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이메일 수집 정책 문의

안녕하세요,

현재 카카오 싱크를 도입하려 합니다. 문의가 있어 글을 올려봅니다.

  1. 카카오 이메일 수집 정책중 “사용자에게 값이 없는 경우 카카오 계정 정보 입력을 요청하여 수립” 을 할수 있다는걸 봤는데, 혹시 이 부분을 검수 전에 테스트 할수 있는 방법은 없을가요?

  2. 테스팅 할수 있는 방법이 없다면, 혹시 이 부분에 대한 스크린 샷이나 그림을 갖고 있으신 분은 저에게 공유 해주실수 있을가요?

  3. 이메일이 없는 카카오 계정을 만들 방법은 없을가요?

감사합니다.

1.이메일의 경우는 비즈앱일 경우 필수항목으로 설정할 수 있고, 수집도 설정할 수 있어요.
그래서 별다른 검수 없이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비즈니스 인증된 카카오톡 채널과 비즈앱을 연결하게 되면, 테스트앱을 생성하실 수 있고
리얼앱에서 테스트하기 부담스러우시다면, 테스트앱을 생성해서 테스트 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수집 테스트를 위해선 일단 이메일이 없는 계정이 필요할 거구요.
이메일을 필수로 설정하고 수집설정을 켜주셔야 합니다.
카카오로그인을 통해 서비스에 최초 연결을 할 때 이메일이 없는 계정일 경우 '카카오계정에서 수집 후 제공’하게 됩니다.
이메일을 선택 항목으로 설정한 경우에도, 추가 동의를 요청하면 수집 flow를 테스트하실 수 있어요.

2.수집 flow에 대한 캡쳐화면이 필요하신 걸까요?

3.이메일 없는 계정은 카카오톡에서 생성할 수 있어요.
테스트 기기 등에서 카카오톡을 신규로 가입을 하려고 할때, 이메일 입력 없이 카카오톡 가입, 계정 생성을 하게 되면
전화번호만 보유한 이메일이 없는 계정이 생성됩니다.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2번 질문에 대해서 답변 드립니다.

  1. 수집 flow 에 대한 캡쳐화면 있으면 좋을거같습니다.

가이드에 수집 flow 캡쳐화면이 따로 있진 않아요.
테스트하시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항목별로 수집 화면이 다르기 때문에 따로 캡쳐를 넣긴 어려울 것 같아요.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고민해보고 개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이해했습니다.

또 따로 질문이 갑자기 생겨서 하나만 더 문의 하겠습니다:

  1. 프로필 정보 (닉네임/프로필 사진) / profile 에 대한 “사용자에게 값이 없는 경우 카카오 계정 정보 입력을 요청하여 수집” 기능도 동일하게 있던데, 카카오 계정 갖고 있는 사람이 이름/닉네임이 없는 경우의 수가 존재하나요?

  2. 이름/닉네임이 없는 경우가 존재할수 있다면, “사용자에게 값이 없는 경우 카카오 계정 정보 입력을 요청하여 수집” 은 이름/닉네임만 수집하고 프로필 사진이 없을 경우 그걸 수집 한다는건 아니죠?

  1. 카카오계정을 언제 생성 했는지에 따라 닉네임이 없는 계정이 있을 수 있어요.
    카카오계정에서 닉네임을 필수로 수집하기 이전에 계정을 생성했고, 그 후에도 계정에 닉네임을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가 존재합니다.
    이런 사용자의 경우는 닉네임이 없을 수 있어요.
    서비스에서 필수로 닉네임이 필요하시다면 마찬가지로 수집 기능을 통해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2. 프로필(닉네임/프로필사진) 항목의 수집 후 제공 기능은, 카카오계정에 닉네임이 존재하지 않을때만 동작합니다.
    카카오계정에 닉네임은 필수 수집 항목이고, 프로필 사진은 선택 수집 항목이에요.
    카카오계정에 닉네임은 있지만 사용자의 선택에 의해 프로필사진은 없는 사용자들이 존재합니다.
    이런 사용자에 대해선 수집 후 제공 기능을 통해 프로필사진을 수집할 수는 없어요.

답변이 모두 되었을까요?

1개의 좋아요

넵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