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웹뷰 카카오 로그인 기기 이슈(갤럭시 S22)

안녕하세요! 현재 안드로이드 웹뷰에 카카오 로그인이 안된다는 이슈가 있어 질문 올리게 되었습니다!
현재 갤럭시 S22 기기만 로그인이 안되는 이슈인데, S20등 작동하는 것을 보아 안드로이드 12 버전 이슈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가 되는 기기의 테스트 케이스는
카카오톡 어플이 있을 때 → 웹뷰의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번쩍거림이 있고, 카카오톡 어플로 이동을 해야함에도 안 함
카카오톡 어플이 없을 때 → 동의 및 약관 화면으로 이동하나, 동의하고 계속하기 버튼을 누르면 다시 본래의 어플로 돌아감
위 케이스 같은 경우 어떤 원인인지 확인이 잘 안되네요ㅠㅠ
같은 이슈를 겪어 보셨거나 해결 하신 분들은 어떻게 해결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확인을 위해 앱 ID 부탁드립니다.


앱ID
https://developers.kakao.com/ 의 내 애플리케이션>앱 설정>요약 정보 : 기본정보에 있는 앱 ID
숫자로된 ID 입니다

ex) 123456

메세지로 공유드렸습니다!

안녕하세요 저희가 보유한 디바이스로 해당 앱 테스트를 해 보았을 때, 재현되지 않습니다.

이 증상은 톡은 설치만되어 있고 로그인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발생하는데요 테스트 하셨을 때, 톡 로그인이 되어 있으신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이 부분은 어떤증상이 문제인지 잘 이해하지 못하였는데요. 위 증상과 더불어 영상 첨부 가능하시다면 정확한 확인을 위해 제공 부탁드립니다.

영상 공유드립니다!

어플이 있을 때

어플이 없을 때
https://matin820-my.sharepoint.com/:v:/g/personal/ymnam_atflee_com/EShOAkiZI4JInz8ZESFca6IBOk1-7gF7eNCFnG-PGSKFfg?e=c3JfC1

운영중이신 앱이 아니라 제작중이신 앱인가요?
저희가 테스트를 위해 설치한 앱과는 다릅니다.

넵 따로 테스트 중인 앱입니다!ㅠ 내일 배포 예정이라 배포되면 다시 확인 부탁드려도 될까요…?!
배포되는대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개인 메시지로 전달해 주신 앱ID도 영상에 사용된 앱ID가 아닙니다.
같은 서비스에 두개 이상의 앱으로 카카로 로그인 운영중 이시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 앱모두 회원수가 많이 있는데요 이렇게 운영되면 서비스에 문제가 있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어떤 앱이 운영중인것인지, 다른 앱은 왜 존재하는지 이 부분 확인 부탁드립니다.


영상에서 로그인에 사용된 코드 (JS로 생각됩니다)는 어떻게 사용하고 계실까요?
그리고, 아래 하이브리드 앱에 적용하기 문서의 내용이 구현되어 있으신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JavaScript | Kakao Developers JavaScript

현재 위 영상 버전으로 배포되었습니다! 확인 한 번 부탁드리겠습니다!ㅠ

질문 주신 사항에 대해

  1. 웹뷰 내부 관련 코드는 카카오 싱크 버튼을 사용하고 있다는 내용 외 확인이 어렵다고 전달받아 질문 주신 내용에 답변이 어렵습니다ㅠ
  2. 두 앱이 있다고 말씀 주셨는데, 제가 위
    “넵 따로 테스트 중인 앱입니다!ㅠ 내일 배포 예정이라 배포되면 다시 확인 부탁드려도 될까요…?! 배포되는대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 부분으로 두개라고 말씀주신 걸까요…?? 정정해 말씀 드리자면, 위 영상은 앱의 업데이트 이전 버전을 말씀 드린 것이고, 현재 영상 버전에 맞게 배포된 상태입니다! 제가 잘못 이해한 것이라면 다시 확인해 보겠습니다!

개인 메시지 앱 ID : 616183
영상속 앱 ID : 245625
플래이스토어에 올라가 있는 앱이 사용중인 앱 ID: 616183

각각의 앱을 살펴보니 다음과 같이 추정됩니다.
그동안 AOS/iOS에서는 616183을 웹에서는 245625을 사용하다 이번 리뉴얼 때, 616183를 버리고 245625를 사용하고자 하는 것 같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이렇게 되면 기존 앱의 고객은 영상속 앱에서 카카오 로그인 시, 모두 새로 가입하게 됩니다.
디벨로퍼스 앱이 616183에서 245625으로 변경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된 기존 가입자들은 이전 사용이력을 찾을 수 없게 될 것입니다.


로그인과 관련하여…

영상속 앱에서 로그인이 아직 불가하다면, 배포 후에도 카카오에서 확인 해드리기 어렵습니다.
이 후는 서비스측의 백앤드의 redirect uri에서 로그인 처리가 정상적으로 이루어 졌는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서버측 로그에서 웹뷰로 시도된 로그인의 경우 정상적으로 302 리디렉션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의 정확한 확인을 위해 웹뷰의 User-Agent 값을 제공 부탁드립니다.

현재 User-Agent 값은
Mozilla/5.0 (Linux; Android 4.1.1; Galaxy Nexus Build/JRO03C) AppleWebKit/535.19 (KHTML, like Gecko) Chrome/18.0.1025.166 Mobile Safari/535.19
입니다!

혹시 위 관련해서 User-Agent외 추가적인 확인 사안이나 액션을 취할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앱 ID 같은 경우 문제가 되는 경우의 앱 ID가 616183아닌 245625가 맞아 보입니다! 위 두개의 ID에 유저는 공유하고 있지 않아 245625 앱 아이디로 확인 부탁드립니다!
정리하자면 웹뷰에서는 245625 → 문제가 되는 앱 ID
앱 로그인에서는 616183입니다!

최초 문의는 갤럭시 S22문의였지만 마지막으로 제공해주신 User-Agnet 값은 Galaxy Nexus Build/JRO03C라고 하셨습니다.

이 값은 해당 디바이스의 일반 브라우저라 앱에서 로그인이 안된다는 문의와 맞지 않아 현재 어떤 상황인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일단, 해당 Agent에 관련된 로그인 요청은 카카오톡 앱으로 인증요청된 후, 사용자가 최종단계 까지 가지 않아 웹에서 계속 대기 중인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