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dova와 같은 하이브리드 앱을 위한 지원

안녕하세요. 개발자 입니다.

요즘 개발하고 있는 앱은 Cordova(PhoneGap)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앱을 만들고 있습니다. (내부 WebView를 이용한 in app browser 방식)
글을 검색해보니 공식적으로 지원을 하지 않는다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최근 하이브리드 앱이 늘어나는 추세에 지원이 꼭 필요해 보입니다.
그리고 글들을 보니 하이브리드 앱에도 지원해달라는 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방향으로 바꿔주시면 좋겠습니다.
개발할 때 너무 불편하고 시간을 많이 소요하고 있습니다.

혹시 공식적으로 지원이 정말 안된다면, 정확한 지원 불가 이유를 듣고 싶습니다.
(구조 상의 문제 등등)

정말 필요해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혹시 Cordova로 로그인이 된다면 해당 예제소스도 부탁 드립니다. (Android, iOS, Browser)

@shoony86 안녕하세요~ 해당 부분을 공식 지원을 해 드리지 못하고 있는것은,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여력이 안되서 그런거에요.
구조상의 문제 이런것은 아니구요, 하이브리드 앱의 경우 워낙 다양한 환경, 다양한 구성이 이루어져서 저희가 하나씩 다 following을 하기에 한계가 있다고 느껴서, 제대로 지원 못할 바에는 공식지원으로 하지 않는게 맞다고 판단했었습니다.

다만, 해당 부분에 대해 간단한 샘플등은 저희가 좀 구성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데요, 이런 부분은 꼭 카카오에서 할 필요없이 third-party쪽에서 샘플도 만들어보고 contribution을 해 주셔도 되는것이구요(오히려 third-party 사용하신 곳에서 카카오보다 더 잘 해 주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어요), 이런 분위기를 은근히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ㅠㅜ

저희가 짬을 내서 샘플 등을 좀 만들어 보는것을 노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그 전에 이런 방향을 먼저 접근을 하실 수 있다면 해당 기술이나 샘플등을 기여해주시는것도 대 환영합니다!!!

현재 Next 카카오게임 기능에 현재 집중하고 있는데요, 요것이 마무리되면 가능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추측해 보고 있습니다!

좋은 피드백 언제나 그렇듯이 정말 감사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정상훈 입니다.
해당 기술에 대한 설명은 아래 링크 참고 부탁 드립니다.
1번 2번 3번 순으로 진행하시면 되고요, 2번 수행 전에 eclipse에
THyM, JBoss Tools 플러그인 설치 부탁 드립니다. (Eclipse Marketplace에서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 로그인 기능 포함된 샘플을 보내드리려고 하는데,
용량 제한땜에 업로드가 되지 않습니다.
파일을 보낼 이메일 등을 알려주시면 제가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shoony86@naver.com 혹은 이 게시물에 답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P.S browser에서는 정상 로그인되지만 WebView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앱(Phone)에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참고 부탁 드립니다.
Phone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부분은 kakao.js의 1008 번째 줄
throw new KakaoError(“kakao.js should be loaded from a web server”);
의 예외처리한 부분이 실행 됩니다.

  1. Cordova, ionic 환경설정(설치법)
    https://www.linkedin.com/pulse/ionic-installation-windows-vijay-balkrishna-konduskar

  2. Cordova 프로젝트 이클립스에서 import하여 사용하는 방법 (동영상)
    4 Developing AngularJS + Ionic Hybrid Apps in Eclipse - YouTube

  3. Cordova를 활용한 ionic framework 한글 설명
    http://blog.saltfactory.net/ionic/develop-hybrid-app-using-with-ionic-framework.html

2개의 좋아요

@shoony86 매우 감사합니다! 샘플의 경우 오픈 github(github.com)에 source를 만드시어 추후 공개하시는것도 방법일듯 합니다!

PS) 해당 토픽을 FAQ로 이동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