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목과 같은 내용으로 문의 남깁니다.
카카오톡 채널을 만든 후, 해당 채널 내 저희 회사 오프라인 매장별로 친구그룹을 나누려 합니다.
다만 카카오톡 채널에선 친구 추가 인원 정보 조회가 불가능하다보니,
- 오프라인 매장_QR코드(퍼머링크+파라미터) → 자사몰 카카오톡 회원가입 → 유입경로 조회
방법으로 카카오톡 채널 친구 추가자를 수동으로 그룹핑하려 했습니다.
다만 저희 회사는 카페24 호스팅 기반으로 온라인몰을 운영 중인데,
카페24 측에선 해당 카카오싱크를 활용한 유입 경로 추적이 아직까진 불가능하다 하더라구요.
그래서 다른 방법을 고민하던 중 REST API를 활용해 채널 친구 추가자의 정보를 조회 가능하단 내용을 보게 됐습니다.
https://devtalk.kakao.com/t/api/113230/2?u=jimin_rf
내부에 개발자가 따로 없는 탓에 시험용으로 조회조차 못하고 있어 문의드립니다.
Q1. 해당 API를 활용해 친구 추가자의 ‘유입 경로(ex: 클릭한 URL)’ 같은 정보 조회가 가능한지
Q2. 해당 API를 활용해 채널 친구 추가자를 실시간(자동)으로 특정 기준(값)에 따라 채널 내 친구그룹으로 업데이트되도록 설정이 가능한지
두 가지 사안 문의드립니다.
혹은 해당 영역 개발 대행사가 있을 시 해당 회사 이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해당 API는 채널과의 연결상태와 최종 상태변경 시간만을 알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API 에서는 해당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유입 경로처리는 서비스측에서 관리 하셔야 합니다.
고객파일에 사용자를 추가/삭제할 수 있는 API를 제공중입니다. 이 API를 사용하시어 실시간으로 고객파일를 갱신하실 수 있습니다.
어떤 파일로 사용자를 추가하실 것인지는 구축하시는 서비스에서 판단하여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퍼머링크+파라메터를 사용하여 가입 시, 유입경로를 저장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카페24를 사용중이시기 때문에 자체 구현하실 수 없을 것 같은데요 해당 문의는 카페24에 다시 문의해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카페24 측으로부터 답변받은 내용 전달드립니다.
----------------------------------------------

----------------------------------------------
제가 해당 답변 기반으로 몇 번 시험을 해보았는데,
데브톡에서 만들어주신 퍼머링크는 외부 도메인으로 인식하는 건지
해당 퍼머링크를 카페24 내 유입경로 확인을 위한 방법인 광고매체에 설정해도
유입경로가 아닌 ‘kauth.kakao.com’ 식으로만 뜨는데요.
*유입경로 파악을 위한 링크 설정 페이지 (카페24)

*퍼머링크(+파라미터를 붙여보기도 했습니다)로 소스 > URL 생성을 해도 확인 가능한 건 아래 링크밖에 없습니다

제가 카페24 내에서 먼저 광고소스를 붙인 QR코드용 링크를 만들어 전달드리면
이를 다시 퍼머링크로 만드는 식의 작업이 가능할지,
해당 작업이 의미가 있을지(=고객이 해당 링크_QR코드로 접속 시 오류 없이 접속할 수 있을지) 문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첨부하신 이미지의 기능은 입력한 url에 카페24측 파라메터를 추가하는 기능으로 해당 링크를 퍼머링크로 변경 하더라도 원하시는 기능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퍼러링크 주소의 대상이 카카오 로그인 주소이기 때문인데요. 카카오로그인 처럼 OAuth2.0 방식의 소셜로그인에서는 별도의 커스텀 파라메터를 로그인 마지막 까지 유지해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카페24에서 redirect_url에 대해 사용자 광고 집계가 가능하다면, 퍼머링크 query에 파라메터를 추가하여 추적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답변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카페24에서 redirect_url에 대해 사용자 광고 집계가 가능하다면’ 부분이
아래 설명글의 리다이렉트 처리를 말씀하시는 걸까요?
--------------------------------------------------

--------------------------------------------------
퍼머링크 /pf-link.kakao.com/qr/_xixcxcaT/pages/_EZ에
파라미터 store1을 붙인 /pf-link.kakao.com/qr/_xixcxcaT/pages/_EZ?query=store1
값을 통해 그냥 접속하거나 광고매체로 설정 후 접속해도 유입 경로는 일괄 동일하게 뜹니다.
(*https://까지 붙이면 링크값이 아닌 '카카오톡 채널’로 글이 나와 앞부분 생략한 퍼머링크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유입경로를 확인할 수 없다는 건
카페24에선 redirect_url에 대해 사용자 광고 집계가 불가능하고,
이에 파라미터를 추가해도 추적할 수 없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까요?
개발에 무지해 두 번 세 번 확인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ㅎㅎ 감사합니다.
redirect_url은 로그인 완료를 위해 돌아가는 서비스측 주소를 말합니다
카페24에서 제공하고 있는 주소이며, 디벨로퍼스의 Redirect URI 에 등록된 주소 입니다.
제가 말씀드린 방법은 퍼머링크에 query를 붙이는 방식이 아닌 퍼머링크 자체를 오프라인 매장별로 만드는 것 입니다.
예를들어 A, B 매장이 있다면 redirect uri에 A와 B에 대한 힌트를 추가하여 결국 카페24측 주소로 돌아갈 때 해당 주소에서 집계 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도 카페24에서 처리할 수 있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자세한 설명 정말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내용 이해했습니다.
해당 방법으로 가능할지 카페24 측에 문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