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kao Sync 를 통해 요청한 user 정보에 profile_image 가 빠져있습니다

v2/user/me의 response의 properties에 profile_image와 thumbnail_image 값이 빠져서 오고 있습니다.

카카오싱크를 통해 받은 access_token으로 요청할때 그런것 같은데요.
같은유저가 로그인으로 했을때 받은 access_token 으로는 이런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확인 부탁 드립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properties에 프로필 이미지 값은 내려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희는 사용자가 서비스에 카카오계정으로 연결할 당시의 카카오계정에 설정된 프로필 이미지와 닉네임을 스냅샷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연결 당시 유저가 계정에 프로필 이미지를 설정하지 않은 상태라면 제공되지 않을 수 있어요.

같은 유저가 경우에 따라 프로필 이미지가 내려가는 상황이 있다면, 혹시 서비스를 unlink 했다가 다시 연결하신건 아닐까요?
재현되는 계정 알려주시면 저희 로그와 계정 상태 확인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답변 감사 드립니다.

사용자에게 프로필 이미지가 설정되지 않은 경우라면 제공되지 않는점은 이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그것과는 조금 다른데요.

  1. 앱아이디 : 343463 -> 카카오 로그인 -> access_token 획득 -> /v2/user/me 요청 -> image_url 제공
  2. 앱아이디 : 238483 -> 카카오 싱크 -> access_token 획득 -> /v2/user/me 요청 -> image_url 미제공

유저 아이디 : tigerjj84@gmail.com
앱아이디 238483 의 앱에서는 모든 유저들이 profile_image 를 못받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 보호항목에서 프로필만 선택되면 요청하면 profile_url는 내려오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카카오싱크에는 다른게 있을까요?

확인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이 없어 재문의 드립니다.
properties plusfriends 값도 같이 내려와야 하는데 이것도 안내려오고 있네요.
같이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제가 문의를 놓쳤네요.

238483 앱에 카카오계정에 성별, 출생연도, 생일이 없을때 정보를 수집하도록 설정이 되어 있는데요.
이때 카카오계정 프로필이미지가 삭제되는 버그가 있어요.
이 이슈는 계정 담당파트에서 수정하는 중입니다.
해당 유저는 현재 카카오계정에 프로필 이미지가 삭제된 상태입니다.
343463 앱에 연결했을 당시(2019-09-05 16:46:55)에는 계정 프로필 이미지가 존재하는 상황이어서 당시의 이미지로 properties 하위의 프로필 이미지가 제공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참고로 properties 하위의 프로필 이미지, 닉네임은 서비스 최초 연결 당시의 덤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9월말부터 실시간 계정프로필도 제공하고 있으니, 여기 공지글 참고해보세요.

/v2/user/me응답의 properties 하위엔 원래 plusfriends가 내려가지 않아요.
어떤 값을 말씀하시는건지 before/after를 응답을 알려주시면 확인해보겠습니다.

위 이슈는 수정되어서 배포되었습니다.
앞으로 제3자 제공 동의 요청시 계정에 값이 없을 경우 추가수집 되는 flow에서 유저의 프로필 이미지가 삭제되지 않을꺼에요.
하지만 이미 삭제된 유저가 복구되진 않으니, properties 하위의 profile image을 사용하시는 거보다 실시간 프로필인 kakao_account 하위의 profile 을 사용하시는걸 권장드릴께요.

1개의 좋아요

답변을 바로 다 못드려서 죄송합니다.
해당내용은 정상적용된것이 확인되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slight_sm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