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 메시지 api사용 신청 문의드립니다

  1. 해당 앱의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일반 > 비즈 앱 정보 > 사업자 정보 등록]’ 에서 비즈앱 신청을 해주세요.

-> 개인개발자로 신청하여 비즈앱 전환이 완료되었습니다.

  1. 신청에 사용한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카카오 계정(@kakao)에 메시지로 전달해주세요.

-> 사업자등록증이 없는 개인개발자입니다.

  1. OWNER의 개발자 계정 (email), 앱 이름을 알려주세요.
    • OWNER의 개발자 계정은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팀 관리’ 에서 확인하세요

-> 개발자 계정 : qus7146@naver.com
-> 앱 이름 : ClassXRoom

  1. 앱에서의 API를 활용하는 이유/방식을 알려주세요.

-> 친구 API를 같이 사용할 예정입니다.
-> 온라인 수업 과제 미제출자에게 카카오톡으로 과제 제출 여부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서는 친구목록 조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1. 메시지 전송 API가 적용된 서비스를 저희가 직접 확인하기 위해, '로그인을 하는 시점부터 해당 서비스까지 이동하는 순서’를 상세히 알려주세요.

-> 구글 클래스룸에 자신이 관리할수 있는 수업을 선택합니다.
-> 선택된 수업에 올라가있는 과제를 조회하여 제출자와 미제출자를 구글API를 이용해 검색합니다.
-> 검색된 미 제출자의 학번을 불러옵니다.
-> 카카오톡 친구API를 이용해 친구 이름과 uuid를 불러옵니다
-> 검색된 미 제출자의 학번중 이름과 카카오톡 친구API를 통해 불러온 이름을 대조하여 일치하는 값이 있을경우 해당 uuid를 통해 미제출된 과제이름과 함께 메시지api를 이용하여 알람 메시지를 전송합니다.

  1. 테스트가 완료되어 서비스에 적용된(될) '실제 동작 화면 영상 혹은 캡쳐’를 첨부해주세요.

1615045145909

3.검수를 마친 후

검수를 마치면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사용자 관리 > 동의항목 > 설정"에서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 접근권한 관리항목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안녕하세요~

우선, 친구 API 권한을 받으셔도 친구 목록 조회를 위해 아래 3가지가 충족되어야 조회 가능합니다.

  1. 수신자는 발신자의 카톡 친구일 것
  2. 수신자도 ClassXRoom에 최초 한번은 로그인 할 것
  3. 수신자는 ClassXRoom에서 친구 및 메시지 정보 동의를 받을 것. (동의 받지 않으면 친구목록에 비표시)

"-> 카카오톡 친구API를 이용해 친구 이름과 uuid를 불러옵니다"항목을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합니다.

[체크 리스트]

  1. [확인] 앱 이름, 앱 아이콘
  2. [확인] 비즈앱 여부
  3. [확인 필요] 앱 사용 방식
  4. [확인 필요] API 테스트 성공 호출 이력

카카오톡 친구API를 이용해 친구 이름과 uuid를 불러옵니다"항목을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합니다.

이 항목을 자세히 설명드리면

카카오톡 친구 api를 활용하면 여러가지 정보가 출력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친구의 이름과 uuid를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친구 api사용이 팔요합니다.

#이부분에 대해 동작과정을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1. 구글 클래스룸 api를 통해 과제 미재출자를 확인합니다.
    이때 [학번][이름]@학교주소 순으로 이메일 주소가 출력되는데 슬라이싱을 통해 이름부분만 추출합니다.
  2. 카카오톡 친구목록 api를 이용하면 많은 정보가 출력되는데 이중 이름과 uuid를 추출합니다.
  3. 구글 api를 통해 추출한 정보와 카카오톡api를 통해 추출할 정보를 하나씩 비교해 가면서 같은 값이 있을경우 해당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입니다.
    ( 구글api를 통해 "[‘101010가나다’]"라는 정보를 불러오고
    카카오톡 친구api를 통해 “elements”: [{“profile_nickname”: “가나다”,“uuid”: “ABCD”, },{“profile_nickname”: “라마바”,“uuid”: “EFGH”}] 라는 값을 불러왔을때 가나다라는 학생이 출석체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가나다학생에게 문자를 보내기 위해 가나다학생의 uuid를 검색후 해당 uuid로 메시지를 보내는 방식입니다)

@tim.l

  1. 친구목록에서 조회되는 profile_nickname은 이름과 일치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소유하신 사이트에서 카카오 로그인을 해야하는데 구현되어 있으신가요?
  3. 수신자(학생)은 소유하신 사이트에서 로그인을 최초 한번은 해야하고 친구조회, 메시지발송에 동의를 해야 발신자의 친구조회 시 조회가 됩니다.

이부분 인지하고 계신지요?

네 모두 인지하고있습니다

네, 권한 부여 되었습니다~

넵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