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api 사용 신청합니다

1. 개발 가이드에서 API 활용 범위, API 사용 제약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2. 검수 방법

  1. 해당 앱의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일반 > 비즈 앱 정보 > 사업자 정보 등록]’ 에서 비즈앱 신청을 해주세요.

  2. OWNER의 개발자 계정 (email), 앱 이름을 알려주세요.

    • OWNER의 개발자 계정은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팀 관리’ 에서 확인하세요
  3. 앱에서의 API를 활용하는 이유/방식을 알려주세요.

  4. 친구 API가 적용된 서비스를 저희가 직접 확인하기 위해, '로그인을 하는 시점부터 해당 서비스까지 이동하는 순서’를 상세히 알려주세요. (아직 서비스에 반영되지 않았다면, 릴리즈 계획을 알려주세요.)

  5. 테스트가 완료되어 서비스에 적용된(될) '실제 동작 화면을 캡쳐’해서 첨부해주세요.

3. 검수를 마친 후

검수를 마치면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사용자 관리 > 동의항목 > 설정"에서 “카카오 서비스 내 친구목록” 개인정보 보호항목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카카오톡 API를 통하여 친구목록을 조회, 메시지를 보내고자 합니다.
재직중인 회사의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위해서 테스트를 위한 앱을 개발하던 중 친구목록 조회의 경우 검수가 필요하여 요청을 하고자 합니다.

어플리케이션 ID는 261567 이며, 개발이 완료되면 정식 절차를 밟아 진행할 예정 입니다.

신청을 허가 바랍니다.

테스트는 팀멤버로 등록된 계정간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친구 api의 권한은 팀멤버로 등록되지 않은 모든 카카오톡 유저를 대상으로 친구 api를 사용하기 위한 권한입니다.

충분히 테스트한 뒤에 개발완료 후 정식 서비스 적용때에 검수 신청 해주시면 됩니다.

팀멤버의 uuid를 알기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테스트를 해봐야…

친구 api가 친구 계정의 uuid를 알아내는 api입니다.
막히거나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어떤것인가요?

친구 api의 권한을 얻기전에 테스트는 팀멤버로 등록된 계정간 얼마든지 할수있다하는데

팀멤버의 uuid를 알아야 팀멤버로 테스트할수있어서 그렇습니다.

친구 api는 특정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자신의 카카오톡 친구들의 목록을 조회할 수 있는 api이며,
이때 받아오는 정보는 친구들의 uuid를 포함한 profile정보입니다.
다시말해,

라는 질문에대한 대답은 "친구 api를 쓰시면 됩니다."입니다.

팀멤버로 등록하는 방법는 디벨로퍼스의 내 애플리케이션에서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한뒤
팀관리에서 멤버로 추가할 디벨로퍼스 계정의 이메일을 넣으시면 됩니다.
이때, 친구 api를 사용하기 위한 것이므로 카카오톡과 연결된 이메일을 넣어야합니다.

이후, 필요한 설정과 요청을 모두 정상적으로 했다면, 친구 api 사용시 등록한 카카오톡 계정의 uuid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말씀해주신 내용을 잘 이해하기가 힘듭니다.

라고 하셨는데 메세지 보내는 기능을 팀멤버와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uuid가 있어야하는데,

반대로 uuid를 알기 위해서는 친구 api가 필요한데, 반대로 친구 ap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테스트를 진행후에 검수 신청을 해야 사용할수 있다고 하는데

그러면 팀멤버와 먼저 테스트를 어떻게 진행합니까?

위 문장때문에 오해가 생긴듯 한데, 위 문장의 "친구 api의 권한"이란 "검수를 통해 받는 친구 api의 권한"을 의미합니다.

다시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1. 친구 api는 앱을 사용하는 카카오톡 친구의 uuid를 포함한 프로필 정보를 얻어오며, 얻어온 uuid로 메시지 api를 이용해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2. 친구api와 메시지api 모두 검수 후,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하며, 그전까지는 팀멤버간의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3. 팀멤버로 등록된 계정끼리 친구 api로 uuid를 얻어와 그 친구에게 메시지 api를 이용해 메시지를 보내는 테스트를 하시면 됩니다.

간단히 줄이자면,
친구/메시지 api는 검수전까지는 목록확인, 메시지 전송의 대상이 팀멤버로 제한될 뿐이니 팀멤버 등록 후, 테스트 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