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 api 사용 신청 드립니다

1.문서에서 카카오톡, 메시지 API 검수 신청 방법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2.검수 방법

반드시 신청하시는 서비스에 API나 SDK가 연동되어 정상적으로 호출이 된 상태만 검수받을 수 있습니다.

  1. 해당 앱의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일반 > 비즈 앱 정보 > 사업자 정보 등록]’ 에서 비즈앱 신청을 해주세요.

  2. 신청에 사용한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카카오 계정(@kakao)에 메시지로 전달해주세요.

  3. OWNER의 개발자 계정 (email), 앱 이름을 알려주세요.

    • OWNER의 개발자 계정은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팀 관리’ 에서 확인하세요

OWNER : amusetravel1004@daum.net
앱 이름 : 바른연애생활

  1. 앱에서의 API를 활용하는 이유/방식을 알려주세요.
    • 친구 api를 함께 사용하실 계획이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메시지 API를 통해 앱 초대메시지를 보내고, 카카오톡 친구 API 의 userId 값을 통해
저희 앱 내에 친구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1. 메시지 전송 API가 적용된 서비스를 저희가 직접 확인하기 위해, '로그인을 하는 시점부터 해당 서비스까지 이동하는 순서’를 상세히 알려주세요.

      1. 카카오톡 친구목록을 불러옵니다.
      • 1.1. 카카오톡 소셜로그인을 통해 token이 있는 경우, 친구 목록 동의를 구하고 친구 목록을 불러옵니다.
      • 1.2. 타 소셜로그인을 통해 카카오톡 token이 없는 경우, 카카오톡 로그인을 실행하고 친구 목록 동의를 구한
        후, 친구 목록을 불러옵니다.
      1. 카카오톡 친구 목록에서 친구들을 선택한 후, 사용자정의 초대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여기에는 초대한 사람의 닉네임과 아바타, 앱 다운로드 링크만을 보낼 계획입니다.
      1. 저희 앱은 플러터로 개발되어 kakao_flutter_sdk 0.5.2 플러그인을 통해 친구목록 및 메시지 API 를 구현 하였으며, 해당 라이브러리의 TalkApi 의 customMessage 메소드를 통해 메시지를 전송합니다.
  2. 테스트가 완료되어 서비스에 적용된(될) '실제 동작 화면 영상 혹은 캡쳐’를 첨부해주세요.

29 PM47 PM43 PM37 PM09 PM53 PM

3.검수를 마친 후

검수를 마치면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사용자 관리 > 동의항목 > 설정"에서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 접근권한 관리항목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메시지 전송 api으로 메시지를 보낼수 있는 대상은 로그인된 카카오톡 계정의 친구 이자,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며, 친구 목록 제공 동의를 한 계정에게만으로 제한됩니다.

적어주신 설명은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카카오톡 친구 계정에게 가입을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식의 사용은 메시지 전송 api로 구현할 수 없습니다.

카카오링크 api를 사용하신다면 유사한 형태로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카카오링크의 경우 별도의 검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메시지 api 가이드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답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설명이 조금 부족하였던거 같아 부연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 친구 API가 필요한 이유는 친구목록의 카카오 친구의 uuid를 통해 저희 서비스 내부에 있는 사용자들을 친구로 맺어주기 위함입니다.

메시지 API가 필요한 이유는 친구맺는 과정 중 저희 앱을 통해 푸쉬메시지를 전송하는 것 보다 카카오톡을 통해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사용자 친화적일 것이라 판단하여 검수요청 및 사용승인을 바랐습니다!

예를들어 저희 앱 상에서 친구를 만들기 위해서 저의 카카오톡 실제 친구인 '라이언’에게 메시지 API를 통해 친구초대 메시지를 보내고, '라이언’의 uuid를 통해 저희 앱 상의 친구가 되도록 맺어주는 방식입니다.

알려주신 카카오링크 API 역시 검토해보았고 실제 구현도 해보았으나 링크를 보낼때, 친구를 맺기위한 핵심 파라메터인 uuid를 알 수가 없어서 이렇게 요청드립니다.

혹시 이런식의 방식이 정책에 위반되는 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카카오톡 메시지 api는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대상이 같은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로 제한됩니다.
따라서 앱 초대 메시지를 보낼 수 없습니다.

이 예를 들어 설명해보면, 추가되는 대상인 '라이언’은 이미 앱을 이용하고 있어야합니다.

추가로 질문 드리면,

uuid를 어떻게 활용하실지도 설명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