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Token 이메일 클레임

scope 을 account_email, openid 를 설정하여 id token 을 요청했을 때 email 값이 안 넘어오는 경우는 어떤 경우가 있을까요???
이메일은 필수 & 수집 동의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카카오톡에서 전화번호로 카카오계정 생성하며, 이메일을 등록/생성 하지 않는 경우 이메일이 없을 수 있으나
[수집] 처리하셨다면 로그인 중, 입력받게됩니다.

어떤상황인지 확인을 위해 앱ID와 이메일 넘어오지 않은 유저의 앱유저ID알려주세요.

앱ID : 864656
앱유저ID: 3050494142
입니다.
확인해보니 해당 유저의 이메일이 유효하지 않은데, 이메일이 유효하지 않으면 id token 이메일 클레임이 들어오지 않는걸까요?

확인해보니

앱유저ID: 3050494142 계정에서 사용하던 이메일을

본인 소유의 다른 계정의 다음-카카오 계정 통합하는데 사용하여, 다른 카카오 계정에 해당 이메일 인증되었고
3050494142 계정은 이메일 인증 만료된 상태입니다.

※ v2/user/me에 “is_email_valid”:false,“is_email_verified”:false 로 전달됨.
※ 이경우 id token에 유추하신 것과 같이 이메일이 전달되지 않습니다.

이메일 사용 시 주의사항 이해하기 | Kakao Developers 이해하기


조금더 사용성 있도록 내부 제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메일 동의항목을 필수&수집으로 선택을 해놨기 때문에 유효한 이메일이 넘어올 것을 기대하고 있는데 마스킹 처리가 되어 수집으로도 못 받는 상황이라서요…!
다른 계정에서 만료가 되어 이전 계정의 이메일이 삭제가 되거나 그에 준하는 행위가 적용되어 로그인 시 유효하지 않는 이메일이라면 수집을 받도록 변경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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