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ord2Address 도로명 주소

geocoder.coord2Address 실행 시 도로명 주소가 나오지 않습니다.

Docs 에서 보면 “도로명 주소는 좌표에 따라서 표출되지 않을 수 있다.” 문구가 있긴 하지만 좌표에 따라서 도로명주소가 안나오는 곳이 더 많은 것 같아요ㅠㅠ

혹시 도로명주소가 나오고, 안나오는 기준이 정확하게 있을까요?? 예전 글 찾아보니 지번주소에 맞는 도로명 주소가 어디 등록이 되어있어야 한다는 식의 답변을 봤는데 정확한 기준이 궁금합니다.

coord2Address는 역 지오코딩(reverse geocoding) API입니다.
원 글에서 말씀하신 기준과 관련된 API는 지오코딩(geocoding) API에 해당됩니다.

지오코딩의 결과는
https://www.juso.go.kr/openIndexPage.do
위 사이트에서 검색 가능한 주소를 기준으로 삼고 있으며
이 경우에는 만약 비교시 결과가 상이하다고 말씀주시면 저희가 조치를 취해 드리곤 합니다.

하지만 역 지오코딩 API와 관련된 이슈는 다릅니다.
일단 기준으로 삼는 것은 없습니다.
모든 좌표에 도로명 주소가 매핑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실제 검색 결과가 없어서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시도해 보신 좌표 중, 도로명 주소가 나와야만 할 것 같은 좌표에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있다면 관련 좌표를 알려주세요.
만약 저희가 확인 후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해당 정보를 이슈화 시켜 담당자에게 전달해 보겠습니다.

geocoder.coord2Address(“127.0648259”, “37.5129785”, callback){}

이 좌표로 요청 시에 응답값이
[{“road_address”:null,“address”:{“address_name”:“서울 강남구 삼성동 166”,“region_1depth_name”:“서울”,“region_2depth_name”:“강남구”,“region_3depth_name”:“삼성동”,“mountain_yn”:“N”,“main_address_no”:“166”,“sub_address_no”:"",“zip_code”:""}}]

이렇게만 내려옵니다.
도로명주소는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108길 33” 이 도로명 주소가 “road_address”:null 여기 해당 부분에 나와야 할 것 같습니다.

To. @C.L

제가 확인한 바로는 저 위경도 위치가
[지번]삼성동 172-23[지번]삼성동 166의 경계에 존재하는 애매한 좌표값이긴 합니다.

카카오 맵(map.kakao.com) 검색 결과 기준으로

  • [지번]삼성동 172-23은 대응하는 [도로명] 주소가 존재하지 않는 것 으로 확인되며
  • [지번]삼성동 166은 대응하는 [도로명]봉은사로108길 33이 존재합니다.

그런데 질문자분의 응답값에서 [지번]삼성동 166을 받았기 때문에
[도로명]봉은사로108길 33이 응답 결과에 같이 포함되어야 하는 것이 맞아 보입니다.
하지만 도로명 주소 필드인 “road_address” 값으로 null 값이 출력되는 것을 보아서는 무엇인가 잘못 매핑되어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한 번 위 내용 확인해 주시고 이슈화가 가능할 지 여쭤봅니다.

@doji.doo

도로명 주소는 건물을 기준으로 부여가 되는 것이다 보니
좌표 > 도로명주소 매핑의 경우에는
건물 영역 내에 포함된 좌표이냐 가 중요해요.

문의주신 좌표의 경우 건물에 속한 좌표가 아니라 도로 영역인 것 같습니다.

1개의 좋아요

@0220jjhh
위의 답변대로
도로로 판단되는 위치는 도로명 주소와 매핑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말씀 주신 좌표는
image

위 그림에 표시된 곳이며, 도로라고 판단되는 지역입니다.
해당 위치를 포함하는 지번 주소는 존재하나
도로명 주소 검색 결과는 존재하지 않는 것이 정상적인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의문을 제기했던 현상은
지도 서비스(map.kakao.com)의 기능을 통해서 확인한 의문시 되는 부분이었던건데
지도 서비스조차 역 지오코딩 검색 결과는 지번만 나오며,
그렇게 나온 지번 주소를 가지고 다른 API를 사용하여 재 검색하여 도로명 주소를 따로 받아서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두 번의 각기 다른 API 요청을 사용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고
때문에 서비스상으로는 지번/도로명 주소가 모두 존재하는 것처럼 보여주고 있었던 거죠.

엄밀히 따지면 도로명이 존재하지 않는 위치에도 도로명을 표출하고 있던 것은
최대한 많은 정보를 노출하여 사용자들의 보편 편의를 확보하기 위해 넣은 기능이라고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