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친구에게 메시지보내기 400 오류

안녕하세요.
메시지 보내기 테스트중 오류로 문의드립니다.
나에게 보내기는 정상적으로 테스트를 하였는데, 동일한 상태에서 URL변경하고 receiver_uuids(팀원으로 등록된 uuid)를 설정하고 페이지 전송하면 400오류가 뜹니다.

String reqURL = “https://kapi.kakao.com/v1/api/talk/friends/message/default/send”;
“Content-Type”:“application/x-www-form-urlencoded”
“Authorization”:"Bearer " + ACCESS_TOKEN
“template_object”:{“object_type”:“text”,“text”:“test”}
&“receiver_uuids”=[“팀원uuid”]

400오류가 뜨는데 무슨 오류인지 알수 없어 문의드립니다

앱ID:751056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메시지 발송 당사자가 로그인하여 친구 API호출로 받은 UUID를 세팅하신게 맞는지 확인부탁드려요.

{"msg":"Constraints on the parameter [receiver_uuids] are unsatisfied. The input receiver id(s) is invalid format.","code":-2}

[faq] 친구 목록 api, 메시지 전송 api를 연동하는 과정에서 자주 겪는 에러

친구 api와 피커, 메시지 api 사용을 위한 체크 리스트

팀원의 UUID는 강제 하드코딩으로 세팅하였습니다.
오류가 UUID 로 나왔으니 좀더 테스트해 보겠습니다

1개의 좋아요

신규로 추가한 앱에서 Rest API 테스트 통해 "카카오톡 친구 목록 가져오기"를 하니 친구목록을 전혀 못가져오네요. 왜그런가요? 테스트는 ACCESS_TOKEN 받기 > 친구UUID가져오기 > 친구에게 메시지 발송 순서로 테스트진행하고 있는데, 친구등록이 안되었던것 같습니다. 앱추가하면 친구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친구에게 메시지 보내기 테스트완료되면 검수를 진행하고, 공공기관의 메시지 발송기능으로 적용예정인데, 카카오톡API 검수후 운영사이트에 적용해도 되나요?
아니면 업무용이라서 무조건 알림톡이나 친구톡 등 비즈메시지로 개발진행해야 하나요?
그리고 담당자만 카카오톡 로그인상태에서 메시지 발송을 하도록 할 계획인데, 회원들이 카카오 로그인상태(메시지수신동의)이면 카카오메시지가 발송이 되고,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발송이 안되나요?
조금 두서없이 여러 질문을 드립니다

친구목록을 전혀 못가져오네요. 왜그런가요?

아래 체크리스트 확인하셨을까요?
카카오톡 친구이며, 발신자 수신자 모두 서비스에 카카오로그인 및 권한동의 되어 있어야합니다.
(상호합의된 카카오톡 친구간 발송)

친구 api와 피커, 메시지 api 사용을 위한 체크 리스트

앱추가하면 친구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친구는 카카오톡 친구여야하고 카카오톡 앱으로 친구를 맺어야 합니다.
카카오톡 친구이며, 서비스내 카카오 로그인한 이용자간 소셜 활동을 위한 기능입니다.

공공기관의 메시지 발송기능으로 적용예정인데, 카카오톡API 검수후 운영사이트에 적용해도 되나요?
아니면 업무용이라서 무조건 알림톡이나 친구톡 등 비즈메시지로 개발진행해야 하나요?

디벨로퍼스에서 제공하는 메시지 API는 공공기관의 공지성 메세지 발송용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앱내 이용자간 정보공유용으로 소셜활동을 위해 제공합니다.

말씀하신 내용은 비즈메시지(알림톡이나 친구톡)가 더 적합해보입니다.

로그인상태(메시지수신동의)이면 카카오메시지가 발송이 되고,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발송이 안되나요?

메시지 발송은 수신자의 로그인 여부에 상관없이 발송되고,
수신자는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는 시점에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참고 부탁드려요.

팀원 모두 “카카오로그인 > 동의항목” 중 개인정보와 접근권한 동의하면 친구 메시지 발송이 되는줄 알았는데, 팀원이 "REST API 테스트"에서 ACCESS TOKEN받을때 동의창에서 동의하고나서야 친구에게 메시지 전송이 가능해졌습니다.
팀원이 앱에 동의처리할수 있는 메뉴는 따로 없나요?
실제 구현 방향은 특정 단톡방에 회의결과를 메시지로 보내는 것입니다. 회의가 진행되는 단톡방에 실시간 데이터결과 정보가 담긴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메시지 API를 이용하거나 비즈메시지(알림톡,친구톡)를 이용하거나 어떤서비스든 적용하려는데, 앱에서 버튼클릭하면(회의결과버튼) 단톡방에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어떤 방법이 좋은가요?

안녕하세요.

인가요청 및 추가항목 동의받기로 하지 않고 따로 제공하는 기능 있는지 문의하시는 걸까요?
당사자가 서비스에 카카오로그인(인가 요청)으로 직접 동의하는 수단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 구현 방향은 특정 단톡방에 회의결과를 메시지로 보내는 것입니다.

메시지 API는 1:1 메시지 발송만 가능하며, 자동 메시지 발송은 최대한 지양하고 있습니다.
기재해주신 내용으로 보면 디벨로퍼스에서 제공하는 메시지API로는 구현이 어려워보이는데요.


비즈메시지(알림톡,친구톡)로 원하시는 구현 가능한지

비즈메시지 고객센터 또는 알림톡 딜러사에 문의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