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 api 사용 신청합니다

  1. 해당 앱의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일반 > 비즈 앱 정보 > 사업자 정보 등록]’ 에서 비즈앱 신청을 해주세요.
    - 비즈앱으로 전환되었습니다.

  2. 신청에 사용한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카카오 계정(@kakao)에 메시지로 전달해주세요.
    - 개인 사용자로 신청하여 비즈앱 전환되었습니다.

  3. OWNER의 개발자 계정 (email), 앱 이름을 알려주세요.

    • OWNER의 개발자 계정은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팀 관리’ 에서 확인하세요
      - bolddagubot@gmail.com
      - 황낳거 (ID: 553804)
  4. 앱에서의 API를 활용하는 이유/방식을 알려주세요.

    • 친구 api를 함께 사용하실 계획이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암호화폐 자동거래 프로그램에서 매수, 매도 알람을 카톡으로 받기 위함입니다.
      - 친구 API는 현재는 사용하지 않지만 추후 사용할 예정입니다. 함께 권한 요청합니다.
  5. 메시지 전송 API가 적용된 서비스를 저희가 직접 확인하기 위해, '로그인을 하는 시점부터 해당 서비스까지 이동하는 순서’를 상세히 알려주세요.
    -[누가 어떻게 로그인을 하는지]
    - 암호화폐 자동거래를 돌리는 프로세스 외에 별도의 파이썬 프로세스에서 API를 사용해 로그인을 하고 6시간마다 refresh하여 파일에 access token을 저장합니다.

    -[어떤 동작으로 친구 목록을 확인하는지]
    - 현재는 친구 2명에게만 고정적으로 메시지를 보내고 있어 2명의 수신자를 앱에 추가하고 친구 ID를 하드코딩해놨습니다.
    - 추후에는 발신자와 친구만 맺으면 알람을 받게끔 기능 추가하려고 하며 이는 메시지를 보내기 전에 친구 목록을 API로 읽어오는 방식으로 구현하려고 합니다.

    -[어떤 동작으로 메시지를 전송하는지]
    - 로그인 프로세스가 저장한 access token을 읽어와 헤더에 넣고 하드코딩된 친구 2명에게 매수, 매도 가격 등을 text 방식으로 보냅니다.

    • 이미 오픈/운영중인 서비스는 iOS/Android 마켓 링크 혹은 웹 서비스 주소를 알려주세요.
  6. 테스트가 완료되어 서비스에 적용된(될) '실제 동작 화면 영상 혹은 캡쳐’를 첨부해주세요.
    image

3.검수를 마친 후

검수를 마치면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사용자 관리 > 동의항목 > 설정"에서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 접근권한 관리항목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안녕하세요~

친구/메시지 api는 서비스 이용자간의 소셜 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자동 발송 형태의 메시지 전송은 카카오톡 이용자의 피로도를 증가시킬 우려가 있어 최대한 지양하고 있습니다. 혹시, 자동전송이 아닌 사용자의 동작에 의해 전송되는 방식으로 변경이 불가능한지 검토 부탁드립니다.

또한 메시지 API는 다음과 같은 발송 제한이 있으며, 친구 API / 메시지 API 검수는 개발된 내용을 토대로 사용 로그를 확인 하므로 모든 내용 구축 완료 후, 신청 부탁드립니다.

일일 사용량 3만건
발신자당 일일 100건
수신자당 일일 100건
발신-수신 페어 일일 20건

참고, 메시지 발송 가능한 조건

- 발신자는 수신자와 카톡 친구관계여야합니다.
- 수신자도 최초 한번은 소유하신 서비스에 카카오로그인해야 합니다.
- 수신자가 친구목록, 메세지 발송 동의를 해야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우선 자동 전송이 아니라 사용자의 동작에 의해 전송으로 바꾸는 부분은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ㅠㅠ
제가 카카오톡 메시지 API를 사용하는 이유가 제가 개발한 암호화폐 매매 프로그램에서 알람을 받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동 전송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용자의 피로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우려는 기우라고 생각되는 것이 제가 만든 프로그램에서 제가 알람을 받는 용도이기 때문입니다. 문제될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검토 부탁드리겠습니다.

모든 내용 개발 완료한 뒤 신청해달라고 하신 내용은 메시지 전송 관련 부분은 완료된 상태이며 친구 목록을 불러오는 부분만 안된 것인데
그럼 친구 목록 API는 제외하고 메시지 API만 신청하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아~ 친구에게 발송하는게 아닌 나에게 발송하기 기능을 사용하시는 거군요.
나에게 발송하기는 제한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따라서, 검수도 필요없으며, 하루 사용량 제한도 없습니다.
(다만, 개발자 별 모든 api 월 300만 사용량 제한에는 집계됩니다.)

아니요 나에게 메시지 보내기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친구에게 보내기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보낸다는 것은 사람의 나를 의미한 것이고 카톡계정이 다릅니다.
위의 설명에도 언급했듯이 암호화폐 자동 매매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있는 개발자 2명(저와 다른 한 명)이 있고
이 둘의 친구 ID를 하드코딩해서 황낳거봇이라는 가상 계정이 둘한테만 메시지로 알람을 보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개발한 프로그램이 나에게 알람을 보내는 것이니 문제 없다고 말씀드린 것이고
현재 하루 30건 밖에 보내지 못해 검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자동 발송 형태의 메시지 전송은 카카오톡 이용자의 피로도를 증가시킬 우려가 있어 최대한 지양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형태로 사용하시더라도 메시지권한은 최종 개발형태를 확인하지 않으면 제공해드리기 어렵습니다.
개발 완료 후, 검수 요청 부탁드립니다.

(개발자 2명에게만 메시지를 보내신다면, 각자 "나에게 발송하기 기능"을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개발 완료된 상황입니다.
확인에 필요한 절차가 더 있나요?

하루 30건 밖에 보내지 못해 검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라고 하셨는데요. 메시지 API 승인 받으셔도 동일 친구에게 발송은 일일 20건 제한입니다.
메시지 API 권한을 받으셔도 원하시는 구현이 안될 것 같은데요. 이부분 알고 계신지 확인 부탁드려요~

발신-수신 페어 일일 20건

네 알고 있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단 문의 글에서 하루 메시지 전송 제한이 걸린다는 글을 올렸었고
발신자-수신자 pair 20건 때문이냐고 문의드렸는데
tim.l 본인께서 하루 30건 제한이 있다고 메시지 API 사용 신청을 하라고 답변 주셨습니다.
그래서 신청하고 있는 것입니다.
API 사용 신청이 통과되어도 30건 이상 보낼 수 없는건가요?

그리고 현재 하루에 30건씩은 오고 있는데 발신자-수신자 pair 20건이라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현재도 20건보다 10건 더 발송이 되고 있는 상황이라서 저 항목의 의미가 궁금합니다.

네,

  1. 메시지API 권한 받기 전에는 테스트용으로 팀멤버에게 하루 총 30건 제한이 있습니다. (나에게 보내기는 제한이 없습니다.)
  2. 메시지API 권한을 받으시면 아래 쿼터가 적용됩니다.
일일 사용량 3만건
발신자당 일일 100건
수신자당 일일 100건
발신-수신 페어 일일 20건

즉, 적용받는 쿼터 방식이 권한 여부에 따라 다릅니다.
메시지 API 권한을 받으 시면, 30건 제한은 없어지나 위 쿼터와 같이 적용받으므로 동일 친구에게 발송은 일일 20건 제한됩니다.

30건 제한은 팀멤버로 테스트 할 때 발생할 수 있으니, 권한을 신청하라 말씀드린 것이구요.
메시지 API 권한은 누구나 신청가능하나 아래 항목을 충족할때만 승인됩니다.

[체크리스트]
1. 앱 이름, 아이콘
2. 비즈앱 여부
3. 앱 사용 방식 - 자동메시지 지양, 게임분야 불가, 앱내 이용자간 소셜활동을 위해 사용 할 것
4. API 테스트 이력 - 개발 완료되어 API 호출한 내역 확인.

메시지 이용정책
https://developers.kakao.com/docs/latest/ko/message/common#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