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RY_ALL_PACKAGE 관련 문의

안녕하세요. Flutter에서 kakao_flutter_sdk를 사용한 kakao login을 구현해서 Google PlayStore에 업로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제가 알기론 작년에는 kakao 로그인 구현 시, 카카오톡이 깔려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AndroidManifest.xml에 QUERY_ALL_PACKAGE 권한을 추가하던가 태그 내부에 com.kakao.talk 패키지를 추가하여 카카오톡 설치유무를 확인할 수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kakao login을 구현하면서 QUERY_ALL_PACKAGE 권한을 추가해서 구현하였는데요, Google 정책이 바뀌면서 QUERY_ALL_PACKAGE 권한을 사용하기가 까다로워져서 결국 QUERY_ALL_PACKAGE 권한을 지우고 kakao login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테스트 해보니 QUERY_ALL_PACKAGE 권한 혹은 com.kakao.talk 패키지를 AndroidManifest.xml에 추가하지 않아도 정상적으로 카카오톡 연동을 통한 로그인이 가능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Android 환경에서 카카오톡 연동을 통한 kakao login을 구현하려면 별도로 Androidmanifest.xml에 추가하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바뀐건가요? 별도로 AndroidManifest.xml에 권한 추가없이 카카오톡 연동을 통한 kakao login이 가능한 것을 보고 신기해서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kakao_flutter_sdk는 상호작용이 필요한 앱들(ex 카카오톡, 카카오 내비 등)에 대해서 패키지 이름을 직접 선언하는 방식으로 구현되어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패키지 추가 관련해서 별다른 추가 작업 없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패키지 공개 상태 요구사항 선언  |  Android 개발자  |  Android Develop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