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API 사용 신청

1. 문서에서 친구 API와 피커 검수 신청 방법, 카카오톡 소셜의 친구 목록 받기 가이드를 반드시 확인하세요.

2. 검수 방법

  1. 해당 앱의 ‘[내 애플리케이션 > 앱 설정 > 비즈니스 > 비즈 앱 정보 > 사업자 정보 등록]’ 에서 비즈앱 신청을 해주세요.

  2. OWNER의 개발자 계정 (email), 앱 이름을 알려주세요.

    • OWNER의 개발자 계정은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팀 관리’ 에서 확인하세요
    • 계정: 5120a@naver.com / 앱 이름: SOME
  3. 앱에서의 API를 활용하는 이유/방식을 알려주세요.

    • 공유 앨범 생성시 카카오톡 친구 목록을 연동하여 편리하게 공유 앨범에 친구 초대
  4. 친구 API가 적용된 서비스를 저희가 직접 확인하기 위해, '로그인을 하는 시점부터 해당 서비스까지 이동하는 순서’를 상세히 알려주세요.
    - [누가 어떻게 로그인 하는지] 카카오톡 로그인을 통해 서비스에 로그인한다.
    - [어떤 동작에 의해 친구 목록을 확인하는지] 공유 앨범 생성시 카카오톡 친구 목록을 연동하여 불러온 뒤 공유 앨범에 초대할 친구를 선택하여 초대한다. 서비스에 가입된 친구라면 서비스 알림을 보내고, 서비스에 가입되지 않은 친구라면 카톡 초대 메세지를 보낸다.

  5. 테스트가 완료되어 서비스에 적용된(될) '실제 동작 화면을 캡쳐’해서 첨부해주세요.
    image

3. 검수를 마친 후

검수를 마치면 "[내 애플리케이션] > [카카오 로그인] > [동의항목]"에서 “카카오 서비스 내 친구목록” 개인정보 보호항목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1개의 좋아요

친구 정보 제공 조건
1. 친구가 앱과 연결된 상태일 것
2. 친구가 앱 연결 시 [카카오 서비스 내 친구 목록 제공] 동의 항목에 동의한 상태일 것
3. 친구가 숨김 또는 차단 친구가 아닐 것
4. 친구의 프로필 공개 설정이 공개 상태일 것
5. (친구 API 사용 권한이 없는 경우) 앱의 팀원일 것
메시지 발송자는 아래 조건 추가 필요
1. 발송자는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 동의 항목 동의한 상태일 것

안녕하세요.
친구 목록은 위 조건을 만족하는 사용자만 표시되며 메시지 발송 가능합니다.
따라서 내용 중 서비스에 가입되지 않은 친구라는 조건은 아래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기에 친구 목록에 노출되지 않으며 메지시 또한 보낼 수 없습니다.

이점 확인 부탁드리며, 메시지API 기능 사용 여부또한 확인 부탁드립니다.

해당 내용 확인했습니다.
서비스에 가입되지 않은 친구에게 카톡 초대 메세지를 보내는 것은 제외하고,
서비스 이용 중인 카톡 친구 목록을 통해 서비스 내 알림을 보내주는 것으로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동의 하지 않은 사용자는 어떻게 처리하실 예정이신가요?

[카카오 서비스 내 친구 목록 제공] 동의 항목은 현재 이용중 동의 항목이지만, 권한 부여 후, 선택 동의 항목으로 제공됩니다.
때문에 사용자는 카카오 로그인 시, 동의 하지 않을 수 있고, 동의 하더라도 추후 카카오계정 페이지에서 철회할 수도 있습니다.

즉, 사용자가 철회하였거나 또는 동의 하지 않은경우 이를 만회할 기능이 있으실까요?

카톡 친구 목록으로 한계가 생긴다면 서비스 내 친구 관리를 통해 서비스 사용을 용이하게 할 예정입니다.

친구API 권한 부여되었습니다.

동의 하지 않았거나 철회한 경우 추가 항목 동의 받기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다시 동의 할수 있도록 할수 있습니다. 서비스 운영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