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이메일의 경우는 비즈앱일 경우 필수항목으로 설정할 수 있고, 수집도 설정할 수 있어요.
그래서 별다른 검수 없이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비즈니스 인증된 카카오톡 채널과 비즈앱을 연결하게 되면, 테스트앱을 생성하실 수 있고
리얼앱에서 테스트하기 부담스러우시다면, 테스트앱을 생성해서 테스트 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수집 테스트를 위해선 일단 이메일이 없는 계정이 필요할 거구요.
이메일을 필수로 설정하고 수집설정을 켜주셔야 합니다.
카카오로그인을 통해 서비스에 최초 연결을 할 때 이메일이 없는 계정일 경우 '카카오계정에서 수집 후 제공’하게 됩니다.
이메일을 선택 항목으로 설정한 경우에도, 추가 동의를 요청하면 수집 flow를 테스트하실 수 있어요.
2.수집 flow에 대한 캡쳐화면이 필요하신 걸까요?
3.이메일 없는 계정은 카카오톡에서 생성할 수 있어요.
테스트 기기 등에서 카카오톡을 신규로 가입을 하려고 할때, 이메일 입력 없이 카카오톡 가입, 계정 생성을 하게 되면
전화번호만 보유한 이메일이 없는 계정이 생성됩니다.
카카오계정을 언제 생성 했는지에 따라 닉네임이 없는 계정이 있을 수 있어요.
카카오계정에서 닉네임을 필수로 수집하기 이전에 계정을 생성했고, 그 후에도 계정에 닉네임을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가 존재합니다.
이런 사용자의 경우는 닉네임이 없을 수 있어요.
서비스에서 필수로 닉네임이 필요하시다면 마찬가지로 수집 기능을 통해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프로필(닉네임/프로필사진) 항목의 수집 후 제공 기능은, 카카오계정에 닉네임이 존재하지 않을때만 동작합니다.
카카오계정에 닉네임은 필수 수집 항목이고, 프로필 사진은 선택 수집 항목이에요.
카카오계정에 닉네임은 있지만 사용자의 선택에 의해 프로필사진은 없는 사용자들이 존재합니다.
이런 사용자에 대해선 수집 후 제공 기능을 통해 프로필사진을 수집할 수는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