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Developer 수치와 카카오 비즈니스 수치가 달라서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2년도 1월부터 total_count 필드 제공이 안되어서 [내 애플리케이션] > [통계] > [사용자]에서 조회하고 있는데 카카오 비즈니스에서 알려주는 수치와 달라서 문의드립니다.
해당 이미지는 카카오 디벨로퍼에서 조회한 전체 가입자 수입니다.
image
해당 이미지는 카카오 비즈니스에서 해당 채널에 들어가서 본 친구수입니다.
image
친구 수와 가입자 수가 이렇게 다를 수 있는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가입하신 분들이 차단하시는 경우가 있더라도 오히려 가입자수가 친구수보다 많아야한다고 생각하는데
제가 잘못 이해한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확인을 위해 앱 ID 알려주세요~


앱ID
https://developers.kakao.com/ 의 내 애플리케이션>앱 설정>요약 정보 : 기본정보에 있는 앱 ID
숫자로된 ID 입니다~
ex) 123456

508525입니다!

통계를 보니 508525 디벨로퍼스앱에 연결된 사용자는 551명이 맞습니다.

디벨로퍼스에 연결된 사용자라 함은
제공하시는 서비스에서 카카오 로그인 및 제3자 정보제공동의하고
액세스 토큰 발급 및 사용자 정보조회 API까지 호출한 경우 디벨로퍼스앱에 연결된 사용자 집계에 포함됩니다.

사용자 정보조회 API호출하지 않고 토큰 발급까지만 한경우 미가입자로 분류하여 정기적으로 배치가 연결을 끊습니다.
하지만 상단히 오랜 기간 551명 유지 된 것으로 봐서는…
카카오 로그인을 제공하고 계신게 맞나요? (디벨로퍼스앱 설정에는 앱이나 웹 설정이 안되어있네요.)


반면, 채널 친구는 카카오톡 채널에서 친구 추가한 건수로 디벨로퍼스앱 연결 이용자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채널 관리자센터(https://center-pf.kakao.com/) 에서
통계 > 친구 > 친구추가경로 탭 선택 하셔서 친구 추가 경로를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