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앱 관련 문의사항입니다!

저는 SI업체 웹 개발자이며 현재 카카오 메시지 보내기 관련 기능을 개발하고있습니다.
https://developers.kakao.com/product 를 참조하여
제 계정으로 앱을 개발하였고 팀원을 초대하여 REST API 형태로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기능 테스트도중 “API limit has been exceeded” 라는 에러 메시지를 반환받았고
해당 메시지를 카카오 데브톡 https://devtalk.kakao.com/에서 확인결과

메시지 관련 api 검수전에는 30건이 제한이라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때문에 검수신청을 하려고하는데 몇가지 의문이 있어 상담 드립니다.

  1. 메시지 API 검수전 비즈니스 앱을 설정 해야한다고하는데 매달 정액제 형태로 일정부분 금액을 내야하는건지? 만약 낸다면 얼마정도인지 궁금합니다.

  2. 비즈니스 앱과, 비즈니스 채널은 다르게 구분이 되는건지? 비즈니스 채널에 경우 메시지당 15원이 발생한다고 보았는데 카카오 메시지와는 별개인지?

  3. 회사가 SI업체라 시스템을 개발하여 업체에게 전달해주는데 각 업체별로 내부에서 메시지를 보내려면 각 업체가 비즈니스 앱을 등록해야하는건지?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1. 메시지 API 검수전 비즈니스 앱을 설정 해야한다고하는데 매달 정액제 형태로 일정부분 금액을 내야하는건지? 만약 낸다면 얼마정도인지 궁금합니다.
    => 비즈앱 전환은 비용이 없습니다. “내 애플리케이션>앱 설정>비즈니스” 메뉴에서 사업자 정보를 등록하셔서 비즈앱 전환하시면 됩니다.

  2. 비즈니스 앱과, 비즈니스 채널은 다르게 구분이 되는건지? 비즈니스 채널에 경우 메시지당 15원이 발생한다고 보았는데 카카오 메시지와는 별개인지?
    => (비즈)앱은 디벨로퍼 사이트에서 관리하며 오픈 API와 SDK 키 등을 발급관리합니다.
    (비즈)채널은 카카오톡 채널을 의미하며 이용자를 친구로 추가하여 마케팅과 컨텐츠 등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https://cs.kakao.com/helps?articleId=353113220&service=8&category=29&device=1&locale=ko

(비즈)앱에서 제공하는 메시지 API는 앱내 구성원간 소셜활동을 목적으로 하여, 카톡친구이며 앱에 가입한 사람들간 제한된 쿼터로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비즈)채널에서 제공하는 메시지는 과금방식으로 비즈앱이 아니어도 발송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https://cs.kakao.com/helps?articleId=1073194757&service=159&category=502&device=1870&locale=ko

  1. 회사가 SI업체라 시스템을 개발하여 업체에게 전달해주는데 각 업체별로 내부에서 메시지를 보내려면 각 업체가 비즈니스 앱을 등록해야하는건지?

조금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겠어요? 메시지 API 가 필요한지 비즈메시지가 필요한지 검토가 필요할 것 같아요.

답변 감사합니다 3번에 경우
사내에서 조금더 회의를 진행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질문하나만 드리고싶은데

카카오 메시지 보내기의 경우 데이터가 소요되지않습니까?

이 경우 비즈니스 앱에서 사업자 등록을 하면 해당 사업장 앞으로 데이터 요금이 청구되는 것인지

아니면 이제 APP KEY 사용자가 데이터 금액을 내는것인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수신자가 카카오톡 채팅하는 것과 동일할 것 같아요.

인터넷이 연결되야 카카오톡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듯.
메시지 수신을 하려면 인터넷이 연결되어야 하고,

수신시에 소량의 데이터가 소모되긴 하겠죠?

네 답변 감사드립니다.

좋은하루 보내세요~~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