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및 메시지 api 사용 범위 문의

친구 및 메시지 API 사용 범위 문의드립니다.

학원 출결 알림 시스템(웹 기반)을 구상중인데

시스템에 오너(관리자)가 있고 오너의 카카오톡 계정에 학원생들의 학부모가 모두 친구추가 되어있을 때,
학생이 웹을 통해 고유 학생 번호를 입력하면 시스템에 저장되어있는 해당 학생의 학부모에게 출결알림톡을 보내려고 합니다.
이게 카카오톡 메시지 API 및 친구목록 API로 구현이 가능한지가 알고싶습니다.

친구 및 메시지 API 관련된 내용을 확인해봤는데

친구목록을 불러오는 것은 10분 간격으로 호출 가능한 것으로 보이고
친구 API로 얻은 uuid를 시스템에 저장하는 것도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맞나요?
위와 같은 조건이라면 uuid를 시스템 내에 별도 저장할 수 없어 원생이 학생번호를 입력할때마다 친구목록을 불러오고 uuid를 찾아서 메시지 API 호출하는 방식으로 가야되는건가요? 그리고 친구목록 불러올때도 별다른 조건이 없어서 이름이나 번호 필터링이 안되고 전체 데이터를 조회하는 방식인듯 하더라구요. 개수도 제한이 있어서 페이징이 넘어가면 API를 재 호출 해야되는데 이럼 10분 간격에 막힐 것 같고…
그리고 친구목록에 조회되려면 같은 시스템(학원출결알림시스템)에 카톡을 받고자 하는 사용자(친구)가 모두 가입이 되어야 하는건가요?
이런 저런걸 생각해봣을 때 카카오 API 연동으로 제가 구상하고자 하는 시스템이 실현가능한 내용인지가 모호하여 해당부분에 대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아, 추가적으로 혹시 저장된 전화번호로 톡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API(혹은 다른 방법)가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ex. 카카오톡 채널 알림톡 API는 일정 제휴업체에만 공개되는 것으로 보이는데 맞는지 등

친구/ 메시지 api는 이용자 간의 소셜활동을 지원하기 위해서 제공되는 api입니다.
따라서 말씀하신 방식의 공지 혹은 알림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먼저, 친구 목록 조회시 10분간격으로 호출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친구 목록 조회 api의 호출 간격에 대한 별다른 조건은 없으며,
트래픽 조절을 위한 전체 api에대한 호출 간격의 제한은 있으나
말씀하신 상황에 걱정하실 정도는 아닐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 운영정책 중 제6조 쿼터 및 제한 참조)

참고로, 친구 목록 조회 관련하여 10분의 간격이 있는것은 친구 목록의 응답 캐시 시간입니다.
새로운 친구 관계를 맺은 이후 바로 조회를 하면 이 응답에 의해 최대 10분가량 새로운 친구가 조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친구 목록 조회시 조건에 의한 필터링 관련된 부분은 위에서 말씀드린 친구 api의 제공 목적과 관련되어있습니다.
친구/메시지 api는 서비스 이용중 특정 상황을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친구에게 알려주는 것을 전제로 디자인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친구 조회, 메시지 전송 동작등이 모두 서비스 이용자의 행동에 의해 이뤄지는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친구 조회시 필터링 또한, 조건을 미리 넣어서 특정 친구만 조회하기보단 전체 친구중 메시지를 보낼 대상을 ui에서 선택하는 것에 맞게 디자인 된 것입니다.

친구 목록의 갯수 제한의 경우, 최대 100명까지 설정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시는 기능을 구현하는 데에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친구 조회의 간격제한은 없기때문에 다음 100명을 조회하는 식으로 구현하시면 됩니다.
다만, 메시지 api는 발신자당 하루 100건 제한이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전화 번호를 이용한 톡 메시지가 바로 말씀하신 알림톡입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내용에 미루어볼때, 구현하시려는 서비스는 (학윈 규모가 클수록) 알림톡에 더 적합할 것으로 보입니다.
알림톡에 관해서는 비즈메시지쪽을 참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