언급했듯 소재대표번호와 소재번호는 동일할 수 있습니다.
즉 문의하신 내용처럼 개별적으론 유니크하지만 상호간 중복이 존재할 수 있는 값입니다.

현재 디벨로퍼스 가이드 상 소재 대표 번호와 소재 번호에 대한 설명이 미비하여 8월 말 관련된 설명이 보강될 예정입니다.

혹시 충분히 답이 되지 않은 사항이 있거나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