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api에서 채널 기능 사용

안녕하세요. 카카오 api 에서 채널 기능을 사용하려는 중에 질문이 있어 문의 남깁니다.

api 사용 시

  1. 채널명 변경 가능한가요?
  2. 메시지에 들어가는 버튼 개수에 제한이 있나요?
  3. 등록된 친구한테 메시지를 보낼 때 첨부할 수 있는 파일형식이 정해져 있나요? (엑셀 첨부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4. 친구 등록한 사용자들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나요? (프로필정보, 이메일, 연락처 등)

답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확인을 위해 앱 ID 부탁드립니다.


앱ID
https://developers.kakao.com/ 의 내 애플리케이션>앱 설정>요약 정보 : 기본정보에 있는 앱 ID
숫자로된 ID 입니다
ex) 123456

아직 개발을 시작하지는 않아서 생성한 앱은 없습니다. 혹시 앱 ID가 꼭 있어야 하나요?

그리고 질문 하나 더 추가합니다.

(+) 공공앱을 만드는데 혹시 api 사용 시 메시지 보낼 때 유료인가요? 공공앱은 유료인 서비스들이 무료라고 들어서요!

안녕하세요.

카카오톡 메시지 API 사용 문의 주신것으로 이해하고 답변 드립니다.

채널명 변경 가능여부

메시지 API는 서비스 내 사용자간 소셜활동을 위해 제공되는 기능으로 카카오톡 채널과 무관합니다.
사용자간 주고 받는 메시지 하단에 표시되는 이름과 아이콘은 디벨로퍼스 앱의 것입니다.

메시지 버튼 및 파일 전송

버튼은 최대 2개까지만 표시가능하며 파일 첨부 기능은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친구 정보 접근

메시지 API는 서비스 내 사용자간 소셜활동을 위해 제공되는 기능으로
서비스에 카카오 로그인 및 필요한 항목 동의를 모두한 사용자간 메시지 API기능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앞선 모든 조건을 만족한 상황 하에서 사용자의 정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추가로 궁금한 것이 있어 문의 드립니다.

  1. 메시지 API가 카카오톡 채널과 무관하다는 게 무슨 말씀인지 알 수 있을까요?
    저희는 '카카오채널’을 개설하고 채널에 등록된 연락처 정보로 메세지를 보내는 기능을 구현하고 싶습니다.
    이런 기능을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해야 하는 API는 메시지 API이고,
    카카오톡 채널의 형식으로 보낼 수는 없다는 말씀이신가요?

  2. 공공앱을 만드는데 혹시 api 사용 시 메시지 보낼 때 유료인가요? 공공앱은 유료인 서비스들이 무료라고 들어서요!

메시지API와 비즈메시지의 차이

메시지API 비즈메시지(알림톡/친구톡/상담톡)
제공 카카오디벨로퍼스 카카오비즈니스 공식 딜러사
메시징 유형 서비스에 연결된 사용자 간 메시지 채널발 메시지
수신자 선택 수신자 UUID 전화번호, UUID 등

카카오디벨로퍼스에서 제공하는 메시지 API는 사용자간 메시지 기능으로 채널발 메시지 기능이 아닙니다.
회원님께 필요한 기능은 공식 딜러사에서 제공하는 “알림톡” 기능입니다.
공공 서비스에서 이 기능의 무료 사용 가능 여부는 딜러사를 통해 문의 부탁드립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혹시 메시지 API를 사용할 경우, 공공앱 개발 시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

공공 서비스의 무료 사용 가능여부는 딜러사를 통해 문의 부탁드립니다.

앗 아뇨, 비즈메시지가 아닌 카카오디벨로퍼스에서 제공하는 메시지 API를 사용할 경우에 메시진 전송 시 무료로 사용 가능한지를 여쭤본 것이었습니다. (공공앱 개발)

카카오디벨로퍼스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무료이며 일부 기능의 경우 제공 쿼터 내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메시지API의 제공 쿼터는 아래 문서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쿼터 | Kakao Developers 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