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java ]카카오 로그인하고 연결 끊기 시 카카오 계정에서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com.kakao.sdk:v2-user:2.6.0버전에서 카카오 로그인하고 연결 끊기 처리될 때 카카오 계정에서 어떻게 처리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질문내용]: 연결이 끊기면 카카오 계정에서는 어떻게 처리가 되는지?

제가 공부해 본 결과

  1. 카카오 플랫폼에 등록된 서비스의 애플리케이션과 사용자 사이에 연결이 끊겨서 해당 사용자의 정보로 카카오 API를 호출할 수 없고 카카오 계정에서는 해당 서비스를 연결 끊겨서 그 서비스가 사라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혹시 제가 잘 이해하고 있는 건가요?

연결 끊기 코드입니다.

                UserApiClient.getInstance().unlink(new Function1<Throwable, Unit>() {
                    @Override
                    public Unit invoke(Throwable throwable) {\
                        return null;
                    }
                });

넵, 맞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아 그리고 연결이 되면 어떤 값을 받아서 연결이 되고 연결이 끊기면 어떤 값을 받아서 연결이 끊기는지에 대해 알고 싶은데 참고한 만한 글 있는 곳 알 수 있을까요?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겠어요?

우선, 연결과 연결 끊기에 사용 되는 별도의 값은 없습니다.
연결은 사용자가 동의화면을 거처 직접 진행하게 되며 연결 끊기는 사용자의 접근토큰으로 처리되기 됩니다.

1개의 좋아요

우선 위에 있는 제 글을 구체적으로 설명부터 하자면요.
[1.연결]사용자가 특정 서비스에서 카카오 로그인을 하면 해당 서비스와 카카오 계정이 연결이 되는데 이 연결될 때 카카오 계정에서 무슨 값인지 확인을 하고 연결이 되는지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그리고, [2.연결 끊기]해당 서비스에서 사용자가 카카오 로그인 연결 끊기를 할 때 카카오 계정에서 어떤 값인지 확인을 하고 해당 서비스와 카카오 계정이 연결 끊기는지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그러면, 연결은 사용자가 특정 서비스에서 카카오 로그인 시도할 때 1. 사용자가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버튼을 누른다 → 2. 카카오 계정의 자격정보를 통해 사용자 인증을 한다. → 3. 카카오 인증 서버는 사용자 인증 성공 시, 해당 서비스에 동의 항목을 보여주고 사용자가 동의를 하면 카카오 계정이랑 서비스랑 연결되는 방식인가요?

그리고, 연결 끊겼을 때에는 접근(access) 토큰을 카카오 계정에 보내고 카카오 계정에서 확인을 하면 해당 서비스와 카카오 계정이 연결이 끊어지는 방식인가요? (추가적인 질문인데요. 연결 끊기를 하면 토큰도 만료 처리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토큰 만료 처리 전에 접근(access) 토큰을 카카오 계정으로 보내고 난 다음 토큰 만료 처리를 하는 건가요?

계정과 서비스간 내부 로직을 자세히 설명 드리긴 어렵지만, SDK를 사용하여 로그인과 연결끊기 처리 시,

말씀하신바와 같이 사용자의 동의 과정을 거치면 계정과 서비스가 서비스에 종속적고 유니크한 회원번호(앱유저아이디)를 생성하여 연결하게 됩니다.

연결 끊기시는 사용자 식별과 유효한 요청임을 판단하기 위해 접근토큰이 필요하고, 이 토큰에 해당하는 회원번호로 계정과 서비스의 연결을 끊게 되며 이 때 기존에 발급받은 모든 토큰을 만료 시키게 됩니다.

감사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