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비즈니스] 이용약관 변경 고지

안녕하세요, 카카오 입니다.
카카오디벨로퍼스 및 카카오비즈니스 통합 서비스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비즈니스’에 추가되는 신규 서비스 ‘상담 관리자센터’ 오픈 관련 ‘카카오비즈니스’ 이용약관 변경사항을 안내 드리면서, 신규 서비스인 ‘상담 관리자센터’의 서비스 운영정책 전문을 함께 안내 드립니다.

변경 사항을 확인하시어, 서비스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비즈니스 이용약관 변경 내용 (‘상담 관리자센터’ 신설)

변경 전 변경 후
제2조 정의
①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2. “비즈서비스”라 함은 “카카오비즈니스”에서 제공하는 개별 서비스를 말하며, “회사”는 다음 각 목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가. 카카오광고
나. 카카오톡 채널
다. 카카오디벨로퍼스
라. 카카오 i 오픈빌더
마. 카카오비즈니스 관리자센터
바. 카카오맵 매장관리
사. 지식 관리자센터
제2조 정의
①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2. “비즈서비스”라 함은 “카카오비즈니스”에서 제공하는 개별 서비스를 말하며, “회사”는 다음 각 목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가. 카카오광고
나. 카카오톡 채널
다. 카카오디벨로퍼스
라. 카카오 i 오픈빌더
마. 카카오비즈니스 관리자센터
바. 카카오맵 매장관리
사. 지식 관리자센터
아. 상담 관리자센터
제7조 비즈서비스의 이용
② “회사”가 “회원”에게 다음 각 호의 "비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7조 비즈서비스의 이용
② “회사”가 “회원”에게 다음 각 호의 "비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8. 상담 관리자센터 : “회원”이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서 이용자와 상담 등의 소통을 진행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신규 서비스 ‘상담 관리자센터’의 운영정책 전문

본 운영정책은 주식회사 카카오(이하 "회사"라 합니다)가 제공하는 상담 관리자센터 서비스(이하 "상담센터" 또는 “서비스”라 합니다)를 운영함에 있어, 서비스의 운영 기준과 회원(카카오비즈니스 약관에 동의하고 "카카오비즈니스"에 가입 완료한 서비스 회원을 말합니다. 이하 "회원"이라고 합니다)이 준수해야 할 세부적인 사항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운영정책을 지키지 않을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깊게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제 1조 용어의 정의

① 본 운영정책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카카오톡"이라 함은 "회사"가 운영하는 스마트기기 메신저 어플리케이션을 말합니다.

2."이용자"는 "회사"가 제공하는 “카카오톡”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를 말합니다.

3."채널"은 "회원"이 작성한 콘텐츠를 "이용자"가 받아볼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카오톡” 기반의 모바일 비즈니스 플랫폼 서비스 또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여 “회원”이 만든 특정 개별 채널을 말합니다.

4.“상담센터”는 “회원”이 “채널”을 통해서 “이용자”와 상담, 자문 등을 목적으로 진행하는 대화(이하 “상담 등”이라 합니다)를 진행하고, “상담 등”을 효율적으로 이용 및 관리할 수 있도록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5."회원"이라 함은 "상담센터"를 이용하기 위해 본 운영정책 및 카카오비즈니스 이용약관에 따라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상담센터"를 이용하는 고객을 의미하고, 다음 각 호와 같이 구분합니다.

가.“마스터 회원” :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 운영정책”에 따른 “마스터회원”

나.“매니저 회원”: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 운영정책”에 따른 “매니저회원”

다.“상담직원 회원” : “마스터 회원”이 및 “매니저 회원”이 “상담센터”를 이용하기 위해 권한을 부여한 다른 “회원”

6.“상담 관리자센터”는 “상담센터” 서비스를 개설 및 운영할 수 있는 관리자 사이트를 말합니다.

7."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는 "채널"을 개설 및 운영 할 수 있는 관리자 사이트를 말합니다.

8.“카카오 i 오픈빌더”는 “회원”이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여 카카오 i 에서 서비스되는 보이스봇 및 카카오톡 채널 챗봇을 개발할 수 있도록 “회사”가 제공하는 챗봇 개발 플랫폼 서비스를 말합니다.

9.“지식 관리자센터“는 ”회원”이 질문과 답변 등 지식 데이터를 등록 및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다른 플랫폼과 연동하여 지식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10.“비즈플러그인”이라 함은 ‘카카오비즈니스 관리자센터’에서 제공하는 개인정보 이용, 카카오싱크, 위치 전송 등 비즈니스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카카오톡” 내에서 화면 전환 없이 수행할 수 있는 비즈도구를 말합니다.

11.“데이터”는 “회원” 및 “이용자”가 “상담센터”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생성, 게시 또는 전송되는 글, 사진, 영상, 파일, 기타 일체의 정보 혹은 콘텐츠를 말합니다.

12.“에이전시”란 “상담센터”의 공식 협력사로서 “회원”의 “상담센터” 제작 및 운영을 대행하는 업체를 말합니다.

13.“카카오 디벨로퍼스”란 “회사”의 플랫폼 내지 개별 서비스를 이용한 “회원”의 프로그램 등 개발 지원을 위해 개발자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 일체를 말하며, “회사”가 제공하는 API 개별서비스에서 “회원”이 활용가능한 API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② 본 운영정책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제1항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카카오비즈니스 이용약관, 카카오 계정 약관, 카카오 운영정책, 관계법령, 상관례 및 기타 "회사"가 정하는 규칙에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제 2조 제공하는 서비스

①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회원”은 “상담센터”를 생성하고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2.“회원”은 "이용자"가 "채널"을 통해서 “회원”에게 “상담 등”을 요청시 또는 회사가 정하는 일정 조건에 따라 “이용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에도 "상담 관리자센터”를 통해 “상담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3.“회원”은 "이용자"와의 “상담 등” 내역을 확인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4.“회원”은 “상담센터”에서 “비즈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이용자”의 카카오계정에 등록된 정보를 확인해서 “상담 등”에 활용하고 “상담센터”와 “회원”의 자체 서비스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5.“회원”은 “상담센터”와 “카카오 i 오픈빌더” 또는 “지식 관리자센터”를 연동하여 “상담 등”을 효율적으로 진행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제1항의 서비스 외 다른 서비스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제 3조 서비스 이용절차 및 권한

① "회원"은 “상담 관리자센터”에서 본인이 “마스터 회원”인 "채널"을 선택하여 해당 “채널”의 “상담센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단, 한 “채널” 당 “상담센터”는 하나만 생성 가능하며, “상담센터”가 생성되어 “채널”과 연동된 후에는 “상담센터”의 삭제를 통해서만 “채널”과의 연동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② 다음 각 호의 권한은 “마스터회원”에게 있습니다.
1.“상담센터”에 “매니저 회원” 또는 “상담직원 회원”을 초대할 수 있는 권한

2.“상담센터”에 “매니저회원” 또는 “상담직원회원” 추가 요청에 대한 수락 또는 거부 권한

3."상담센터”로부터 “매니저회원” 또는 “상담직원 회원”을 탈퇴시킬 수 있는 권한

4.“상담센터”를 통해 “회원”과 “상담 등”을 진행할 수 있는 권한

5.“상담센터”에 등록된 “매니저 회원” 또는 “상담직원 회원”의 권한을 수정할 수 있는 권한

6.“상담센터”와 연결되어 “상담 등”에 사용된 “상담 등”의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권한

7.“상담센터”를 삭제할 수 있는 권한

③ 다음 각 호의 권한은 “매니저회원”에게 있습니다.

1.“상담센터”에 “매니저 회원” 또는 “상담직원 회원”을 초대할 수 있는 권한

2.“상담센터”에 “매니저회원” 또는 “상담직원회원” 추가 요청에 대한 수락 또는 거부 권한

3."상담센터”로부터 “상담직원 회원”을 탈퇴시킬 수 있는 권한

4.“상담센터”를 통해 “회원”과 “상담 등”을 진행할 수 있는 권한

5.“상담센터”에 등록된 “상담직원 회원”의 권한을 수정할 수 있는 권한

6.“상담센터”와 연결되어 “상담 등”에 사용된 “상담 등”의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권한

④ 다음 각 호의 권한은 “상담직원 회원”에게 있습니다.

1.“상담센터”에 “매니저회원” 추가 요청에 대한 수락 또는 거부 권한

2.“상담센터”를 통해 “회원”과 “상담 등”을 진행할 수 있는 권한

3.“상담센터”와 연결되어 “상담 등”에 사용된 “상담 등”의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권한

⑤ 권한의 관리는 “채널 관리자 센터”에서 할 수 있으며, 본 운영정책에서 정한 이외의 서비스 이용절차 및 권한에 관한 세부사항은 “회사”가 별도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제 4조 “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관계 법령 및 본 운영정책 및 “회사”가 정한 세부지침 등을 준수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아래 각 호의 1 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1."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방법에 의하지 아니하고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시스템에 접근하는 행위

2.리버스엔지니어링, 디컴파일, 디스어셈블 및 기타 일체의 가공행위를 통하여 서비스를 복제, 분해 또는 모방 기타 변형하는 행위

3.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반하는 부호ᆞ문자ᆞ소리ᆞ화상ᆞ동영상 기타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등록하는 행위

4.자동 접속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등 정상적인 용법과 다른 방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정상적인 서비스를 방해하는 행위

5.성인인증 기능을 제공하지 아니하고 청소년에게 판매가 금지된 상품과 관련된 게시물을 등록하는 행위

6.이용신청 또는 변경 시,허위 사실을 기재하거나 다른 회원 또는 개인의 개인정보 및 아이디, 비밀번호, 계좌정보 등을 무단으로 수집하거나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7."회사"의 직원이나 운영자를 가장하거나 사칭하여 또는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글을 게시하거나 메일을 발송하는 행위

8.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사이트를 연결(링크)하는 행위

9.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하거나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수 있는 정보 및 수신자의 명시적인 수신거부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행위

10.자기 또는 타인에게 재산상의 이익을 주거나 타인에게 손해를 가할 목적으로 허위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행위

11.서비스의 임의 해지, 재가입 등을 반복적으로 행함으로써 "회사"가 제공하는 할인쿠폰, 이벤트 혜택 등의 경제상의 이익을 부당하게 수취하는 행위

12.제 3 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등의 방법으로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13.본인 아닌 제 3 자에게 자신의 계정의 접속권한을 부여하거나 "회사"의 사전 동의 없이 계정 및 본 운영정책 또는 카카오비즈니스 이용약관에 따른 권리 또는 의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 3 자에게 양도·임대하거나 담보로 제공하는 행위

14.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방법으로 "회사"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③ “회원”은 “카카오 디벨로퍼스”로부터 발급받은 App Key와 App Secret와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의무와 책임이 있습니다.

1.“회원”은 “카카오 디벨로퍼스”로부터 발급받은 App Key 와 App Secret 의 관리에 대한 의무와 책임이 있습니다.

2.App key 와 App Secret 의 관리 소홀, 부정 사용에 따른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3.“회원”은 발급받은 App key 와 App Secret 을 본인의 서비스 및 프로그램과 관계없는 제 3자가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되며, 자신의 App key 및 App Secret을 도난 당하거나 제 3 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하는 경우에는 바로 App Secret 을 변경하는 등 보안에 필요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④ “회원”은 본 운영정책에 정하지 아니한 사항 중 “채널”을 이용함과 관련하여서는 <카카오톡 채널 운영정책>, ‘카카오디벨로퍼스’를 이용함과 관련하여서는 <카카오 디벨로퍼스 운영정책>, ‘카카오 i 오픈빌더’를 이용함과 관련하여서는 <카카오 i 오픈빌더 운영정책>, “지식 관리자센터”를 이용함과 관련하여서는 <지식 관리자센터 운영정책>, “비즈플러그인” 및 이를 활용한 카카오싱크를 이용함과 관련하여서는 <카카오 비즈니스 관리자센터 운영정책>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제 5조 개인정보 수집 시 의무사항

“회원”은 “비즈플러그인”을 통해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기능 구현 시 다음 각 호의 유의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① “회원”은 “상담센터”로 제공되는 서비스에 필요 최소한의 목적을 위한 개인정보 항목을 수집 및 이용하되, 개인정보보호법 등 유관법령에서 정의된 절차를 지켜서 수집 및 이용합니다.

② “회원”은 본 운영정책에서 정하지 않은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없습니다.

③ 개인정보의 제공 및 보유기간

1.“i)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 방법”과 “ii)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목적”에 고지하여 동의 받은 범위 내에서 “상담 등”을 통해 개인정보를 수집하려는 경우, “회사”는 플러그인을 통해 “이용자”의 사전 동의를 거쳐 “회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합니다.

2.“회원”은 가.목에서 동의받은 목적의 범위를 초과하여 개인정보를 수집하거나 이용할 수 없습니다.

3.“회원”이 “회사”로부터 제공받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이 달성되면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4.“회원”이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 동 범위 내의 개인정보를 무단으로 수집하는 경우, “회사”는 “상담센터” 및 “상담 등”에 대한 즉각적인 수정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원”이 이를 준수하지 않는 경우 본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서비스의 제한 사유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제 6조 이용 기록 등의 보관 및 활용 등

① “회원”의 “상담센터” 이용기록 등 “데이터”는 안정적인 서비스의 제공 등을 위하여 “회사”의 저장장치에 저장합니다.

② “회사”는 “상담센터” 콘텐츠에 대한 신고 또는 “회원”과 “이용자”의 부정이용 내역을 확인하는 경우에 “회원”과 이용자의 대화에서 신고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7조 서비스 이용제한 및 이용중지 등

① "회사"는 "회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해당 “회원”에 대한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1.제4조 제2항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2.하나의 "카카오계정"을 복수의 "회원"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경우

3.기타 본 운영정책에 명시된 "회원"의 의무 및 “회사”의 세부지침을 위반하는 경우

② 전항에 따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는 경우, "회사"는 경고제한, 활동제한, 영구제한 등으로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고, 제한의 구체적인 내용 및 절차 등은 "회사"에서 정한 별도의 기준에 따릅니다.

③ "회사"가 제2항에 따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의 제한 및 중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그 사유 및 제한기간 등을 "회원"에게 알려야 합니다.

제 8조 상담센터의 삭제

① “마스터회원"은 “상담 관리자센터” 내 화면의 동의 절차를 통해 “상담센터”의 삭제의사를 밝힘으로써 삭제할 수 있으며, "회사"는 "회원"의 고의 또는 실수로 삭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회원”으로부터 삭제 요청을 받은 날로부터 7일이 경과한 이후에 삭제 처리합니다.

② “상담센터”의 삭제는 “상담센터”에 권한을 가진 “멤버회원”과 “상담직원회원”이 없는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③ “상담센터”의 삭제가 완료되면 관계 법령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회사"가 보유해야 하는 정보를 제외한 나머지 대화 내역, 데이터 등 일체의 정보를 삭제합니다. 그에 따라 삭제된 정보는 사후적으로 해지가 철회되더라도 복구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④ “마스터회원”은 생성한 “상담센터”를 삭제하여야 “회원” 탈퇴를 할 수 있습니다.

제 9조 책임제한

① “회사”는 서비스를 통해 “회원”의 프로그램 등 개발에 부가적인 기능을 제공할 뿐이며, 서비스를 사용에 따른 어떠한 효과 향상도 보증하지 않습니다.

② “에이전시” 등 제 3자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 10조 운영정책의 효력

본 운영정책의 게시와 개정를 비롯하여 본 운영정책에 별도로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카카오비즈니스 이용약관, 카카오 계정 약관, 카카오 운영정책의 내용을 따르며, 내용이 충돌될 경우에는 본 운영정책, 카카오비즈니스 이용약관, 카카오계정 약관, 카카오 운영정책의 순서에 의하여 우선 적용합니다.

제 11조 CBT(Closed Beta Test) 조건

① “상담센터” 서비스는 “회사”가 정하는 기간까지 “회사”와 협의된 일부의 “회원”들에게 시험적으로 제공되며, “회사”는 언제든지 “회사”의 판단에 따라 “상담센터”의 제공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따른 기대이익을 보장하지 않으며, 전항과 관련하여 아무런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③ 회사는 “상담센터” 종료시 가능한 범위내에서 사전에 공지하여 “회원”의 불이익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시행일

위 안내드린 변경 사항은 ‘카카오비즈니스’ 이용약관은 2021년 11월 8일자로 적용됩니다.

※ 새로운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 서비스 내용에 동의하지 않으시는 경우, 사용중인 서비스의 계정정보를 통해 카카오비즈니스 회원탈퇴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이의제기할 수 있습니다.
※ 시행일 전까지 별도의 이의제기가 없으신 경우,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 개정에 동의한 것으로 보아 시행일로부터 개정된 이용약관이 적용됩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소중한 의견은 언제든지 ‘카카오비즈니스’ 카카오톡 상담톡으로 알려주시면 안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