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api사용 범위에 대하여 문의드립니다

카카오 친구목록 관련하여 문의드립니다.
현재 개발중인 사이트는 카카오 친구목록을 가져와서 사이트내의 특정기능을 친구가 사용중인지 여부를 보여주는 기능을 구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번 페이지에 들어와서 카카오로그인을 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며, 로그인한 사용자의 친구목록을 DB에 저장하고 친구가 저희사이트에 가입 및 카카오 로그인했으면 매칭을 시켜 로그인한 사용자에게 친구의 특정기능 사용여부를 보여줄 예정입니다.

  1. 친구목록 API 설명에 보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는데요.
  • 앱에 가입된 친구만 대상이 됩니다.
    위의 내용은 앱친구 API 검수전에만 해당되는 내용이고 API검수가 완료되면 앱에 가입된 친구만이 아닌 친구전체목록을 설정을 통해서 가져올 수 있는건가요??

1-1. API 검수가 완료되어도 앱에 가입된 친구만 가져올 수 있는거라면 로그인한 사용자의 전체 친구목록을 가져오는 방법은 없는건가요??
모바일 게임등에서 게임을 하지 않는 친구들의 목록도 보였던거 같은데 어떤 방식으로 처리되는지 도움받을 수 있나요??

  1. API 활용 범위의 내용중에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는데요.
  • 친구 정보를 따로 저장할 수 없습니다.
    위의 내용은 법적으로 제한되는 사항인건가요?? 권장사항인건가요??

2-1. 친구목록은 유동적으로 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DB에 저장을 지양하고 실시간 조회를 지향하는 거라면 '새로고침’등을 만들어 사용자가 필요할때에 친구목록을 갱신하도록 처리하면 되는건가요??

  1. API검수신청은 신청후 어느정도 검수시간이 걸리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개의 좋아요

안녕하세요,

  1. Open API 카카오톡 친구 목록 기능은 해당 앱에 가입한 친구로 대상이 제한됩니다.
    전체 친구를 가져오는 기능은 지원되지 않아요…

  2. 친구 목록 정보가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말씀하신대로 갱신해 보여주는 방식을 사용하셔야 해요.
    친구 목록 조회 시, 해당 사용자의 id도 응답에 포함됩니다. id를 참고해 ‘특정 기능 사용 여부’ 등 추가 정보를 보여주도록 구현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3. 검수 신청은 모든 준비가 잘 된 경우에는 당일에 완료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3일 이내로 예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수 신청 전 충분한 테스트를 거쳐 저희가 로그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양식을 꼼꼼히 확인해 주세요.

카카오 모바일 게임등에서 보면 친구목록에 앱에 가입되지 않은 친구 목록이 보이고 하트같은것을 보내면 메시지가 보내지는 기능이 있던데 이거는 모바일에서만 가능한 기능인건가요??

아니요, 카카오게임은 open API를 사용하지 않고 별도의 게임 SDK를 사용하기 때문이에요.

찾아보니 전체 친구목록은 제휴를 통해서만 가능한걸로 보이는데 일반 웹사이트에서도 제휴하게 되면 전체친구목록을 가져올 수 있는건가요?? 비용에 대한 안내 또는 상담은 어떻게 되나요??

사용자 정보는 해당 사용자의 동의가 있어야만 제공 가능합니다.
앱에 가입하지 않은 사용자는 친구 관계 정보 제공에 동의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전체 친구 목록을 제공하는 기능은 지원되지 않아요…
원하시는 기능 지원해드릴 수 없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