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계정 보고서 보기 api 문서 오류 여부 확인 요청

※ 모먼트 오픈API 는 카카오 광고 공식대행사사전에 협의된 광고주에 한하여 권한을 부여하고 해당 권한이 있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의 경우 담당 카카오 마케터를 통하여, 카카오 광고 공식 대행사이실 경우 카카오 채널 담당자를 통하거나, “카카오광고 통합 에이전시 > 문의게시판 > 카테고리 : 카카오모먼트 > 운영 > API 권한신청” 을 통해 모먼트 오픈API 사용 권한신청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권한은 비즈앱 설정 완료 후 부여가 가능하오니 비즈앱 설정도 완료해주시길 바랍니다.
모먼트 오픈API 권한이 없는 앱의 경우 답변이 늦어지거나 문의 진행이 불가하오니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사용 중 문의사항은 아래 내용을 기재하신 후 작성해주시길 바랍니다.
호출 시 발생한 오류의 경우 호출 /응답 내용을 상세히 남겨주시는 것이 확인 및 답변에 도움이 됩니다.
사업자명: 주식회사 더블트리인터랙티브
APP 이름(ID): 581377
문의 내용:

안녕하세요, 광고계정 보고서 보기 api 문서의 예시 결과와 실제 호출 결과가 다른 부분이 있어 확인 요청 드립니다.

참고 문서 : https://developers.kakao.com/docs/latest/ko/kakaomoment/report#ad-account
결과 비교 :
아래는 위 문서의 예시 결과로, 호출 성공 시 creative_id 인 소재의 데이터가 확인됩니다.

image

그러나 실제로 adAccountid를 넣어 request 한 결과는 campaign_id 인 캠페인의 데이터가 확인됩니다.
(혹시 이미지가 깨지면 '새 탭에서 이미지 열기’로 확인 부탁드립니다)

image

1. 현재 해당 문서대로 개발을 모두 완료한 상황이나,
예시대로 결과가 나오지 않았고 문서에 오류가 있는 것 같아 확인 요청 드리고자 합니다.

2. 1.의 상황이 맞다면, 문서대로 adAccountid로 호출 시 creative_id의 데이터가 나올 수 있도록
api를 추가해주실 수 있는지 문의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모먼트 오픈API 담당자입니다.

광고계정 보고서 보기 api 문서의 예시 결과와 실제 호출 결과가 다른 부분은 가이드 문서 상의 오류입니다. 광고계정 보고서 보기 api를 사용하실 때, Parameter의 level 값에 입력된 AD_ACCOUNT/CAMPAIGN 값에 따라 ad_account_id 또는 campaign_id로 출력됩니다. 따라서 사용자님이 보시고 계신 출력 화면이 맞으며, 예시에 creative_id로 가이드 되고 있는 점은 빠르게 수정하여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creative_id 인 소재 데이터 정보를 원하신다면, 광고계정 보고서 보기가 아닌 소재 보고서 보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해당 가이드 문서 링크 첨부 드리오니 참고하셔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삭제된 캠페인, 그룹, 소재까지 포함하여 호출하는 경우는 데이터가 많기 때문에,
실제 계정을 예로 하여 1일치 보고서를 API로 받을 때 10시간이 넘게 소요됩니다.

캠페인 : 약 1,400개
그룹 : 캠페인당 평균 50개 (총 약 70,000개)

예상 캠페인 호출 소요시간
ㄴ(호출해야 하는 캠페인 수 / 1회당 호출가능한 캠페인 수)*(API 호출 대기시간)
ㄴ(1,400개 / 5개)*10초 = 2,800초 = 약 47분

예상 그룹 호출 소요시간
ㄴ(호출해야 하는 그룹 수 / 1회당 호출가능한 그룹 수)*(API 호출 대기시간)
ㄴ(70,000개 / 20개)*10초 = 35,000초 = 약 9시간 43분

하여 해당 문제에 대한 개선 계획(시간 단축 등)이 있으신지 확인 바라며,
현실적으로 어렵다면 계정 ID로 호출 시 모든 소재 데이터를 받을 수 있는 API를 추가해주실 수 있는지 검토 부탁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2가지가 모두 어려울 시, 보고서에 한하여 재호출 시간 제한(10초)를 풀어주실 수 있는지 문의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모먼트 오픈API 담당자입니다.

먼저, 호출 시간에 제한을 푸는 것은 플랫폼에 과부하를 줄 수 있는 여지가 크기에 불가능하다고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나 대행사에서 구현하시려고 하는 "프로그램으로 실행"시 프로그램적 오류로 과호출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실제 플랫폼 사용에 이슈가 없도록 해당 호출 제한 등을 두어 관리 중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다만, 말씀해주신 문제에는 공감하여 제안주신 시간 단축 또는 API 스펙 추가 등은 검토하여 후에 공지사항 등으로 알림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