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NHN AD 입니다.
리포트 데이터관련 하여 여쭈어볼 사항이 있어 문의 드립니다.
[문의사항 요약]
- 리포트 데이터 API 변경으로 인해, 동기화 과정에서 삭제된 데이터가 리포트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
- 이러한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마스터 데이터 (캠페인,키워드,그룹 등 삭제된 데이터에 대한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는지 문의.
기존 키워드광고 리포트 데이터 파일의 경우
파일에 캠페인명 / 캠페인ID / 그룹명 / 그룹ID / 키워드명 / 키워드ID / 노출수 / 클릭수 / 광고비
가 표기되어 csv 파일로 제공 되었었는데요.
이 경우 각 ID들에 대한 명칭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 데이터 생성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변경된 API에서는
명칭이 제외된 ID들에 대한 데이터만 주고 있습니다.
이 부분으로 인해 캠페인 정보 / 그룹정보 / 키워드정보를 모두 별도로 동기화를
한 이후에 리포트 API에서 나오는 ID들과 매칭시켜 명칭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변경이 되게 됩니다.
이 부분에서 한가지 이슈가 발생할 부분이 당일 키워드를 생성했다가
광고노출이 발생하였는데 당일 키워드를 삭제하였을 경우
다음날 리포트에서는 삭제된 키워드가 리포트 데이터에 포함되어 나올것입니다.
이 경우 별도로 동기화하는 키워드 정보가 삭제된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주지 않기 때문에
삭제된 키워드명에 대한 명칭 누락이 발생될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의 경우에는 이런 부분을 방지하기 위해 변경분 마스터 데이터를 제공하여
(삭제된 키워드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 데이터) 명칭 누락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도 동일한 형태의 데이터를 전달 받을 수 있을지,
혹은 상기 사안을 예방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강구되고 있는지 궁금하여 문의드립니다.
바쁘시겠지만 확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