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로그인 ios 17버전에서 정상작동하지 않음 (사파리 브라우저)

문의 시, 사용하시는 SDK 버전 정보와 디벨로퍼스 앱ID를 알려주세요.


카카오톡 OAuth 연동 로그인을 이용하여 중앙일보를 운영하고 있는 개발자입니다.

ios 17버전의 사파리에서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되지 않은 점을 확인했습니다.

1개의 좋아요

안녕하세요.

확인을 위해 앱 ID 부탁드립니다.


앱ID
https://developers.kakao.com/ 의 내 애플리케이션>앱 설정>요약 정보 : 기본정보에 있는 앱 ID
숫자로된 ID 입니다
ex) 123456

462426입니다.

@lmhjjang1234
iOS17에서 사파리 브라우저로 중앙일보 사이트 접속하여 카카오 로그인 시도해보니

(1) 카카오 동의창에서 ‘동의하고 계속하기’ 버튼이 안눌리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2) 창닫고 중앙일보 사이트에 접속하여 재시도하니 재현이 안되구요.

위 재현 방법 맞나요?
동일한 증상인가요?
문제상황 재현 되시나요?
카카오측 로그가 없는 것으로 볼때 OS의 일시적 문제인것으로 추정하는데요.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현상 재현된 영상이 있어서
해당 영상 전달 드립니다.

아이폰 기종은 iPhone 13 mini 단말이며,
OS 는 iOS 17.0.1
카카오 앱 버전은 10.3.6 입니다.

https://supercup.co.kr/kakaoLogin_0925.MP4

위 링크에 영상 첨부하였습니다.

영상 첨부 감사합니다.

저는 중앙일보에서 동일하게 카카오톡으로 로그인했을때 정상 작동되어 재현하지 못했는데요.

혹시, 비공개 릴레이 기능이 켜져 있는지 확인해주시겠어요?

https://support.apple.com/ko-kr/guide/iphone/iph499d287c2/ios

설정 > [사용자 이름 ] > iCloud > 비공개 릴레이로 이동


영상의 10시 28분에서 29분 사이 로그인 시도 중 iphone 로그를 보니
로그인 시도 IP가 112.219.. 에서 203.249.. 로 변경 된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 로그인 및 카카오 계정 로그인 도중, IP가 변경되면 계정 탈취 시도로 간주하여 로그인 처리가 안되는데요.
IP가 변경되지 않는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에서 다시한번 시도 해보시겠어요?

IP가 변경되지 않는 상태(LTE망)에서 시도하여서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되는 것 확인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이외에도 모든 기종 크롬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하는데
이번에 iOS가 17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16이하 버전에서는 정상 작동함)
사파리 브라우저에서는 여러 기기에서 카카오 로그인이 먹통이 되는 현상이 여러 기기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아이폰 13, 14기종 등등에서 확인, 모두 iOS17버전 이상인 기기에서만 발생)

https://supercup.co.kr/kakaoLogin_0925_2.mp4

다시 한 번 확인 부탁드릴게요 !

영상 첨부해주신 3시 20분에서 21분 사이 요청을 확인해보니
140.248.. 에서 118.235.. 로 IP 변경되었습니다.

이번에는 140으로 시작하는 IP가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iCloud Private Relay) 인 것으로 확인되어
페이지 이동간에 IP 변경해주는 iCloud 비공개 릴레이 설정이 되어 로그인 실패하였습니다.

앞서 안내드린 것 과 같이 로그인 도중에 IP 변경 되는 경우 계정 탈취 시도와 구분할 수 없어서 로그인 실패하게 되는데요.

설정 > [사용자 이름 ] > iCloud > 비공개 릴레이로 이동 후,

비공개 릴레이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시면 정상 로그인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확인 감사합니다 ~

카카오 정책적인 부분에서 문의 드립니다.
카카오 정책 상 로그인 도중에 IP 변경 되는 경우 계정 탈취 시도와 구분할 수 없어서 로그인 실패로 처리하는 것이라고 하셨는데, 이번에 iOS17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비공개 릴레이로 설정되는 아이폰 기기들이 점점 더 많아져서 저희같이 문의하는 업체들이 점점 더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정책이 변경될 가능성이 있는 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비공개릴레이는 아이폰 15에 도입된 기능으로 2021년 10월 부터 안내 하고 있었습니다.
(iCloud+ 유료사용자만 사용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비공개릴레이로 인해 정책변경은 전달 받지 못했지만, 예의 주시 하고 있습니다.

참고 부탁드려요.

저도 같은 문제로 하루 종일 고생했네요
ios 17.3
icloud: 유료:
private relay : on 상태에서 발생하고 있었네요
kakao sdk 에서 해당 건에 대한 에러 코드 와 핸들링 샘플 코드 없나요?

카카오톡 앱을 이용하여 ID/PW 입력 없이 로그인 하는 경우,
카카오 로그인 과정에 계정 탈취시도를 방지하기 위해 IP 변경되는 경우 로그인을 제한합니다.

SDK이용해서 카카오톡으로 로그인 직접 시도하시면 iOS일때 아래와 같은 에러 메시지를 표시하고


카카오 계정 로그인 페이지에서 카카오톡으로 로그인 시도 시, IP가 변경되면 별도 메시지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1) IP를 임으로 변경하는 비공개 릴레이를 끄고 사용하시거나
(2) 카카오톡으로 로그인이 아닌 카카오계정로그인 페이지에서 ID/PW 항상 입력하는 prompt=login 설정으로 해결하는 방법이 있으나

카카오 로그인을 편리하게 사용하고자 하시면 비공개 릴레이를 끄고 사용하시도록 안내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