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봇에서 botUserKey로 플친여부 확인하기

챗봇에서 플친여부 API 와 관련하여 질문이 있어서 연락드립니다.
botUserKey 나, plusFriendKey만을 가지고 플친채널추가여부를 알수 있는 API가 있을까요?

지난 문서들을 확인해보니
카카오 싱크 사용시 기존 운영하고 있던 오픈빌더 챗봇 소스코드 수정이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 카카오 싱크를 통해 회원가입한 사용자의 request에 appUserId 포함
https://i.kakao.com/docs/skill-response-format#userproperties
https://developers.kakao.com/docs/restapi/user-management#사용자-정보-요청 : 플친 채널추가여부를 알기 위해 appUserId 가 필요해보임.

플친 채널추가여부는 appUserId로 알수 있는것 같고,
appUserId 를 챗봇 request에 받기 위하여, 카카오 싱크 회원가입이 필요한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에 혹시, 카카오싱크 회원가입을 거치지 않고,
botUserKey 나, plusFriendKey만을 가지고 플친채널추가여부를 알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뉴스봇’ 에서는 카카오싱크 회원가입없이 플친추가여부를 파악하는 로직이 있는것 같던데 어떻게 구현한건지 궁금하네요.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on5913557 안녕하세요.

설명을 드리다 보니… 답변이 다소 길어지게 되었습니다.

  1. 일단 카카오싱크와 봇 스펙의 의도가 다르다는 점을 말씀 드리면…
    채널 프로필 친구추가 여부를 파악하실 수는 있지만, 이해하신 것처럼 카카오싱크 전용 스펙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친구 관계를 조회하려면 사용자가 '카카오톡 채널 친구 추가 상태 및 내역’이라는 항목에 동의한 상태라야 하는데요.
  1. 봇에서의 채널 프로필 친구 추가 여부 파악 API
    botUserKey, plusFriendKey 으로 친구 추가 여부를 파악하는 API는 아직은 없습니다.
    위는 일단 현 시점의 봇 스펙을 제가 대신 찾아 보고 쓴 것입니다 (참고가 되실까 하여…)

번거로우시겠지만, 봇 API에 대한 확실한 답변은 아래 포럼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i.kakao.com/forum/

도움이 되지 못하여 송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