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k 방식으로 간편로그인 적용시 문의 사항

안녕하세요, SDK방식으로 싱크 도입을 준비중인데요,
SDK 방식으로 진행할 경우 싱크 도입창 (가입하기) 접근 시 아래의 세가지 환경에 접했을때
어떤 메시지가 노출 되는지 알수있을까요?

[카카오싱크 가입하기 관련]

Q1-1. 카카오톡에 가입은 되어 있는데, 카카오톡 App이 고객 단말기에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Q1-2. 카카오톡에 가입이 안되어 있는데, 카카오톡 App이 고객 단말기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

Q1-3. 카카오톡 App 설치 유무는 관련이 없는지 여부

안녕하세요!
SDK를 사용하는 경우, 따로 사용자 인증 수단을 지정하지 않는 한 카카오톡 설치 여부에 따라 로그인 시 동작이 다릅니다.
또한 카카오톡!=카카오계정입니다. 카카오톡에 가입했더라도 항상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한 상태는 아니에요.
카카오계정은 카카오톡, 다음, 멜론 등을 이용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통합 계정입니다.

  1. 로그인 요청 시 카카오계정 정보를 입력하는 웹뷰가 출력됩니다.
  2. 카카오톡 설치만 되어 있고 한 번도 실행한 적 없거나 가입 또는 로그인 절차를 완료하지 않았다면, 로그인 요청 시 우선 카카오톡 가입 및 로그인 절차를 수행합니다.
  3. 카카오톡 앱이 설치되어 있는지 여부에 따라 1, 2, 그리고 카카오톡에 연결된 카카오계정을 통한 로그인 동의 단계 등으로 동작이 달라집니다.
1개의 좋아요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추가로 질문할 사항이 있는데요 아래 내용으로 확인 부탁드립니다.

카카오로그인 상태 에서 싱크 전환시 개발 관련 문의

  1. 카아로 로그인 연동API를 싱크로 변경하려면 API 추가 변경 작업이 필요할까요?
  2. 기존 카아로 로그인에서 지원하던 자동로그인 기능은 싱크로 전환 후에도 적용 되는지?
    이때 기존 사용자별 토큰값에 대한 변경이 있는지? (인앱/웹브라우저 포함)

회원탈퇴
1.사용자 카카오톡 계정 내 텐바이텐 채널 연결을 해제한 경우 카카오에서 텐바이텐 api를 호출하고 텐바이텐에서 탈퇴 처리를 해야되는지?
2. 텐바이텐 계정 내 회원탈퇴를 한 경우 카카오 api를 호출해서 채널 연결 해제를 처리해야되는지?

전환 개발 관련

  1. 아니요, 로그인 기능만 사용하신다면 추가 기능 구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2. 카카오싱크로 인한 토큰 유효기간 변경은 없습니다.

회원탈퇴

  1. 사용자가 텐바이텐 카카오톡 채널을 차단해도 서비스 앱은 이용 가능합니다.
  2. 네, 맞습니다. 사용자 정보가 남아있지 않아야 하니까요.

안녕하세요, 기존에 답변 주신 덕분에 순조롭게 진행중입니다 감사합니다!
추가로 문의사항이 있는데요, 확인 부탁드립니다.

저희 서비스는 본인인증에 대한 값을 카카오이메일 (계정) 정보로 받으려고 하는데요
이때 인증되 값을 받지 않은 이메일 (계정) 일수도 있다는 내용을 확인했는데요
https://developers.kakao.com/docs/restapi/user-management#사용자-정보-요청
카카오계정 중 인증받지 않은 이메일일 수 있는 Case는 어떤 부분이 있는지요?

  - 내부적으로 ‘카카오싱크 가입하기는 곧 100% 인증이 된 이메일’로 파악을 하고 있었습니다.
  - 관련하여, 카카오톡 가입하기 시 100% 이메일 인증(론칭 후 현재까지)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카카오 메일 론칭 이후에도
    해당 메일 역시 인증이 된 것으로 간주되는 것으로 생각하였습니다.
  - ‘어떤 어떤 케이스에는 이메일 인증이 안되었다’라는 부분을 알고 있기 위해 문의드립니다.

추가로 한개만 더 여쭤볼께요~
위 문의 주신 내용에서 SDK방식으로 싱크 가입 진행시 사용자 환경에 따라 노출되는 화면에 대해 안내 주셨는데요
카카오톡에 가입은 되어 있는데, 카카오톡 App이 고객 단말기에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로그인 요청 시 카카오계정 정보를 입력하는 웹뷰가 출력된다고 말씀주셨는데
동선상 카카오앱를 설치하는 뷰가 노출 되는게 맞을거같아서요
웹뷰가 출력되는 사유에 대해 조금만 더 상세한 안내 가능하실까요?

기존문의
카카오톡에 가입은 되어 있는데, 카카오톡 App이 고객 단말기에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답변
로그인 요청 시 카카오계정 정보를 입력하는 웹뷰가 출력됩니다.

카카오는 본인인증기관이 아니어서, 카카오에서 제공한 정보로 본인인증을 대체하실 수는 없어요.
카카오계정 가입 절차 상 인증을 필수로 거치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인증 받지 않은 이메일이 존재합니다.
OS 정책상 특정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도록 유도할 수 없기 때문에 카카오계정 정보 입력으로 진행되는 점 참고 부탁 드려요.

1개의 좋아요

넵, 인증 받지 않은 이메일에 대한 케이스 말씀주셨는데요 ,
그럼 인증 받지 않은 이메일을 대해 인증절차를 카카오톡에서 제공해주시는지요?
진행 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한 안내 부탁드립니다.
(이해가 빠르도록 화면 인증 절차 화면 같은 내용 추가로 제공 가능하실지요)

인증받지 않은 이메일인 경우에는, 사용자 정보의 인증 여부 값을 참고하셔서 추후 자체적으로 이메일 인증을 받아 주셔야 해요.
이메일 인증을 구현하는 방법은 저희가 가이드 드리기 어려워요. 검색을 해 보시면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그 중 가장 구현하기 적합한 방식을 택해 만들어 주시면 될 것 같아요.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약관 관련 추가 질문 드립니다.
아래의 경우 진행이 가능한지 여부와 관련 개발 스펙 문서 확인 가능하실까요?

카카오로그인 > 싱크 전환 준비중인 상황
질문

  1. 약관이 변경되거나 추가되면 동의하지 않은 기존 카카오로그인 회원들에게 약관 추가 동의를 받아야 하는 구조가 맞는지?

  2. 약관 변경 없이도 기존 고객에게 싱크를 통한 약관 노출을 진행할 수 있는지?

위 내용이 맞다면 카로그인 and 자체고객 에 대한 약관정보를 다시 받을 수 있는 프로세스 확인 및 개발 관련 문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1. 네, 맞습니다. 카카오 로그인 사용자가 어떤 약관에 동의했는지 확인하는 기능, 동의하지 않은 약관의 동의를 요청하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해 기존 카카오 로그인 사용자들에게서도 약관 동의를 받을 수 있어요. 카카오 로그인을 통하지 않고 서비스 자체 회원 체계를 통해 가입했던 회원이라면, 카카오싱크 적용 후 카카오 로그인을 할 때 약관 동의를 할 수 있어요.
  2. 카카오싱크 앱의 동의 화면에 제공되는 약관은 URL 바로가기 형태이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시던 약관 전문 웹 페이지의 URL을 등록하시면 변경 없이 사용하실 수 있어요.

자주 묻는 질문에 카카오싱크 도입 검토 단계에서 유용한 정보들이 모여 있어요.

안녕하세요 추가 질문있어 글올립니다.

카카오싱크 도입시 카카오채널추가가 필수값으로 안되어 있었는데요. (대략 4월 초설정)
도입시점 ~ 4월 16일까지 카카오싱크로 회원가입한 고객을
다시 카카오채널추가 필수동의를 받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카카오톡 채널 추가는 필수 항목으로 설정할 수 없어요. 선택항목으로만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