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친구목록 API

앱 ID : 801440
안녕하세요 친구목록 가져오기 API에서 디벨로퍼스에 연동돼있는 팀원3명 모두 조회가 되는 것으로 확인이 됐는데
오늘 일자 기준으로 팀원 2명만 조회가 되는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친구목록이 변경될 수 있는 원인이 무엇인가요?

(1) 카카오 로그인 후 액세스토큰만 발급받고 사용자정보조회하지 않으면 24시간뒤 연결이 끊어집니다.
(2) 디벨로퍼스앱에 연결끊기 한 경우 조회가 안될 수 있습니다.
(3) 친구 삭제한경우 조회가 안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1번의 경우니 확인 부탁드려요~

답변감사합니다. 그런데 (1)의 경우에 해당한다면 디펠로퍼스에 있는 나머지 2명도 조회가 안되야 맞는 것 아닌가요? 기존에 3명이 조회됐는데 지금 2명이라면 그 1명이 (2), 혹은 (3)의 경우에 해당했기 때문이 아닌가요…?

문제되는 사람의 uuid 는 bV5qXWheZlZhTXpNdEBwRHRYYFBhVWFRBA 입니다.

해당 계정은 801440 디벨로퍼스앱에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1)번 사유로 연결이 끊어진 상태입니다.
확인 부탁드려요.

같은 부분을 계속 물어봐서 죄송합니다.
현재 테스트계정에 팀원이 3명있습니다. (1)의 사유로 연결이 끊어진 상태라면 3명 모두 끊어져야 하는 것아닌가요?
한 명만 끊어졌다면 두 사람은 사용자 정보를 조회했기 때문에 조회되는 것이고, 이 사람은 계정에 연결된 뒤에 한 번도 사용자 정보를 조회하지 않았기 때문에 (1)의 사유로 끊어졌다는 건가요?

다른 팀원의 상태는 uuid를 제가 알 수 없어서 조회 못해봤는데요.

토큰발급 후, 사용자 정보조회 하셨는지가 연결끊어지는 기준이므로 호출이력 한번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사람은 계정에 연결된 뒤에 한 번도 사용자 정보를 조회하지 않았기 때문에 (1)의 사유로 끊어졌다는 건가요?

네, 맞습니다.

답변감사합니다.
bV5sXWtaYltvQ3VCd0NzR3NDb1dnVmJWZgs, bV9uWWFVYVRmSnhMe0hwQ3JAeFRsXG1ZbV05 조회되는 다른 팀원의 uuid 입니다. 카카오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서 친구목록 가져오기 API만 사용하고 있는 상황인데, 추가하고 사용자 정보를 조회하지 않는다면 위와 같은 문제는 계속 발생할 수 있겠네요

두 유저는 9월에 연결하여 현재까지 연결된 것을 보면 24시간 이내 사용자 정보를 조회한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 정보API는 다음과 같습니다.

* 프로필
    - /v1/api/talk/profile
    - /v1/api/story/profile
    - /v2/user/me

* 이메일, 전화번호, CI 정보등
    - /v2/user/me

* 배송지
    - /v1/user/shipping_address

* 친구
    - /v1/api/talk/friends
    - /v1/friends

- 플친정보
    - /v1/api/talk/plusfriends

[공지] 가입 미완료자 연결 끊기 처리 안내 / [Notice] Unlink for users who have not completed a signup

답변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24시간 이내 입니다.
문제되는 팀원의 uuid를 드릴 수 있었던 것은 해당 팀원을 등록하고 해당 v1/api/talk/friends를 호출했기 때문에
해당 uuid를 response로 받았습니다. 그러면 오히려 누락되는 일이 없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안내주신 api중에 사용한 것은 v1/api/talk/friends 뿐입니다.

현재 계정의 친구목록으로 해당 사용자가 조회되었다는 말씀이실까요?

해당 사용자가 로그인하여 그 사용자(문제가되는 사용자의)의 친구를 조회한 것은 아니죠?

후자의 경우 연결이 유지되나
다른 유저가 자신을 조회했다해서 연결이 유지되는 것은 아닙니다.

관리자님이 알려주신 api 중에 사용한 것은 v1/api/talk/friends 뿐이었습니다. 맨 처음에 문제가 됐던 사람까지 총 3명이 조회된게 사실입니다. 그리고 며칠이 지난 뒤에 친구목록 불러오기를 했더니 2명만 조회된 것이구요. 한동안 어떤 작업도 하지 않아서 api를 호출하지 않았었는데 어째서 2명은 여전히 조회가 되고, 1명은 갑자기 사라졌는가 해서 연락드린겁니다. 처음에 디벨로퍼스와 연동이 되어서 v1/api/talk/friends로 조회했을 때 uuid를 제공받았기 때문에 문의드릴때 uuid를 알려드릴 수 있었습니다. 그 말은 그 사람을 디밸로퍼스에 연동한 뒤 24시간이내에 v1/api/talk/friends(사용자 정보 조회)를 했기 때문에 uuid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인데, 24시간이내에 조회했음에도 지금은 왜 누락됐는지가 궁금해서였습니다.

맨 처음에 문제가 됐던 사람까지 총 3명이 조회된게 사실입니다.

네, 친구가 조회된다고 연결이 유지되는게 아니라

1명은 갑자기 사라졌는가 해서 연락드린겁니다.

갑자기 사라진 당사자 계정으로 카카오 로그인 후, API를 호출 해야한다는 의미였는데 이해 되셨을까요?

해당 사용자는 v1/api/talk/friends 를 호출 안한 것입니다.


(1) 친구조회한 주체는 갑자기 사라진 당사자 계정이 아닌, 다른 두 계정
(2) 갑자기 사라진 당사자 계정으로는 카카오 로그인과 토큰 발급까지만 진행되었기때문에 처음 24시간 내에 다른 계정으로 3명 조회됨
(3) 24시간뒤 연결이 끊어져서 다른 계정으로 2명만 조회됨

즉, 갑자기 사라진 계정이 카카오 로그인 후, v1/api/talk/friends 를 호출하시면 연결 유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