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로그인 rest api 질문입니다

현재 카카오 로그인 기능 구현중입니다.

궁금한게 생겼는데 구현할 사이트 DB에 uuid와 accesstoken, refreshtoken 이렇게 값을 저장하는 필드가 있습니다.

처음에 uuid가 사용자정보 요청시 돌아오는 id값인 줄 알았는데 uuid를 별도로 불러오는게 있는 것 같더군요.

uuid와 id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uuid는 개발시에 만든 앱 구별에 상관없이 전체 앱을 포함한 유일한 값이고 id는 내가 만든 특정 앱마다의 유일한 id값인건가요?

제가 이해한게 맞다면 그냥 id를 uuid에 넣어도 될 것 같은데 정확히 뭔지 궁금합니다.

@hypernova0130 전체앱을 포함하는 유일한 값은 제공되지 않고 있어요. 앱(서비스) 별로 isolation됩니다. 실제 id로 사용하셔야 하는것은 "id"이구요, "uuid"의 경우 특정 권한과 용도가 있는 서비스나 샘플에서만 전달됩니다. id를 사용하시면 되요~
다만 주의하실것은, 회원이 가입(signup), 연결끊기(unlink)를 하고 다시 signup을 할 경우 새로운 id가 발급됩니다. 다른말로는 unlink전에는 해당 앱(서비스)에서 유일한 값 입니다.

한마디로 서비스 앱마다의 고유한 id니까 그걸 쓰면 된다는거군요.

여기서 만들어 놓은 서비스앱(애플리케이션)의 연결을 끊고(unlink) 다시 연결하면(signup) id가 새롭게 발급되는 형식이고요.

답변 감사합니다.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