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메세지 API 사용 신청 드립니다

1.문서에서 카카오톡 메시지, 메시지 API 검수 신청 방법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2.검수 방법

반드시 신청하시는 서비스에 API나 SDK가 연동되어 정상적으로 호출이 된 상태만 검수받을 수 있습니다.

  1. 해당 앱의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일반 > 비즈 앱 정보 > 사업자 정보 등록]’ 에서 비즈앱 신청을 해주세요.
    → 신청 완료하였습니다

  2. 신청에 사용한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카카오 계정(@kakao)에 메시지로 전달해주세요.
    → 사업자 등록증 없이 비즈앱 신청하였습니다

  3. OWNER의 개발자 계정 (email), 앱 ID를 알려주세요.

    • OWNER의 개발자 계정은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팀 관리’ 에서 확인하세요
      → gk*******@naver.com
      → 앱 ID 1008838
  4. 앱에서의 API를 활용하는 이유/방식을 알려주세요.

    • 친구 api를 함께 사용하실 계획이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특정 부서 출근자(A)는 출근보고를 합니다. 근무자가 출근 보고 시 다른 부서 당일 당직자들에게 카톡으로 당직 여부를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 다른 부서 사람들은 앱에 로그인 시 동의함으로써 A가 uuid를 통해 조건에 맞는 친구들에게 메세지를 보낼 수 있게 됩니다. (친구 api 도 신청합니다)
  5. 메시지 전송 API가 적용된 서비스를 저희가 직접 확인하기 위해, '로그인을 하는 시점부터 해당 서비스까지 이동하는 순서’를 상세히 알려주세요.
    -[누가 어떻게 로그인을 하는지]
    → shift 근무자(사용자) 1명은 [OP login] 버튼을 통해 로그인 합니다. DB에 미리 등록된 사용자임이 확인 된 후 출근 보고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이때 DB는 사내 인원 확인용으로 카카오 API 통하지 않고 따로 구축한 DB이며 읽기 작업만 수행합니다.

    -[어떤 동작으로 친구 목록을 확인하는지]
    → 친구 목록은 사용자가 직접 확인하지 않습니다. DB에 등록된 스케줄에 맞는 회원목록을 불러와 해당 회원들에게 메세지가 보내집니다. 회원은 로그인 시 친구 목록 제공에 동의합니다.

    -[어떤 동작으로 메시지를 전송하는지]
    → 사용자는 [Start Work]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해당 회원들에게 메세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 이미 오픈/운영중인 서비스는 iOS/Android 마켓 링크 혹은 웹 서비스 주소를 알려주세요.
      → 시범단계로 아직 운영중이진 않으나 도메인을 구매 적용하였습니다.
      https://www.ghostalpharetta.com
  6. 테스트가 완료되어 서비스에 적용된(될) '실제 동작 화면 영상 혹은 캡쳐’를 첨부해주세요.
    → 아래 첨부하였습니다




3.검수를 마친 후

검수를 마치면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사용자 관리 > 동의항목 > 설정"에서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 접근권한 관리항목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안녕하세요.

친구 목록 API에서는 실제 카카오톡 친구를 제공하지 않으며 아래 조건을 만족하는 사용자만 전달됩니다.
이점 인지하고 계신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친구 정보 제공 조건
1. 친구가 앱과 연결된 상태일 것
2. 친구가 앱 연결 시 [카카오 서비스 내 친구 목록 제공] 동의 항목에 동의한 상태일 것
3. 친구가 숨김 또는 차단 친구가 아닐 것
4. 친구의 프로필 공개 설정이 공개 상태일 것
5. (친구 API 사용 권한이 없는 경우) 앱의 팀원일 것
메시지 발송자는 아래 조건 추가 필요
1. 발송자는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 동의 항목 동의한 상태일 것

안녕하세요, 답변감사드립니다.

해당 부분 인지하고 있으며, 친구에게 보내기 기능을 통해 메세지를 받을 당사자들은 서비스 이용을 원하면 앱에 직접 로그인 해서 동의항목 체크하도록 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알려드려야 할 사항이나 미준수한 사항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친구API, 메시지API 권한 부여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권한 부여 감사합니다.

카카오 메세지 API, 친구 API 신청 후 권한 부여 받았는데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어 말씀 여쭙습니다

  • 현재 앱 팀원이 아닌, 앱에 로그인 하는 사용자의 친구목록이 불러와지지 않습니다.
  • 로그인 하는 사용자는 [카카오 서비스 내 친구목록], [카카오 메세지 전송] 등 모든 항목에 동의 후 로그인 하였습니다.
  • 앱 팀원이 엑세스 토큰을 발급 받은 경우에만 친구 목록이 불러와 지고 있습니다.

앱 팀원이 아니라도, 로그인 시 동의항목에 동의하면 REST test 통해 친구 목록 (uuid 포함) 을 불러올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답변 부탁드립니다

참고: 친구 목록 가져오기 API 응답 캐시 - 가이드

친구 목록 가져오기 API는 10분의 응답 캐시가 있습니다. 한 번 친구 목록 가져오기 API를 요청하면, 캐시 시간인 10분 동안에는 친구 정보가 변경되더라도 이전 요청과 동일한 친구 목록으로 구성된 응답을 받습니다. 10분이 경과한 후 다시 친구 목록 가져오기 API를 요청해야 변경된 친구 목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친구 목록은 위와 같은 캐시 주기를 갖고 있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