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로그인 연동 ID 관련 문의가 있습니다

문의 시, 사용하시는 SDK 버전 정보와 디벨로퍼스 앱ID를 알려주세요.
디벨로퍼스 앱ID :ID 762158
sdk: 33 / com.kakao.sdk:v2-user:2.11.2
Faq 목록 - 10. Android ( Faq 목록 입니다 ) 먼저 확인해주세요.


카카오 로그인 연동 ID 관련 문의가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카카오 로그인을 연동하여 사용하는 플랫폼 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로그인에서 생성하여주는 id 로 플랫폼 id 를 연동 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카카오에서 기존고객의 id 가 변경되어 로그인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ID 가져오는 소스—
Account ac = user.getKakaoAccount();
CLog.e("snsId : " + user.getId());
mSnsId = String.valueOf(user.getId());

보완 대책을 마련하기 전에 왜 이런일이 일어날까 생각해보니 아래의 경우가 신경쓰여 문의드립니다.
아래의 경우 연동하는 카카오 ID가 변경되는지 문의 드립니다. 이밖에 고객의 카카오 ID가 변경되는 경우가 있는지도 알려주시면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것같습니다.

—아래 ----

  1. 유저가 카카오 서브계정/서브프로필을 사용하는 경우
  2. 24.01월 즈음 안드로이드 앱에서 안드로이드 개발자 키가 변경됨(그러나 24.06월까지 유저가 정상 로그인을 하였음)
  3. 카카오 톡 탈퇴 후 재 가입 하였음
  4. 고객의 번호 이동이 일어남

감사합니다

혹시 바뀐 고객의 id를 안다면 기존고객 id로 롤백가능한지도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회원번호는 사용자의 카카오 계정과 회원님의 디벨로퍼스 앱에 종속적인 값으로
말씀주신 케이스는 회원번호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회원번호가 다른것은 사용된 카카오 계정이 다름을 의미합니다.

2018년 9월 19일 이전 생성한 앱의 경우 서비스와 계정간 연결이 끊어진 후 재연결 하게되면 새로운 회원번호가 발급되지만
회원님의 앱의 경우 이에 해당하지는 않습니다.

(작성자가 삭제한 게시물)

회원번호가 바뀌었습니다.
추적해보니 올해 7~8월에 기기변경이 일어났고 그후로부터는 회원번호가 신규로 발급된것 같습니다. 혹시 회원번호로 조회가 가능할까요?

회원번호는 디벨로퍼스 앱과 계정 종속적인 유일값으로 디벨로퍼스앱이 변경되거나 계정이 변경 되어야만 새로 발급 됩니다.

만약, 사용자가 전화번호 및 기기 변경 후, 카카오톡 다시 설치 했을 때
사용자는 기존에 사용하던 계정(ID/PW)으로 로그인할 수 있고, 또는 단순히 전화번호를 입력하여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 이전에 사용하던 계정을 그대로 사용하기에 회원번호 변경이 발생하지 않지만
후자의 경우 계정을 새로 생성하며 시작할 수 있기에 새 계정으로 로그인 하게 됩니다.

후자의 경우에 해당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회원번호를 전달해 주시면 좀더 확인해 보겠습니다.

(작성자가 삭제한 게시물)

신규로 발급된번호는 로그가 남지 않았고 기존사용하던 회원번호는 3338941991 입니다. 회원 전화번호도 드려야할까요?

아닙니다, 개인정보를 전달 하셔서는 안됩니다.


전달해주신 회원번호에 해당하는 카카오 계정의 경우 서비스측 앱으로 회원번호가 새로 발급된바 없습니다.

회원번호가 변경된 것을 가정 하셨기에 전후 값을 전달해 주셔야 동일 계정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이야기지만, 회원번호가 변경되었다는 것을 어떤 기준으로 판단 하셨을까요?

(작성자가 삭제한 게시물)

저희앱은 카카오로 전달받은 회원번호와 전화번호 기준으로 회원가입여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가입절차 : 카카오 로그인 → 전화번호 입력 후 알림톡인증)
며칠전에 회원문의로 로그인이 불가하다는 답변을 받아 조사를 해보았고

  1. 회원이 2월에 가입한정황과 6월까지 저희앱을 사용한 히스토리를 확인하였습니다.
  2. 클레임을 주신 전화번호, DB에 저장된 전화번호, 19일 계정관련 인증번호를 전달받은 알림톡 번호가 일치함을 확인했습니다

오늘 고객과 통화해본 결과

  1. 카카오 계정은 변화 없이 같은 계정 사용중
  2. 추가 작년에 전화번호를 7~8월즈음 새로 생성하였으나 카톡계정은 없음
  3. 올해 7~8월즘 기기변경을 하였음
    라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기기변경후 같은 카톡 계정을 사용한다고 답변하셨고, 저희가 가지고있는 회원님의 전화번호와 신규가입의 절차로 알림톡을 사용하여 인증하신 전화번호가 일치함을 확인하였는데
고객님은 카카오 연동절차까지는 넘어갔고( 중복된번호가 있어 로그인/가입이 안됨. ) 하시니 기기변경으로 인한 회원번호에 변경이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회원님 서비스에서 전화번호로 중복 검증을 하고 계시나요?

중복전화 번호가입은 안되게 되어있습니다.

전화번호는 재사용 가능한 자원이기에 언제든지 해당 통신사에서 명의 변경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카카오 계정의 전화번호는 사용자가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는 정보입니다.
같은 이유로 카카오의 경우 전화번호를 변경하게되면 해당 전화번호를 갖고 있던 다른 계정에서는 전화번호 정보가 삭제 되고 있습니다.

회원님 서비스에서 이와같은 조건의 고려 없이 전화번호 중복 가입을 막고 계시다면 회원번호가 변경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카오를 포함한 여러 소셜 로그인 서비스에서는 회원식별을 회원번호만으로 하도록 가이드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