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 api 쿼터 관련 문의

메시지 API는 일 3만건의 쿼터를 가지고 있고 아래와 같이 발신자/수신자에 따른 쿼터가 존재하는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발신자당 100건
수신자당 100건
발신자/수신자 pair 20건

관련해 아래와 같은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답변부탁드립니다.

  1. API호출은 최대 3만건 까지 가능하나, 발신가능한 메시지는 총 100건인지?
  2. 수신자당 100건이라고 되어있는데, 이는 카카오링크와 같이 수신자의 액션에 의한 메시지에 해당하는건지?
  3. 발신자/수신자 pair는 발신된 메시지에 수신자가 응답했을 경우를 말하는 건지? 맞다면 발신자 메시지1건+수신자 메시
    지 1건이 1개의 pair로 계산되는건지?

추가로, 제가 만약 카카오 채널 계정(플러스친구)과 개인 카카오 계정을 가지고 있을 때,
카카오 채널 계정(플러스친구)으로 메시지 API사용이 가능한가요?

3만건까지 가는한 것은 개발자 계정당이며, 100건의 제한은 발신하는 계정당입니다.

위 쿼터는 "친구에게 메시지 보내기"에만 해당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카카오링크는 일 3만쿼터만 존재하며, 위에서 설명드린 3만건과는 별개로 집계됩니다.

발신자/수신자 pair라는 것은 한 발신자가 한 수신자에게 보낼수 있는 제한이라는 뜻입니다.

예를들어 설명해드리면
개발자 A가 소유한 앱 AAA와 BBB, 그리고 전혀 다른 개발자가 소유한 CCC가 있을때,
AAA 서비스 이용자 B가 AAA 서비스 이용자 C에게 메시지를 전송한다고 한다면,

  • B의 전송 여부와 상관없이 AAA, BBB의 호출건수가 3만건이 넘었다면 그 날은 AAA나 BBB를 통해서는 더이상 전송이 되지 않습니다.
  • 앱에 관계없이 (AAA를 통해서든 CCC를 통해서든) B가 이미 100건의 메시지를 전송했다면, 그 날은 더이상 B가 전송할 수 없습니다.
  • 앱에 관계없이 C가 이미 100건의 메시지를 전송했다면, 그 날은 더이상 C에게 전송할 수 없습니다.
  • 앱에 관계없이 B가 C에게 20건의 메시지를 전송했다면, 그 날은 더잉상 B가 C에게 전송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 "전송했다"라는 것은 메시지 전송 api를 호출하여 전송에 성공했다는 응답을 받았다를 의미합니다.)

카카오 채널이 사용하는 api는 친구에게 메시지 보내기와 별개의 api입니다. 따라서 쿼터도 별개로 적용됩니다.
또한 친구에게 메시지 보내기는 같은 앱의 이용자에게만 전송이 가능합니다.
카카오 채널 계정은 앱에 연결될 수 없으므로 카카오 채널 계정으로의 전송은 불가능합니다.

답변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