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목록 불러오기 오류(code:-402)

안녕하세요.

지인들과 정보 공유용으로 카카오톡 메세지 전송을 테스트 중입니다.

나에게 메세지 보내기는 성공하였고, 친구목록을 불러오던 중 진행이 안되어 문의납깁니다.
{“msg”:“insufficient scopes.”,“code”:-402,“api_type”:“FRIENDS”,“required_scopes”:[“friends”],“allowed_scopes”:[“account_email”,“talk_message”,“profile”]}

id : 524240
해당 메세지는 친구가 동의설정을 하지 않아서라고 검색되더라구요.
일단. 이용중 동의로 되어 있는 상태이고 '선택 동의’로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질문은

  1. '선택동의’로 되어있어야 하는게 맞나요?
  2. 맞다면 어떻게 하나요?
  3. 혹시 사업자 등록을 해야하는 것인가요?
  4. 3번이 맞다면 지인들과 단순 정보공유용이면 어떻게 신청하면 될까요? 사업자 등록 페이지에서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와서요.
  5. 앱별로 사용자 동의 항목은 OWNER만 설정가능한가요? owner가 아닌 사람으로 들어가니 동의 항목들이 선택이 안되더라구요.

1,2. 동의 항목 설정은 총 세가지로 필수, 선택, 이용중 동의입니다. 이용중 동의로 해도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선택동의와 이용중 동의의 차이점은 인증코드를 받는 과정에서 해당 항목을 자동으로 요청하는가 따로 요청하는가가 있습니다.
이용중 동의는 추가 항목 동의 받기를 통해 인증 코드를 다시 받아 새로 토큰을 발급해야합니다.
(가이드에도 나와있지만 인증 코드 받기와 추가 항목 동의 받기는 동일한 요청입니다. 따라서 인증 코드를 받을때 필요한 스콥을 모두 요청하는것도 가능합니다.)

3,4. 친구/메시지 api는 검수를 통해 api 사용 권한을 부여해 드리고 있습니다.
검수 전에는 전체 카카오톡 가입자가 아닌 디벨로퍼스 앱의 팀 관리에 등록된 계정만 검색이 가능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지인들과 정보 공유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검수를 받고 사용하는 데에 기능상의 제약은 없을 것입니다.
다만, 검수전은 테스트 용이므로 사용량 제한이 매우 낮습니다. (검수전: 하루 30건, 검수후: 하루 3만건)
검수를 받을때에는 기본적으로 비즈앱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자가 아닌 개인개발자인 경우에도 사용할 수있습니다.
아래 토픽을 참고 해보시기 바랍니다.

5 . 멤버 권한은 owner, editor, editor_message_template 세가지가 존재하며, 동의 항목 설정은 owner와 editor에게 있습니다. 동의 항목 선택이 안된다면 해당 계정이 editor_message_template이 아닌지 확인 바랍니다.
추가로, 친구/메시지 api는 검수 전에는 이용중 동의만 설정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