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l 인증서 변경 안내 관련 문의

안녕하세요.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애플이 Symantec 계열 루트 인증서 9개를 (macOS/iOS) 루트 저장소에서 삭제한다는 통지로 인해
kakao.com 도메인에 대해 SSL 인증서 교체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이로 인해 kakao.com 도메인을 호출 하는 경우 일부 서버와 클라이언트 기기가 접속을 못할 수 있기에 공지를 하였는데요.


이는 "kakao.com 도메인을 호출 하는 경우"만 해당합니다.

1번. 앱 최소 지원 버전 문의

ㅇ 문의 사항 : 위와 같이 공지가 되어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하위 버전(Android SDK 2.7.0 미만) 카카오 SDK를 유지한 상태에서(1.x.x 유지) 서비스의 OS min 버전을 5이상으로 올리지 않고, 안드로이드 앱 minSDK19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현재 상태 유지 하신다는 말씀이시죠?

안드로이드 19이하, iOS 6이하 기기의 경우 카카오 Android/iOS SDK 버전과 무관하게 (*.kakao.com 도메인을 호출할때만)인증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OS 5 미만 사용자에게는 카카오를 제외한 서비스 지원, OS 5 이상 사용자에게는 기존처럼 카카오를 포함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2번. ‘SSL 인증서 변경 안내’ 관련 대응 대상인지 문의

앱에서 카카오 링크 사용 시, 카카오톡 앱스킴으로 카카오톡에서 기능이 실행되지만
말씀하신 것 처럼 내부에서 API 호출되므로 지원버전 미만은 API호출이 안된다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카카오의 기능을 사용하신다면 OS min 버전 설정이 필요합니다.

네, 기재해주신 내용 맞습니다.

thanks for the awesome information.

안녕하세요.

Javascript SDK 를 이용한 하이브리드앱이 아니라 Android SDK를 사용하시는 네이티브 앱 맞으시죠?
모바일에서 안드로이드 카카오 SDK를 이용하여 카카오 링크를 사용하시면,

카카오 톡을 실행하여 처리하는데요.

카카오 톡이 설치된 경우, 카카오톡을 호출하므로 API 호출되지는 않지만 카카오톡에서 API호출하므로 낮은 OS 버전으로는 호출하실 수 없습니다.

가급적 OS min 버전을 21로 맞춰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브라우저의 경우 아래와 같이 인증서 오류가 발생하는데요.
SDK를 이용하여 API호출 시, Exception이 발생할 것 같아요. 구현하신 Exception 처리 방식에 따라 사용자가 겪게될 화면이 다를 듯합니다.

image

추가로 말씀드리면,
카카오톡/ 카카오 계정 로그인이 불가능 해서 서비스가 불가한 상황이 됩니다.

1개의 좋아요

답변을 보충해 드리면,
카카오 링크 경우는 로그인은 필요 없지만
링크 api 호출 시 SDK 내부에서 링크 Verification를 위해서 서버 API를 호출 하고 있어서 문제가 발생 하게 됩니다.
(서버와 API 통신 시 ssl handshake 문제가 발생 하게 됩니다)

1개의 좋아요

thanks my issue has been fix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