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비즈니스] 이용약관 변경 고지

안녕하세요, 카카오 입니다.
카카오디벨로퍼스 및 카카오비즈니스 통합 서비스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변경 사항을 확인하시어, 서비스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카카오비즈니스 이용약관 변경 내용 (‘비즈니스계정’ 신설)

변경 전 변경 후
제2조 정의
①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2조 정의
①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중략>
11. "비즈니스계정"이라 함은 “회원"이 “비즈서비스”의 개별 “자산”을 통합하여 관리하기 위해 설정하는 계정 단위를 말합니다.
12. "자산"이라 함은 "비즈서비스"의 개별 운영 단위(예: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의 “채널 프로필”, 카카오광고 서비스의 “광고계정)를 말하며, 각 “자산”을 생성한 “회원”을 “자산마스터”라고 합니다. “자산마스터”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운영정책”의 내용을 따릅니다.
13. "소속"이라 함은 본 약관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자산”이 특정 “비즈니스계정”에 연결된 상태를 말하며, 특정 “비즈니스계정”에 연결된 자산을 “소속 자산”이라 합니다.
14. "파트너"라 함은 특정 "비즈니스계정"이 "소속 자산"의 운영 및 관리 등을 다른 "비즈니스계정"에 위탁한 경우, 그 다른 “비즈니스계정”을 말합니다.
(신설)
제 11조 비즈니스계정의 이용
① "회원"은 ‘카카오비즈니스 관리자센터’에서 "비즈니스계정"의 생성을 신청할 수 있으며, “회사”의 승낙에 따라 “비즈니스계정”이 생성됩니다.
② "비즈니스계정"의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은 어느 "자산"을 “비즈니스계정”에 “소속”시키고자 할 경우, 해당 “자산 마스터”에게 “자산”의 "소속”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③ "자산 마스터"는 전항의 "소속" 요청을 승인 또는 거절할 수 있습니다.
④ “자산 마스터”가 "소속” 요청을 승인하면, 해당 "자산"은 "비즈니스계정"의 "소속 자산"이 되며,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과 “비즈니스계정 멤버회원”이 “자산”에 대하여 제12조에 따른 권한을 갖게 됩니다. 단, “자산 마스터”와 중복되는 권한의 경우 “자산 마스터”가 이를 상실하는 것은 아닙니다.
⑤ "자산"의 "비즈니스계정"에 대한 "소속" 상태와 "소속 요청" 수락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의 책임은 "자산 마스터"에게 있습니다.
⑥ “회원”은 “비즈니스계정”의 생성 및 소속, 이용시의 준수사항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신설)
제 12조 비즈니스계정의 권한
①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은 “비즈니스계정”의 생성을 신청하여 “회사”로부터 승낙을 받은 “회원” 또는 다른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으로부터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 초대를 받은 후 초대를 수락한 "회원"을 말합니다.
② “비즈니스계정 멤버회원”은 “비스니스계정 마스터회원”으로부터 “비즈니스계정 멤버회원”으로 초대를 받은 후 수락한 “회원”으로서 “비즈니스계정”을 관리 또는 지원하는 권한을 가진 자를 말합니다.
③ 하나의 "비즈니스계정"에는 복수의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과 복수의 "비즈니스계정 멤버회원"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④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과 "비즈니스계정 멤버회원"의 접근 및 관리 권한에 대한 사항은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⑤ 어느 "비즈니스계정 멤버회원"의 행위 또는 어느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의 행위는 그 행위 당시의 모든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의 행위로 간주되어 관련 문제에 대하여 행위자와 모두 연대하여 책임을 부담합니다.
(신설)
제13조 비즈니스계정 파트너
①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은 “비즈니스계정”의 "소속 자산"의 일부를 다른 "비즈니스계정"에게 위탁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파트너”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②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은 "파트너"에게 다른 "소속 자산"을 추가로 위탁하거나, 위탁한 "소속 자산"의 권한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③ "파트너”의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은 위탁 받은 권한 범위 내에서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과 "비즈니스계정 멤버회원"에게 "권한설정"할 수 있습니다.
④ "파트너"의 행위 등 “파트너” 지정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결과의 책임은 해당 "파트너"를 지정하거나 "파트너" 지정을 승인한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에게 있습니다.
⑤ “파트너” 지정 권한 및 절차, “파트너” 관계 해제 등 본조에서 정하지 아니한 구체적인 사항은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2. 카카오비즈니스 이용약관 변경 내용

변경 전 변경 후
제 2조 정의
①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중략>
4. "권한설정"이라 함은 "회원"이 이용 중인 개별 “비즈서비스”의 접근 및 관리 등에 필요한 권한의 일부 또는 전부를 다른 “회원”에게 위탁하는 것을 말합니다.
<중략>
6. "월렛"이란 "카카오광고"를 비롯한 일부 "비즈서비스"에서 "회원"의 유료서비스 이용을 위해 "회사"가 제공하는 "캐시" 관리 기능을 말합니다. "월렛" 또는 "광고계정"이라고도 칭합니다.
<중략>
10. “API”라 함은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로서 “회원”의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회사”가 제공하는 기술을 사용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의미합니다.
제 2조 정의
①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중략>
4. "권한설정"이라 함은 "회원"이 이용 중인갖는 개별 “비즈서비스”의 접근 및 관리 등에 필요한 권한의 일부 또는 전부를 다른 “회원”에게 위탁하는 것을 말합니다.
<중략>
6. "월렛"이란 "카카오광고"를 비롯한 일부 "비즈서비스"에서 "회원"의 유료서비스 이용을 위해 "회사"가 제공하는 "캐시" 관리 기능을 말합니다. "월렛" 또는 "광고계정"이라고도 합니다.
<중략>
10. “API”라 함은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로서 “회원”의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회사”가 제공하는 기술을 사용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의미합니다.
제 3조 약관의 게시와 개정
③ "회사"는 본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기존 약관과 개정 약관의 적용 일자와 개정 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개별 “비즈서비스”의 초기화면 또는 공지사항 등에서 적용일자 7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개정 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그 적용일자 30일 전부터 공지합니다.
제 3조 약관의 게시와 개정
③ "회사"는 본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기존 약관과 개정 약관의 적용 일자와 개정 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개별 “비즈서비스”의 초기화면 또는 공지사항 등에서 적용일자 7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개정 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그 적용일자 30일 전부터 공지개별 통지합니다.
제 4조 약관 외 준칙
① "회사"는 "카카오비즈니스"와 관련하여 "비즈서비스"별로 "운영정책"을 둘 수 있습니다.
②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법령 및 “운영정책” 등의 규정에 따릅니다.
제 4조 약관 외 준칙
① "회사"는 "카카오비즈니스"와 관련하여 "비즈서비스"별로및 본 약관의 세부사항에 대하여 "운영정책"을 둘 수 있습니다(이하 “운영정책”이라 합니다)”.
②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법령 및 “운영정책”, 카카오계정 약관, 관련 법령 등의 규정에 따릅니다.
제 7조 비즈서비스의 이용
① "회원" 가입이 완료되면 “회원”은 “회사”가 정한 절차와 기준에 따라 "회사"에서 제공하는 "카카오비즈니스"를 구성하는 "비즈서비스"를 별도의 가입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는 개별 ”비즈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필요한 경우 별도의 이용약관 동의, 추가 정보의 제공 또는 “회사”에서 정한 인증 및 심사절차 등의 완료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 7조 비즈서비스의 이용
① "회원" 가입이 완료되면 “회원”은 “회사”가 정한 절차와 기준에 따라 "회사"에서 제공하는 "카카오비즈니스"를 구성하는 "비즈서비스"를 별도의 가입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는 개별 ”비즈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필요한 경우 별도의 이용약관 동의, 추가 정보의 제공 또는 “회사”에서 정한 인증 및 심사절차 등의 완료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 8조 권한설정
① “회사”는 개별 “비즈서비스”의 “권한설정”과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을 “운영정책”을 통해 정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은 제1항에 따른 “운영정책”에 따라 다른 "회원"에게 자신이 이용하는 개별 “비즈서비스”에 대한 “권한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제 8조 권한설정
① “회사”는 개별 “비즈서비스”의 “권한설정”과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을 “운영정책”을 통해 정할 수 있습니다에서 갖는 권한을 다른 회원에게 “권한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은 제1항에 따른 “운영정책”에 따라 다른 "회원"에게 자신이 이용하는 개별 “비즈서비스”에 대한 전항의 “권한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과 관련하여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제 14조 회원의 의무
④ “회원”은 “카카오비즈니스”와 연계된 “회원”이 운영하는 프로그램 등에서의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모두 준수하여야 합니다. 만약 본 항의 의무를 위반한 것을 “회사”가 인지하게 되는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중략>
4. 이용자 데이터를 수집/분석할 수 있는 기술 또는 “API”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회원”이 “회사”에게 이용자의 데이터를 제공한 경우, “회원”은 개인정보위수탁 계약 체결을 포함한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 유관 기관의 지침, 가이드라인 등을 준수해야 합니다.
1417조 회원의 의무
④ “회원”은 “카카오비즈니스”와 연계된 “회원”이 운영하는 프로그램 등에서의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모두 준수하여야 합니다. 만약 본 항의 의무를 위반한 것을 “회사”가 인지하게 되는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중략>
4. 이용자 데이터를 수집/분석할 수 있는 기술 또는 “API”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회원”이 “회사”에게 이용자의 데이터를 제공한 경우, “회원”은 개인정보위수탁 계약 체결 또는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동의 절차를 포함한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 유관 기관의 지침, 가이드라인 등을 준수해야 합니다.
제 16조 회원의 전자상거래 서비스
① “회원”이 “비즈서비스”를 이용하여 전자상거래를 하는 경우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전자상거래법”이라 합니다) 등 관련 법률에 따른 의무를 준수하여야 하며, 판매 및 상품 광고 등이 제반 법령과 이 약관에 위반되지 않도록 신의에 따라 성실하게 관리 및 운영할 책임이 있으며, “회원”이 판매하는 상품과 관련해서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619조 회원의 전자상거래 서비스
① “회원”이 “비즈서비스”를 이용하여 전자상거래를 하는 경우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전자상거래법”이라 합니다) 등 관련 법률에 따른 의무를 준수하여야 하며, 판매 및 상품 광고 등이 제반 법령과 약관에 위반되지 않도록 신의에 따라 성실하게 관리 및 운영할 책임이 있으며, “회원”이 판매하는 상품과 관련해서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8조 월렛의 이용
③ “월렛”을 생성을 신청하여 “회사”로부터 승낙을 받은 “회원” 또는 기존 “마스터회원”으로부터 “마스터회원” 이전 요청을 받아 승낙한 “회원”으로서 “월렛”의 관리권한을 가진 자를 “마스터회원”이라고 칭합니다./td>
1821조 월렛의 이용
③ “월렛”을 생성을 신청하여 “회사”로부터 승낙을 받은 “회원” 또는 기존 “마스터회원”으로부터 “마스터회원” 이전 요청을 받아 승낙한 “회원”으로서 “월렛”의 관리권한을 가진 자를 “마스터회원”이라고 합니다.
제 25조 위탁자의 의무
② 제22조에도 불구하고 “회원”이 “회사”에 처리 위탁하였으나 “회원”의 필요에 의하여 “회사”로부터 받아 보관하는 개인정보에 대해서는 “회원”이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 동법 시행령 제30조, 제48조의2 등에 따라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관리적․기술적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2528조 위탁자의 의무
② 제22조에도 불구하고 “회원”이 “회사”에 처리 위탁하였으나 “회원”의 필요에 의하여 “회사”로부터 받아 보관하는 개인정보에 대해서는 “회원”이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 동법 시행령 제30조, 제48조의2 등에 따라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관리적기술적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제 27조 이용제한 등
② "이용제한"의 구체적인 기준과 내용 및 절차 등은 “비즈서비스”의 “운영정책” 등 "회사"에서 정한 별도의 기준에 따릅니다.
2730 이용제한 등
② "이용제한"의 구체적인 기준과 내용 및 절차 등은 “비즈서비스”의 “운영정책” 등 "회사"에서 정한 별도의 기준에 따릅니다.
제 29조 회원의 탈퇴
① "회원"은 언제든지 본 약관 제5조에 따라 가입한 "회원" 탈퇴를 신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비즈서비스" 별 "운영 정책"에 따라 요건이 충족 되어야만 "회원" 탈퇴 처리가 됩니다.
2932조 회원의 탈퇴
① "회원"은 언제든지 본 약관 제5조에 따라 가입한 "회원" 탈퇴를 신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비즈서비스" 별 "운영 정책"에 따라 요건이 충족 되어야만 "회원" 탈퇴 처리가 됩니다.

3. 신규 서비스 ‘비즈니스계정’의 운영정책 전문

본 운영정책은 주식회사 카카오(이하 "회사"라고 합니다)가 제공하는 비즈니스계정 기능(이하 “비즈니스계정”이라 합니다)을 운영함에 있어, “비즈니스계정”의 운영 기준과 회원(카카오비즈니스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카카오비즈니스”에 가입 완료한 회원을 말합니다. 이하 “회원”이라고 합니다)이 준수해야 할 세부적인 사항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본 운영정책을 지키지 않을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 깊게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운영정책에서 별도로 정하지 아니한 용어의 정의는 카카오비즈니스 이용약관에서 정한 바를 따릅니다.

제1조 비즈니스계정 생성
① "비즈니스계정"은 이를 생성한 "회원"의 속성에 따라 개인 “비즈니스계정” 또는 사업자 "비즈니스계정"으로 구분되며, "회원"은 "비즈니스계정"의 속성에 따라 "회사"가 요구하는 개인 또는 사업자 정보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② “회원”은 사업자 또는 회원정보에 허위 내용을 기재하거나 다른 사업자 혹은 타인의 정보를 도용해서는 안되며, 사업자 “비즈니스계정”에 연결된 사업자 정보의 변동사항이 있거나 휴업 또는 폐업 상태가 된 경우 "회사"가 정하는 절차에 따라 "회사"에 정보 수정을 요청하여야 합니다.
③ ”회원”이 전항을 준수하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회원”이 “비즈니스계정”의 생성을 위해 제공한 사업자 정보는 개별 “비즈서비스”에서 “회원”의 사업자 정보 인증 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 2조 비즈니스계정 권한
① “비즈니스계정” 단위로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은 다음 각 호의 권한을 갖습니다.

  1.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 또는 "비즈니스계정 멤버회원"을 초대할 수 있는 권한
  2.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과 "비즈니스계정 멤버회원"의 이름, 이메일 등 개인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권한
  3. 다른 “회원”을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 또는 "비즈니스계정 멤버회원"으로 지정할 수 있는 권한
  4.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 또는 "비즈니스계정 멤버회원"을 "비즈니스계정"에서 탈퇴시킬 수 있는 권한
  5. "자산마스터”에 해당 “자산”을 “비즈니스계정”에 "소속”하도록 요청할 수 있는 권한
  6. “소속 자산"에 대해 관리 및 접근 권한을 가진 "회원"의 이름, 이메일,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권한
  7. "소속 자산”의 “자산마스터”를 다른 “회원”으로 변경할 수 있는 권한 및 “소속 자산”의 "권한설정"을 할 수 있는 권한
  8. “소속 자산"을 "비즈니스계정"에서 “소속” 해제할 수 있는 권한
  9. 다른 "비즈니스계정"을 "파트너"로 지정하거나, “파트너” 관계를 해제할 수 있는 권한
  10. 다른 “비즈니스계정”으로부터 "파트너"로 지정되어 “권한설정” 받은 "자산"에 대해 “권한설정” 받은 범위 내에서 다시 “권한설정” 할 수 있는 권한
  11. “비즈니스계정”을 삭제할 수 있는 권한. 다만,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비즈니스계정”을 삭제할 수 없습니다.
    가. “비즈니스계정”에 다른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 또는 “비즈니스계정 멤버회원”이 존재하는 경우
    나. “비즈니스계정”에 "소속 자산"이 있는 경우
    다. “파트너” 관계의 "비즈니스계정"이 있는 경우
    ② “비즈니스계정” 단위로 "비즈니스계정 멤버회원"은 다음 각 호의 권한을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으로부터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12. "소속 자산"의 운영정책상 권한체계에 따른 권한
  13. 위 가목에 따라 권한을 갖는 "소속 자산"에 대해 관리 및 접근 권한을 가진 "회원"의 이름, 이메일,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권한
  14. 다른 “비즈니스계정”으로부터 "파트너"로 지정되어 위탁 받은 "자산"에 대한 관리 대행 및 지원 권한

제3조 비즈니스계정 파트너 지정 및 해제
① “비즈니즈계정 마스터회원”이 다른 “비즈니스계정”을 “파트너”로 지정을 하거나, “파트너”가 되고자 하는 “비즈니스계정”의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이 “파트너” 지정을 요청하여, 요청 받은 “비즈니스계정”의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이 승인하는 경우 “파트너”가 설정됩니다.
② “파트너” 관계는 “파트너”의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 또는 "파트너"에게 "소속 자산"의 권한 일부를 위탁한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이 해제할 수 있습니다.
③ “파트너” 관계가 해제되면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 및 “”비즈니스계정 멤버회원”은 “파트너” 관계였던 “비즈니스계정”의 “소속 자산”에 대한 모든 권한을 상실합니다. 단, “소속 자산”에 대하여 “파트너”관계와 별도로 개별적 권한 설정이 된 경우에는 그 권한에 한하여 잔존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별도의 가이드에서 정합니다.

제4조 회원의 준수사항
“회원”은 “비즈니스계정”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되며, 이를 위반시 “이용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비즈니스계정"을 “자산”의 관리가 아닌 다른 목적이나 부정한 목적을 위하여 생성 및 사용하는 행위
  2. 무분별하게 불필요한 "소속 요청"을 하여 다른 "회원"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
  3. 무분별하게 불필요한 “파트너” 관계를 만들거나 요청해 다른 “비즈니스계정” 및 "회원"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

제5조 회원의 탈퇴 제한
“회원”이 “비즈니스계정”의 유일한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인 경우, “회원”의 탈퇴가 제한됩니다. 유일한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은 다른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을 초대해 유일한 “비즈니스계정 마스터회원” 상태를 벗어 나거나, “회사”에 “비즈니스계정” 삭제를 요청하여 “비즈니스계정”의 삭제 처리 후에 “회원” 탈퇴할 수 있습니다.

제 6 조 운영정책의 효력
본 운영정책의 게시와 개정를 비롯하여 본 운영정책에 별도로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카카오비즈니스 이용약관, 카카오계정 약관, 카카오 운영정책의 내용을 따르며, 내용이 충돌될 경우에는 본 운영정책, 카카오비즈니스 이용약관, 카카오계정 약관, 카카오 운영정책의 순서에 의하여 우선 적용합니다.

부칙
본 운영정책은 2022년 2월 24일부터 시행됩니다.

시행일

위 안내드린 변경 사항은 ‘카카오비즈니스’ 이용약관은 2022년 2월 24일자로 적용됩니다.

※ 새로운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 서비스 내용에 동의하지 않으시는 경우, 사용중인 서비스의 계정정보를 통해 카카오비즈니스 회원탈퇴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이의제기 할 수 있습니다.

※ 시행일 전까지 별도의 이의제기가 없으신 경우,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 개정에 동의한 것으로 보아 시행일로부터 개정된 이용약관이 적용됩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소중한 의견은 언제든지 ‘카카오비즈니스’ 카카오톡 상담톡으로 알려주시면 안내 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