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결제 시 사용하는 sid 발급 이력을 조회하고 싶습니다.
tid 혹은 partner_user_id 로 sid 목록(활성/해지) 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REST API 문서에는 sid를 알고 있는 상태에서만 조회할 수 있게 되어 있네요.
금일 개발 연동 중 https://kapi.kakao.com/v1/payment/approve 에 대한 응답 결과를 저장하지 않았는데요.
tid로 주문 이력 조회를 해도 sid가 포함되지 않은 결과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 tid 전달드리면 sid 확인이 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카카오페이 입니다.
정기결제의 경우 1회차에 결제 approve 에서 응답드리는 SID 외에 SID를 조회하는 api 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SID는 정기결제의 키값이기때문에 결제tid와 동일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해주시면 되겟습니다.
tid는 결제가 발생하는 건마다 생성되는 값이고 SID는 정기결제 고유의 키값인 부분 참고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추가 문의드립니다.
정기결제시 사용할 sid 발급을 위해 다음과 같이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1차 테스트
- 0원 결제로 요청
- 카카오페이 머니 선택 후 진행
- 승인 → 이 단계에서 전달된 sid를 확인하지 못함
- 카카오톡 카카오페이 채널을 통해 정기결제 발급 관련 알림톡 도착
2차 테스트
1차 테스트와 동일하게 partner_user_id, partner_order_id 등 모든 request parameter는 똑같은 정보를 사용했습니다.
- 0원 결제로 요청
- 카카오페이 머니 선택 후 진행
- 승인 → 이 단계에서 전달된 sid를 확인함
- 카카오톡 카카오페이 채널을 통해 정기결제 발급 관련 알림톡 도착, 1차 때와 시간만 다르고 모든 내용은 동일
질문 1) 동일한 사용자가 동일한 결제수단을 선택하고 승인되면 sid가 다른 값으로 오나요? 아니면 다른 값으로 오나요?
질문 2) 만약 sid가 다른 값으로 전달된다면, 1차 테스트 시 확인하지 못한 sid 값을 카카오페이 내부에서는 확인 가능할까요?
불필요한 sid가 발급되었는데, 카카오페이 앱 내에서 따로 관리가 되지는 않는 것 같아 해지를 할 방법이 없습니다.
질문 3) 동일한 partner_order_id 를 사용해서 결제 요청을 진행하는데 왜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까요?
안녕하세요. 카카오페이입니다.
문의하신내용 답변드립니다.
질문 1) 동일한 사용자가 동일한 결제수단을 선택하고 승인되면 sid가 다른 값으로 오나요? 아니면 다른 값으로 오나요?
ㄴ 새로운 SID로 응답됩니다.
질문 2) 만약 sid가 다른 값으로 전달된다면, 1차 테스트 시 확인하지 못한 sid 값을 카카오페이 내부에서는 확인 가능할까요?
불필요한 sid가 발급되었는데, 카카오페이 앱 내에서 따로 관리가 되지는 않는 것 같아 해지를 할 방법이 없습니다.
ㄴ 네. 확인가능합니다.
ㄴ 또한 가맹점제휴가되면 “파트너 어드민” 이라고하는 거래조회, 통계, 정기결제등 조회가 가능한 업무사이트를 제공해드립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주문번호나 기간을 통해 발급된 SID정보 조회하실수있습니다.
질문 3) 동일한 partner_order_id 를 사용해서 결제 요청을 진행하는데 왜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까요?
ㄴ 1번에 말씀드린것처럼, 동일한사용자/동일한 결제수단이라고 하더라도, 새로운 1회차요청은 모두 새로운 sid 로 발급됩니다.
ㄴ partner_odre_id나 partner_user_id 는 카카오페이 입장에서는 유니크한 값이 아닌 정보성값입니다.
유니크를 보장할수 없기때문에 동일한 값이 요청하여도 새로운정보로 인지하여 신규 sid 가 발급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