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으로 가입 --> 카카오 계정 탈퇴 후 third 앱의 처리 케이스

카카오 계정로 가입을 한 경우, third 앱을 사용하고 있다가 카카오 계정 탈퇴하고, third 앱에 접속한 경우 처리를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 경우 앱이 연결 해제 되는 것인지, 아니면 세션을 계속 유지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lucubrate1231 어떠한 경로이든 카카오계정을 탈퇴하기 위해서는 해당 계정에 연결된 모든 앱(3rd 앱이든 게임이든 카카오서비스든)이 연결 해제(unlink)되야만 카카오계정이 탈퇴 됩니다.
즉, 해당 third앱도 사용자의 요청에 의해 강제 연결 해제 될 것이구요, 그 사용자가 다시 해당 앱을 접속을 한다면 가입자가 아니라는 에러와 함께 보통 다시 로그인창으로 유도 될꺼에요.
물론 이런경우 해당 사용자의 정보는 3rd사에 남아 있을 수 있고(붕 뜰 수 있는 상태), 사용자한테 직접 3rd사에 해당 데이타를 지워달라고 요청하도록 되어 있어요.
이래서 카카오계정 탈퇴의 경우 보통 모든 3rd앱에 들어가서 직접 탈퇴하도록 권장하고 있기는 합니다.
또한 앞으로 제공될 기능중에 하나인데, 이렇게 강제로 3rd앱이 아닌 어떠한 경로로 특정 앱을 탈퇴하거나, 계정을 탈퇴할 경우, 3rd사에 탈퇴 callback을 제공할 계획이긴 합니다.

" 어떠한 경로이든 카카오계정을 탈퇴하기 위해서는 해당 계정에 연결된 모든 앱(3rd 앱이든 게임이든 카카오서비스든)이 연결 해제(unlink)되야만 카카오계정이 탈퇴 됩니다."
라고 하셨는데, 저희가 해보니 연결된 앱이 있음에도 카카오계정 탈퇴가 되었습니다.
탈퇴후 수신한 이메일에도 연결된 서비스가 그대로 남아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답변에 따르면, 카카오 계정 탈퇴후 저희 앱을 탈퇴하고자 할때, 저희 앱에서 다시 카카오 로그인을 하도록 하는데, 이때 붕 뜰 수 있는 상태가 된다는 거군요. 그럼 고객은 저희 회사로 데이터를 지워달라고 요청할 것이고요.
제가 맞게 이해한 것인가요?

@cutececil 맞습니다! 위의 캡춰 화면은 얼마전에 들어간 기능이고, 사용자들이 각각 다시 3rd앱에 들어가서 탈퇴를 하도록 하였는데, 이게 사용자들한테 너무 불편을 줄 수 있어서, 정말 사용자가 즉시 연결해제(탈퇴)를 하고 싶을 경우 위의 캡춰화면 경로 방식으로 카카오계정 강제 탈퇴가 가능해요.
시스템적으로는 당연히 위 과정으로 사용자가 요청하면, 내부적으로 모든 3rd의 연결을 강제 해제 합니다. 즉 카카오계정에 연결된 모든 서비스를 강제 연결 끊는 것이죠. 이럴경우 CS나 3rd 데이터 삭제, 환불등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위와 같이 정보를 주고 필요시 3rd에 문의, 뒷처리를 하도록 된 것입니다.

추후에는(올 가을쯔음에는) 이렇게 붕 뜨는 경우보다는 좀 더 명확히 하기 위해 3rd가 원할시 탈퇴시 시스템에서 3rd로 탈퇴 신호에 대한 콜백을 드릴 수 있도록 기능을 확장하려고 하고 있어요.

혹시 이 기능이 지금 개발이 되었나요?
답변 부탁 드립니다.

1개의 좋아요

@shinhye04

카카오로부터 앱 연결이 해제될 시, 연결끊기 콜백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 관련 내용에대한 가이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developers.kakao.com/docs/restapi/getting-started#연결끊기%20가이드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