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CurrentPosition() 호출이 안됨 (geolocation)

안녕하세요. 현재 카카오 api로 지도 서비스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Node.js 사용중)
미리 등록해둔 장소들을 사용자의 현재 위치 기반으로 거리순으로 보여주는 코드를 구현했는데,
로컬로 테스트했을 때에는 모두 다 정상적으로 작동을 했습니다만, (http://localhost:9090 로 접속)
aws ec2 인스턴스에서 고정 ip를 만들어서 해당 ip로 접속을 해보니, 지도는 나오지만 geolocation이 되지 않는 문제가 생기네요. 개발자모드를 들어가보니

주석 2020-09-08 133011
사진과 같이 getCurrentPosition 에 빨간줄이 쳐지고, 에러를 확인해보니

getCurrentPosition() and watchPosition() no longer work on insecure origins. To use this feature, you should consider switching your application to a secure origin, such as HTTPS. See https://goo.gl/rStTGz for more details.

이런 말이 뜨네요.

HTTPS에서만 사용 가능하다는 말 같은데, 문제는, 로컬호스트에서 접속했을 때는 이런 에러가 뜨지 않았고, 거기서도 사이트 정보를 보면 HTTPS 연결이 사용되지 않았다고 나옵니다.
image
↑ localhost로 접속하고, geolocation도 정상적으로 작동을 할 때 사이트 정보입니다.

localhost에서 가끔씩, (수십번에 한번정도) 같은 에러가 뜨면서 현재 위치를 보여주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긴 했는데, 새로고침을 하면 에러 없이 정상 작동을 했거든요. 그래서 그냥 가끔씩 연결이 불안정해서 생기는 문제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aws에서는 새로고침을 해도 여전히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요.

혹시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Geolocation API는
개인 정보 보안의 측면에서 제약이 존재하며
두 가지 경우에 한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1. https (기본)
  2. localhost (예외)

이미 겪어보셔서 아시겠지만
이 두 가지 상황에서만 geolocation API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정책은 거의 모든 브라우저에서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서버에 인증서를 설치하고 https 접속이 가능하도록 서버를 구성하세요.

localhost는 예외로 사용이 가능한 것이었군요. 말씀해주신대로 https 접속이 가능하도록 구현해보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