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경우 메시지 api를 사용할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제 서버가 다운 혹은 오류가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저 혹은 저 포함 친구 몇명에서 서버가 다운되었다는 메시지를 보내고 싶습니다.
따로 앱은 만들지 않고 제 서버에서 보낼텐데 이럴 경우 메시지 api를 사용할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차후에 다른 용도로 개발이 진행된다면 다시 신청하겠습니다.)

또 개인 개발자의 경우에도 비즈앱을 신청 할 수 있다고 하셨는데 어느 카테고리에서 신청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기술적으로만 말씀드리면 메시지 api를 사용하여 구현 가능합니다.
메시지 api는 서버에서 메시지를 보낼 수 있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앱"을 만들필요 없이 서버에서 메시지를 보내도록 구현할 수 있으나,
디벨로퍼스애서 관리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으로 등록하는 과정은 필요합니다.

메시지 api는 비즈앱을 대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검수를 통해 그 목적과 사용 방식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팸성 메시지로 인한 카카오톡 유저의 피로감을 피하기 위해 자동적으로 발송되는 메시지는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검수 과정에서는 api를 올바르게 사용했는지도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제한된 범위(등록된 팀멤버간에만 목록 확인/메시지 전송가능, 하루 30회 제한)에서 ap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개발자의 비즈앱 신청은 친구/메시지 api 사용 신청시 본인인증 여부와 api 사용 목적을 추가로 상세히 적어주시면됩니다.

덧붙여 말씀드리면,
하루 30건 이내의 몇몇 지정된 사람들끼리라면, 검수전 사용으로 제한된 범위 안에서 검수 신청 없이, 비즈앱 전환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