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메세지 API 신청합니다

1.문서에서 카카오톡 메시지, 메시지 API 검수 신청 방법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2.검수 방법

반드시 신청하시는 서비스에 API나 SDK가 연동되어 정상적으로 호출이 된 상태만 검수받을 수 있습니다.

  1. 해당 앱의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일반 > 비즈 앱 정보 > 사업자 정보 등록]’ 에서 비즈앱 신청을 해주세요.
    = 신청 완료 되었습니다.

  2. 신청에 사용한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카카오 계정(@kakao)에 메시지로 전달해주세요.

  3. OWNER의 개발자 계정 (email), 앱 이름을 알려주세요.

    • OWNER의 개발자 계정은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팀 관리’ 에서 확인하세요
      = fbwlsgml1234@theashop.co.kr
      = 869127
  4. 앱에서의 API를 활용하는 이유/방식을 알려주세요.

    • 친구 api를 함께 사용하실 계획이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친구 API도 함께 사용 할 계획입니다.
      =
      ①. 사용자가 Ashop Kakao Channel 추가 시 API로 해당 사용자의ID, 계정 이름, 채널 추가 시간 등 정보를 CRM시스템으로 전송합니다.

②. 사용자가 1:1 실시간 상담을 이용 시 API로 해당 사용자가 Kakao Channel에서 남긴 메시지 내용을 CRM시스템으로 전송합니다. 동시에 API로 CS직원이CRM시스템에서 답장한 내용을Kakao Channel 로 전송합니다.

③. CRM시스템에서 알림 및 광고 메시지를 방송할 경우 API로 해당 내용을 지정한 Kakao유저들에게 전송합니다.

  1. 메시지 전송 API가 적용된 서비스를 저희가 직접 확인하기 위해, '로그인을 하는 시점부터 해당 서비스까지 이동하는 순서’를 상세히 알려주세요.
    -[누가 어떻게 로그인을 하는지]
    = 솔루션을 사용하고 싶은 사람이KakaoTalk 계정으로 로그인을하고, 그 사람에게 동의를 받는다.
    솔루션 사용자:CS팀
    사용방식:
    ①. Kakao사용자가Ashop Kakao Channel추가 또는 채널에서 메시지 발송하는 경우API를 통해서 해당 사용자의 Kakao ID및 계정 이름, 채널 추가 여부 등 기본 정보를 얻는다
    ②. Kakao사용자의 기본 정보를 얻은 후 CS팀에서Kakao사용자 정보를CRM시스템의 Ashop 회원정보하고 대조한다. CRM시스템에서 회원 행위를 분석하는 데이터를 활용해서 Ashop Kakao Channel를 사용해서 메시지 및 알림 전송을 진행한다.
    ③. Kakao1:1 상담 기능을CRM시스템하고 연동함을 통해서 CS팀에서 사용자 정보를 빠르게 대조할 수 있기 때문에 360도 뷰 고객 관계 관리를 할 수 있게 해준다.

    -[어떤 동작으로 친구 목록을 확인하는지]
    = 친구 목록을 확인하는 동작은 해당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기능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API 호출 전에는 사용자로부터 친구 목록 제공에 대한 동의를 받아야 한다.
    CS팀에서CRM시스템에서 모든 사용자의 정보를 조회 가능하고 Kakao사용자 및 CRM시스템의 회원 정보를 통하여 고객360뷰로 진행할 수 있다.

    -[어떤 동작으로 메시지를 전송하는지]
    = API
    ①. 사용자 취득:/v1/api/talk/friends
    ②. 알림 메시지:/v1/api/talk/friends/message/send

    • 이미 오픈/운영중인 서비스는 iOS/Android 마켓 링크 혹은 웹 서비스 주소를 알려주세요.
  2. 테스트가 완료되어 서비스에 적용된(될) '실제 동작 화면 영상 혹은 캡쳐’를 첨부해주세요.

스크린샷 2023-04-27 오후 3.19.14

3.검수를 마친 후

검수를 마치면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사용자 관리 > 동의항목 > 설정"에서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 접근권한 관리항목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②. 사용자가 1:1 실시간 상담을 이용 시 API로 해당 사용자가 Kakao Channel에서 남긴 메시지 내용을 CRM시스템으로 전송합니다. 동시에 API로 CS직원이CRM시스템에서 답장한 내용을Kakao Channel 로 전송합니다.
③. CRM시스템에서 알림 및 광고 메시지를 방송할 경우 API로 해당 내용을 지정한 Kakao유저들에게 전송합니다.

기재하신 내용은 메시지API로 구현 불가능한 내용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구축 테스트 해보셨을까요?

(1) 메시지 API는 서비스에 카카오 로그인한 카카오톡 친구간에 발송하는 기능입니다.
채널에 메시지 발송하지 못합니다.

(2) 메시지 API는 광고 메시지용으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아래 내용 확인 부탁드려요.

친구 api와 피커, 메시지 api 사용을 위한 체크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