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ap(스크랩, 미리보기)란?

카카오톡에서 URL을 채팅방에 입력하거나, 공유 시 해당 URL의 정보를 요약하여 미리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카카오톡 뿐 아니라 카카오의 여러 다른 서비스에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카카오 스크랩 서버에서 해당 URL의 페이지 정보를 읽어 내부 로직을 통해 요약정보를 생성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스크랩 서버의 접근이 차단되는 경우 해당 URL은 미리보기 기능이 제공되지 못함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URL 미리보기’에 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거나 요청사항이 있으신 경우 이쪽 게시판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ip 대역으로 카카오 ip 임을 확인해서 막지는 않았는데,
이미지를 가져오는게 아닌, 본문을 가져올 때는 리퍼러가 없는편이 낫습니다.
빼주세요.

스크랩봇의 동작방식에대해 궁금합니다.
단순 다른 크롤링봇처럼 메인페이지부터 소스코드에 존재하는, 접근 가능한 모든 경로의 데이터를 긁어가는 형식인건지

카카오톡 유저들이 채팅방에 URL 경로를 치게 될 경우 그런 데이터를 리스트화하여 스크랩봇이 리스트에 존재하는 사용자들이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입력한 경로를 크롤링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

https://devtalk.kakao.com/t/scrap/122187/2?u=tim.l

Og 캐시가 초기화 되었다고 하지만

반영이 잘 되지 않습니다

혹시 og 의 물리적 이미지 명을 보려면 어떻게 해야되나요?

@soccer85

반영이 잘 안되는 URL알려주시겠어요? 캐시는 URL을 키값으로 저장됩니다.

1개의 좋아요

안녕하세요, 미리보기 캐시의 만료 정책(만료 기간, 웹 서버의 Cache-Control 응답 헤더에 따라 달라지는지 등)을 알 수 있을까요?

@susemeee 안녕하세요.

카카오톡에서 URL을 공유했을때 혹은 카카오 링크 스크랩방식 공유를 했을때

표시되는 미리보기는

  1. 기본적으로 같은 url에 대해 1시간 캐시 됩니다. (url을 호스팅하는 서버의 Cache-Control과 무관합니다.)

  2. 스크랩 정보를 즉시 삭제하고 싶으시면 초기화 툴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OG(Open Graph) 캐시 초기화 도구 : Kakao Account

스크랩 정보에 image를 포함하고 있고 이미지 url이 변경되지 않고¸ 이미지만 변경되었다면¸
스크랩 정보 캐시가 삭제되었다고 해도¸ 이전 이미지를 다운 받은 카카오톡 클라이언트에는 이전 이미지가 그대로 보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조치를 하면 남아 있는 이미지 캐시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강제 종료 한다.
2. 카카오톡 앱 캐시를 삭제한다. (특정 챗방에서만 해당 이미지를 보았다면¸ 해당 챗방 나가기만 해도 무방합니다.)
  1. 미리보기 구성을 위해 스크랩서버가 접근하여 수집하는 내용을 미리 확인하려면 공유 디버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공유디버거 : Kakao Account

사이트에 들어오는 TLS 1.2 들을 체크하다 보니, 스크랩 봇이 TLS 1.2 로 들어오고 있는것을 발견하였습니다.
향후 스크랩봇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해주시면 더욱 좋을듯 합니다.
( 물론 다른 카카오 트래픽들도요… )
감사합니다.~ @tim.l

@calmlake79 스크랩 관련 부서에 내용 전달해두도록 하겠습니다.

디벨로퍼스에서 제공하는 KAPI, KAUTH는 아래 버전들을 지원합니다.
참고해주세요.

 - TLSv1
 - TLSv1.1
 - TLSv1.2
 - TLSv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