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메시지 API 사용 신청합니다

1.문서에서 카카오톡 메시지, 메시지 API 검수 신청 방법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2.검수 방법

반드시 신청하시는 서비스에 API나 SDK가 연동되어 정상적으로 호출이 된 상태만 검수받을 수 있습니다.

  1. 해당 앱의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일반 > 비즈 앱 정보 > 사업자 정보 등록]’ 에서 비즈앱 신청을 해주세요.
    -신청 완료하였습니다.

  2. 신청에 사용한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카카오 계정(@kakao)에 메시지로 전달해주세요.
    -사업자등록증은 없습니다.

  3. OWNER의 개발자 계정 (email), 앱 이름을 알려주세요.

    • OWNER의 개발자 계정은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팀 관리’ 에서 확인하세요
      -ggp04175@naver.com, 22’s Summer Nanumi Interview
  4. 앱에서의 API를 활용하는 이유/방식을 알려주세요.

    • 친구 api를 함께 사용하실 계획이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친구 api를 활용하여, 봉사활동에서 면접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면접관 및 이동 도우미에게 특정 시간이 지났을 때마다 카톡으로 알림을 보내려고 합니다. 현재 테스트는 앱 내 팀에 등록된 친구들에 한해 완료하였고, 하루 제한인 30개에서 제한을 늘리고, 앱 내 팀 인원이 아닌 다른 카카오톡 친구들에게도 보내고자 신청합니다.
  5. 메시지 전송 API가 적용된 서비스를 저희가 직접 확인하기 위해, '로그인을 하는 시점부터 해당 서비스까지 이동하는 순서’를 상세히 알려주세요.
    -[누가 어떻게 로그인을 하는지]
    -[어떤 동작으로 친구 목록을 확인하는지]
    -[어떤 동작으로 메시지를 전송하는지]

    • 이미 오픈/운영중인 서비스는 iOS/Android 마켓 링크 혹은 웹 서비스 주소를 알려주세요.

-제 계정(ggp04175@naver.com)으로 로그인 후, 미리 짜둔 코드를 활용해 앱 내 팀원들과 그 외 사람들을 리스트화하여 면접 시간이 끝나기 1분 전, 끝나는 시간에 대한 알람을 보내는 자동화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앱에서 친구 목록 및 메시지에 동의한 친구 전부를 가져오고, 제가 직접 보낼 친구를 선택할 예정입니다.
또한, 이는 서비스하지 않고 봉사활동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사용하지 않을 계획인 단기 프로젝트입니다.

  1. 테스트가 완료되어 서비스에 적용된(될) '실제 동작 화면 영상 혹은 캡쳐’를 첨부해주세요.
    KakaoTalk_Snapshot_20220715_115228

3.검수를 마친 후

검수를 마치면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사용자 관리 > 동의항목 > 설정"에서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 접근권한 관리항목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안녕하세요.

메시지 발송할 유저와 수신할 유저가 카카오 로그인하는 동선도 캡쳐 부탁드려요.

1개의 좋아요

메신저 발송할 유저

  1. https://kauth.kakao.com/oauth/authorize?client_id=21fc89a60beef7378d3d49ef9468aa4a&redirect_uri=https://localhost:3000&response_type=code&scope=talk_message,friends
    링크에 접근합니다.
    i-1

로그인합니다.
i-2

3.https://localhost:3000/?code=’ ’ 이 code 부분에 있는 내용을 이용하여,
https://kauth.kakao.com/oauth/token
url에 data[‘code’]내용으로 request 보낼 예정입니다.

수신할 유저의 경우,
핸드폰 카카오톡만 연결되어 있다면,
v-1

위와 같은 사진처럼 카카오톡이 시간에 맞추어 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경우 권한 제한이 걸려 있어 하루 전송량도 제한되고, 팀 외의 사람들에게는 카카오톡 메세지를 보낼 수 없다는 단점이 있어 요청드립니다!

수신할 유저의 경우,
핸드폰 카카오톡만 연결되어 있다면,

수신할 유저도 22’s Summer Nanumi Interview 디벨로퍼스앱에 카카오 로그인해야만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는데요.
(카카오 로그인하며 친구목록조회, 메시지발송 동의항목에 수신자가 명시적 동의를 해야합니다.)

수신자에게 제공할 카카오 로그인 동선이 불명확하고,
자동 메시지이므로 카카오 로그인 동선에 수신자에게 어떠한 메시지가 어느시점에 발송되는지 안내가 필요할 같습니다.

친구 api와 피커, 메시지 api 사용을 위한 체크 리스트

메시지 발송조건 다시 확인 부탁드리고,
로그인 하는 시스템을 localhost가 아니라 수신자가 접근 가능한 시스템으로 구축하시는게 좋을 것같습니다.

검토 부탁드리겠습니다.

제가 내용을 빼먹었었네요… 추가했습니다.
<수신자>

  1. https://kauth.kakao.com/oauth/authorize?client_id=21fc89a60beef7378d3d49ef9468aa4a&redirect_uri=https://localhost:3000&response_type=code&scope=talk_message,friends 링크에 접속합니다.(localhost는 추후 공인IP 포트포워딩으로 교체예정입니다)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2.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되고, 전체동의를 진행합니다.
    friend-2

  3. 가입이 완료됩니다.
    friend-3

네, 확인 감사합니다.

현재는 수신자들이 local PC에서 카카오 로그인 및 동의를 해야하는 상태이므로

localhost로 구현된 부분을 외부접근 가능하도록 교체하고
카카오 로그인 동선에 어떤 메시지를 어느시점에 발송하는지 안내 컨텐츠를 포함하여
다시 권한 요청해주시겠어요?

카카오 로그인 시, 수신자가 동의 해야하는 부분이 있으므로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카카오 로그인 관련 시스템이 확인되야하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답변 감사합니다.
몇 가지 질문사항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1.localhost로 구현된 부분을 외부 IP로 바꾸어서 구현하는 것과 관련된 document를 developer.kakao 링크에서 제공하는지 궁금합니다. 관련된 document를 아직 정확하게 찾지 못했습니다.

  1. ‘카카오 로그인 동선에 어떤 메시지를 어느시점에 발송하는지 안내 컨텐츠를 포함하여
    다시 권한 요청해주시겠어요?’ 요청이 정확히 이해되지 않았는데요.
    REST API | Kakao Developers 문서
    가 연관된 내용인 것 같은데, 이를 추가하면 되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2. 개발을 계속하던 와중, 여러 테스트가 필요한데 1일 30개 제한이 개발에 많은 어려움을 주고 있습니다…
    팀 내 팀원들에게만 메세지를 보낼 수 있도록 제한된 상태에서, 1일 당 메세지 제한 수를 먼저 늘려주시는 것은 가능할까요? 제가 알기론, API 권한이 부여되면 1일 당 메세지 제한 수가 늘어난다고 들어서, 제한 수만 늘려주실 수 있을지 요청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localhost 로 된 부분에는 외부에 오프된 서비스측 도메인 또는 IP가 위치해야 합니다.
localhost는 개발한지 얼마 안되어 아직 서버가 없거나, 개발 편의를 위해 로컬 서버를 이용할 때 사용 합니다만, 검수를 위해서는 앞으로 오픈 될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사용자가 서비스에 접속 및 로그인 버튼을 사용, 로그인 완료까지의 동선을 캡처 또는 영상으로 제공 부탁드립니다.

아쉽지만, 쿼터 증설은 실서비스 이후 가능하며, 공공 목적의 앱이 아닌 일반 앱의 경우 보통 사용량 증설을 하지 않고, 쿼터내에서 사용을 권장합니다.


실 서비스 이후, 쿼터 소진 시점에 협의 요청(데브톡으로)을 해주시면,
제휴담당자가 메시지 사용 현황과 메시지내용 등을 판단해 일시적 증설여부를 검토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