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 카카오 로그인시 카카오톡 앱이 열리지 않음

안녕하세요,
현재 Flutter앱을 서비스중이며,
해당 앱에서 카카오 로그인을 통해 앱 로그인을 하고있습니다.

이슈내용
카카오 로그인 시 카카오 앱이 열리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여 문의드립니다.
해당 문제는 특정 디바이스에서만 발생하고 있으며, ios나 다른 Android장치에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슈내용 상세
현재 서비스중인 앱에서 정상적인 경우에,
카카오 로그인을 시도하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로그인이 진행됩니다.
<정상 케이스>

  1. 'Flutter앱’에서 카카오api인 await UserApi.instance.loginWithKakaoTalk() 호출.
  2. kakao package의 'auth_code.dart’의 '_openKakaoTalk’함수 내부에
    final redirectUriWithParams = await _channel.invokeMethod(
    CommonConstants.authorizeWithTalk, arguments); 호출.
  3. 'Flutter앱’이 'inactive’상태가 됨.
  4. 디바이스의 '카카오앱’이 열림.
  5. 'Flutter앱’이 'paused’상태가 됨.
  6. '카카오앱’에서 로그인(인증) 후, 'Flutter앱’으로 복귀.
  7. 정상적으로 로그인 완료.

하지만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문제가 발생한 케이스>

  1. 'Flutter앱’에서 카카오api인 await UserApi.instance.loginWithKakaoTalk() 호출.
  2. kakao package의 'auth_code.dart’의 '_openKakaoTalk’함수 내부에
    final redirectUriWithParams = await _channel.invokeMethod(
    CommonConstants.authorizeWithTalk, arguments); 호출.
  3. 'Flutter앱’이 'inactive’상태가 됨.
    (문제발생)–> 4. 디바이스의 '카카오앱’이 열리지 않음.
    *이 상태에서 제가 스스로 카카오 앱을 열어 로그인을 하고 'Flutter앱’으로 복귀하면, 정상적인 케이스의 5~7번단계까지 잘 진행되어 정상적으로 카카오 로그인이 됩니다.

해당 카카오 로그인 이슈는 서비스 중인 앱에 그동안 없었던 문제였고,
잘 사용되다가 갑자기 발생하였고,
다른 디바이스에서는 발생하지 않는것으로 해당 이슈의 원인을 찾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카카오 앱이 열리지 않는 문제가 카카오 앱의 메모리가 커져서 인지, 무엇때문인지 궁금합니다.

참고
*2번 단계에서 'arguments’의 로그를 찍어보았습니다.
{sdk_version: sdk/1.9.0 sdk_type/flutter, client_id: ㅁㅁㅁ, response_type: code, redirect_uri: kakaoㅁㅁㅁ://oauth, code_verifier: ㅁㅁㅁ, is_popup: true, talkPackageName: com.kakao.talk} (공개적인 곳에 올리면 안될것같아 값은 'ㅁㅁㅁ’로 해 두었습니다.)
*해당 기능을 잘 사용하고 있었지만, 갑자기(금일 5시전 후)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device : Android
*sdk_version : 1.9.0 sdk / flutter

안녕하세요.

확인을 위해 앱 ID 부탁드립니다.


앱ID
https://developers.kakao.com/ 의 내 애플리케이션>앱 설정>요약 정보 : 기본정보에 있는 앱 ID
숫자로된 ID 입니다
ex) 123456

안녕하세요.
앱 아이디 입니다. → 680485

감사합니다.

카카오 화면잠금 해제 혹은 카카오 버전업데이트 해보시면 좋을거같습니다

2개의 좋아요

[a611103]님 말대로 카카오 업데이트 후에, 문제있던 디바이스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1. 그런데 잘 사용하던 디바이스가 특정시점 이후로 문제가 발생했던 점
  2. 기존에 앱을 사용중인 유저분들의 카카오톡의 최신 버전 업데이트 유무에 따라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이 두 가지로 인해 앱 서비스에 문제를 겪고있을 유저가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 이 문제가 앱 업데이트와 연관이 있는지 문의드립니다.

1개의 좋아요

@lalalllaa

안녕하세요. 네, 맞습니다. 카카오톡 유관부서에 제보하여 안드로이드 10.7.0 버전 종속적인 문제인 것을 확인했고

어제 긴급히 10.7.1 버전이 배포되었습니다.

앞서 논의 된 것과 같이

카카오톡을 업데이트 받으시거나
카카오톡 잠금화면을 해제하시면 문제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1개의 좋아요

네 감사합니다.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