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메시지 api 사용 신청

1.개발 가이드에서 API 활용 범위, API 사용 제약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2.검수 방법
반드시 신청하시는 서비스에 API나 SDK가 연동되어 정상적으로 호출이 된 상태만 검수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앱의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일반 > 비즈 앱 정보 > 사업자 정보 등록]’ 에서 비즈앱 신청을 해주세요.

  • 완료하였습니다.

신청에 사용한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제휴 그룹(affiliate)에게 메시지로 전달해주세요.

  • 보내드리겠습니다.(상호: 율곡상사, 사업자번호: 233-79-00265)

OWNER의 개발자 계정 (email)으로 신청글을 남겨주시고, 앱 이름 또는 앱 ID를 알려주세요.

앱에서의 API를 활용하는 이유/방식을 알려주세요.

  • 자신의 가족, 지인의 안타까운 부고 정보(장례식장, 발인일시, 장지 등)를 자신의 카카오톡 친구 메시지로 전달하기 위하여 친구 목록 API를 통해 보낼 친구를 선택하고 메시지 API를 이용하여 해당 소식을 카카오톡 메시지로 전달합니다.

메시지 전송 API가 적용된 서비스를 저희가 직접 확인하기 위해, '로그인을 하는 시점부터 해당 서비스까지 이동하는 순서’를 상세히 알려주세요. (아직 서비스에 반영되지 않았다면, 릴리즈 계획을 알려주세요.)

  • 부고와 관련된 정보 입력을 완료한 후 이를 메시지로 전달할 것인지 이용자에게 물어본 다음 카카오톡 메시지로 알리기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 로그인이 시작됩니다.
  • 로그인 정보 입력 이후 친구 목록 접근 권한,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 권한을 묻는 선택창이 뜨고 이에 동의하였다면 친구 목록 API를 이용하여 메시지를 보낼 친구 목록을 불러오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카카오톡 친구 중 해당 소식을 카카오톡 메시지로 전달할 친구들을 선택합니다.
  • 소식을 전할 친구 목록 생성이 완료된 이후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메시지 API를 통해 해당 친구에게 카카오톡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메시지 템플릿은 일반 텍스트 템플릿을 이용했으며 친구에게 보내지는 메시지는 소식의 제목을 보내주고 아래 '자세히 보기’를 클릭하면 해당 부고 소식의 디테일 정보를 볼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미 오픈/운영중인 서비스는 iOS/Android 마켓 링크 혹은 웹 서비스 주소를 알려주세요.

테스트가 완료되어 서비스에 적용된(될) '실제 동작 화면 영상 혹은 캡쳐’를 첨부해주세요.
1. 홈 화면
17

2. 홈 화면 > 내 경조사 올리기
32
43

3, 경조사 올리기 > 정보입력 > 게시판에 올리기
58

4. 게시판에 올리기 > ‘내 소식을 올리겠습니다’ 클릭 시 홈 화면 이동

5. 게시판에 올리기 > ‘내 소식을 올리고 카카오톡으로 알리기’ 클릭 시 카카오톡 로그인 진행 및 권한 받기
17

6. 로그인 완료 후 친구 목록 불러오기
45

7. 친구 목록에서 메시지 보낼 친구 선택하기
57

8. ‘X명에게 카카오톡 메시지 보내기’ 클릭 시 메시지 API 호출 및 메시지 전송 완료 시
18

9. 홈 화면으로 이동

3.검수를 마친 후
검수를 마치면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사용자 관리 > 동의항목 > 설정"에서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 접근권한 관리항목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올려주신 앱에 대해서 서비스의 성격, 사용 예시, 요청 현황을 확인해봤을때, 친구/메시지 api를 사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이 되었습니다.

다만, 적어주신 서비스의 설명으로 봤을때는, 메시지 전송 api보다는 카카오 링크가 좀더 적합한 api로 판단이 됩니다.
친구/메시지 api는 앱 사용자 간의 소셜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되는 api라서, 메시지 전달 대상이 같은 앱을 사용하는 친구 관계에 있는 사용자로 제한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카카오 링크 api는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제공되는 api이기 때문에 친구 관계에 있는 모든 사용자에게 전달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단체 채팅방에도 전달할 수 있어 이용하는 서비스에는 더 적합한 것으로 보입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카카오 링크 api를 사용하는 방향으로 수정하는것은 어떠신지 검토바랍니다.

안녕하세요. 담당자님

먼저, 빠르게 검토해주신 점 감사합니다.

저희가 확인해보았을 때, 카카오 링크 api는 한번 요청을 시도할 시 친구 한 명에게만 메시지가 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가 기획한 부고 알림 서비스는 한번에 여러 친구에게 보내는 것으로 기획하고 있어 한번에 여러 친구에게 보낼 수 있는 메시지 api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 점 검토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친구/메시지 api 사용상의 제한점에대해 충분히 검토해보신것 같습니다.
권한 부여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