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희 서비스는 카카오톡 고유 ID를 이용해서 회원가입을 받고 로그인처리하는 부분이 있는데
아래와 같이 flow 테스트 해본결과
서비스에서 기존 회원가입된 사용자 카카오톡 로그인 연결 확인 후 로그아웃
카카오톡 어플에서 설정 > 개인/보안> 카카오계정 > 연결된 서비스 관리 이동
외부서비스에서 연결된 서비스 관리에서 연결끊기 시도
다시 해당 서비스에서 다시 카카오톡 로그인 실행
카카오 ID 변경되서 새로운 회원으로 인식
위와 같이 기존에 서비스 사용자라도 고유 ID가 변경이 되었기 때문에
저희 입장에서는 새로운 회원으로 인식될수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되고 말았습니다.
원래 서비스 연결끊기를 하더라도 기존 고유 ID는 유지되는게 맞는건 아닌지 확인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예전에 만들어진 오래된 앱은 연결끊기 후에 다시 연결하면 ID를 바꾸어 주는 정책으로 동작하였으나,
사용자들의 요구가 많아져서 최신 앱부터는 ID를 유지시켜주는 정책이 기본으로 되었어요.
예전앱(아이디 변경이 설정 기본이였던)의 경우도 설정 변경으로 ID를 유지 할 수 있는데요,
혹시 앱 ID가 어찌 되실까요?
사용자관리쪽 설정에 보시면 ID 유지 옵션이 있어요.
이상하네요. 왠지 해당 앱에 ID유지 옵션이 켜진것 같은데요(연결끊기-연결시 아이디 바뀌면 안됨), 조금 더 살펴볼께요.
제가 테스트해보니 ID가 잘 유지되는것 같아요.
혹시 이상했던 사용자의 정보를 알 수 있을까요?
죄송합니다.
저희 서비스가 알파 테스트 앱 버전으로 테스트를 했고 설정이 같을거라 봤는데
프로덕션 앱 버전 (ID: 72)와 알려주신 설정이 다른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프로덕션 앱과 동일하게 맞춰서 테스트해보니 문제없이 동작하네요.
정말 죄송합니다.
하지만
현재 저희가 프로덕션 상황에서
이거 말고 다른 상황에서 ID가 바뀐 케이스가 있을수가 있을까요?
저희 서비스에서 어떤 고객이 ID가 바뀌여서
여러 테스트를 해보고 상황을 찾아보고 있는중입니다.
해당 고객님의 사용자 아이디는 509899822 입니다.
1개의 좋아요
lily
11월 3, 2020, 1:50오전
7
hyungsok7:
509899822
위 회원번호의 유저는 2017년에 이미 카카오계정이 탈퇴된 상태입니다.
다시 망고플레이트에 가입을 했을땐 카카오계정을 새롭게 가입했을거라 사용자 아이디도 변경이 되는게 맞습니다.
참고로 사용자가 카카오계정을 탈퇴하거나, 연결된 서비스에서 서비스와 연결을 끊고자 할때
연결끊기 콜백을 설정하면 서비스에서 알림을 받아보실 수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가이드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1개의 좋아요
안녕하세요! 전 궁금한 건 있는데요… 혹시 기존 고유 id로 카톡 계정id나 다른 정보 날수 있을까요?
tim.l
7월 21, 2021, 7:49오전
10
안녕하세요~
아쉽지만, 기존 고유 id(앱유저 ID)로 카톡 계정 ID를 조회하는 서비스는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