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가 카카오싱크로 간편가입 시도 시 이메일 인증 요구하는 케이스 및 생략가능여부 문의

안녕하세요~ 저희는 온오프라인 채널 모두 보유한 유통사이며
현재 카카오싱크 간편가입 도입 후 매장에서 회원가입 유도하는 프로모션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진행 과정에서 매장에서 고객님이 가입 시도 할 시
카카오에서 이메일 인증을 요구하여 가입을 포기하고 이탈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는데요~

결함은 아니고 카카오에서 이메일 인증을 요구하는 케이스에 걸린 것으로 생각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케이스에서 인증을 요구하는지 모르겠어서 문의 드립니다.

질문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카카오싱크 사용자가 이용 시 어떤 케이스에서 이메일 인증을 요구하는지? (카카오톡은정상 이용하는 고객님일 텐데 싱크로 가입시도시에만 왜 인증을 요구할까요?)
  2. 위와 같은 인증이 2차인증이등 카톡 앱 안에서 계정 설정의 문제라면, 설정 변경을 통해 인증 과정을 생략 가능한지 or 필수인증이라 생략 불가한지

바쁘시겠지만 답변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설정 확인을 위해 앱 ID 알려주세요~


앱ID
https://developers.kakao.com/ 의 내 애플리케이션>앱 설정>요약 정보 : 기본정보에 있는 앱 ID
숫자로된 ID 입니다~
ex) 123456

ID 118210
입니다~

@followthevc
118210 앱의 설정을 보니, 정보 제공 동의 항목에 이메일 수집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되어 있네요.
이메일 인증을 하는 것은 카카오 싱크의 기능이 아니라 118210 앱에 연결(동의)하기 전,
말씀하신 것 처럼 카카오 계정에 로그인 2차인증 등록 설정이 되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안전한 사용을 위해 2차인증을 직접 설정하신 것이므로 생략 불가능합니다.


위 내용과 별개로 로그를 보니 카카오 인가 요청 이후 리다이렉트URI에서 토큰 조회를 하지 않는 것 같은데요.
이렇게되면 로그인을 하셔도 사용자가 118210 앱에 연결되지 않습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앗 죄송합니다 제가 앱 id를 잘못 안내 드렷습니다;;

43553 으로 다시 한번만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followthevc

43553 앱의 동의항목 설정을 보니, '카카오계정(이메일)'이 없으면 카카오 로그인 과정에 수집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전화번호로 카카오톡에 가입한 사용자는 이메일이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며,
해당 절차를 수행하지 않도록 하시려면

내 애플리케이션>제품 설정>카카오 로그인>동의항목: 카카오계정(이메일)의 설정 버튼을 클릭하셔서

“사용자에게 값이 없는 경우 카카오 계정 정보 입력을 요청하여 수집” 의 체크를 해제 하시면 해당 절차를 수행하지 않게 됩니다.

물론, 사용자정보조회 API 호출 시 이메일이 없는 고객이 발생할 수 있게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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