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메시지 API 사용 신청

1.문서에서 카카오톡 메시지, 메시지 API 검수 신청 방법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2.검수 방법

반드시 신청하시는 서비스에 API나 SDK가 연동되어 정상적으로 호출이 된 상태만 검수받을 수 있습니다.

  1. 해당 앱의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일반 > 비즈 앱 정보 > 사업자 정보 등록]’ 에서 비즈앱 신청을 해주세요.
    신청 완료

  2. 신청에 사용한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카카오 계정(@kakao)에 메시지로 전달해주세요.
    https://devtalk.kakao.com/t/topic/121529

  3. OWNER의 개발자 계정 (email), 앱 이름을 알려주세요.

    • OWNER의 개발자 계정은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팀 관리’ 에서 확인하세요
      owner email: leewonseok2@kpu.ac.kr
      앱 이름: SNS운영시스템
  4. 앱에서의 API를 활용하는 이유/방식을 알려주세요.

    • 친구 api를 함께 사용하실 계획이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 앱은 카카오톡에서 제공하는 메시지 api의 제공량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테스트앱입니다.
      정확하게 제공량이 파악이 되어야 실제 서비스를 운영하는 데 지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최소 1분의 주기로 db에 있는 내용을 가져와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내 테스트합니다.
  5. 메시지 전송 API가 적용된 서비스를 저희가 직접 확인하기 위해, '로그인을 하는 시점부터 해당 서비스까지 이동하는 순서’를 상세히 알려주세요.
    -[누가 어떻게 로그인을 하는지]
    사용자가 카카오 로그인 버튼을 눌러 로그인을 합니다.
    -[어떤 동작으로 친구 목록을 확인하는지]
    로그인 후 처음을 다음 화면에 진입 시 친구 목록을 가져와 리스트로 보여줍니다.
    또한 그 화면에서 새로고침 버튼을 눌러 친구 목록을 갱신합니다.
    -[어떤 동작으로 메시지를 전송하는지]
    관리자가 수동으로 보낼 사람을 체크하고 메세지를 등록하면,
    어플을 설치한 해당 사용자의 친구인 카톡친구(담당자)에게 메시지를 보냅니다.

    • 이미 오픈/운영중인 서비스는 iOS/Android 마켓 링크 혹은 웹 서비스 주소를 알려주세요.
      운영 전입니다.
  6. 테스트가 완료되어 서비스에 적용된(될) '실제 동작 화면 영상 혹은 캡쳐’를 첨부해주세요.
    image
    image
    image
    image

3.검수를 마친 후

검수를 마치면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사용자 관리 > 동의항목 > 설정"에서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 접근권한 관리항목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제공량을 정확하게 파악하시려는 이유를 알 수 있을까요?
제공량은 아래와 같은데, 다르게 제공된다는 의미일까요?

발신자당 : 100건
수신자당 : 100건
발신자/수신자 pair 당 : 20건

“실제 서비스를 운영하는 데 지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라 하심은 신청하신 앱과 별개로 운영용 디벨로퍼스앱이 따로 있나요?


제공량을 정확하게 파악하시려는 이유를 알 수 있을까요?
제공량은 아래와 같은데, 다르게 제공된다는 의미일까요?

검수하기 전에는 하루 30건 밖에 확인할 수 없어서 그 이상의 건 수를 직접 확인하고 싶습니다. 물론 인당 건 수가 제한되어 있어서 일일 30000건을 테스트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지금 준비되어 있는 테스트 인원(테스트 계정인원 40명 정도)에 한 해 부족하지는 않아야 한다는 취지입니다.


“실제 서비스를 운영하는 데 지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라 하심은 신청하신 앱과 별개로 운영용 디벨로퍼스앱이 따로 있나요?

네. 실제 운영용 디벨로퍼스앱은 따로 존재합니다. 여러 기능 중 카카오api 부분은 중요한 기능(친구목록을 추가하여 갱신시 확인되는 시간, 동시에 여러명 발송시 실제로 수신한 시간, 개개인별 발송 횟수, 어떤 경우에 실패가 되는지, 건별 5개씩 보낼 경우 카운팅의 기준 등)이라 따로 카카오 메시지 api를 테스트한 후에 실제 앱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아쉽지만, 쿼터 테스트를 위해 권한 부여해드릴 수는 없습니다.

친구API 와 메시지API는 팀멤버로 친구 추가하여 기능 구축 완료 후,
실제 운영하시는 디벨로퍼스앱으로 검수 신청 부탁드립니다.

네, 추후에 실제 운영 디벨로퍼스앱에 기능 구축되면 다시 검수 신청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