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로그인 API timeout이 발생합니다

문의 사항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먼저 입력하시면 더 빠르게 대응해 드릴 수 있습니다.

  • 개발 과정에서 문제가 있을 경우

안녕하세요.
제가 카카오 로그인api를 개발했는데 로컬환경에서는 잘 되지만 개발환경에서 간헐적으로 timeout문제가 일어나고 있어서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혹시 정상적인 환경에서 로그인 api가 timeout이 나는 경우가 있을까요?

아니면 사실 저희쪽에서 쿠버네티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환경이 불안정해서 생기는 문제일까요?
로컬에서는 언제나 잘되는데 개발서버만 올라가면 안되는 것 때문에 이게 의심되긴 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확인을 위해 앱 ID 부탁드립니다.


앱ID
https://developers.kakao.com/ 의 내 애플리케이션>앱 설정>요약 정보 : 기본정보에 있는 앱 ID
숫자로된 ID 입니다
ex) 123456

방금 고쳤습니답! ㅜㅜ

1개의 좋아요

카카오 로그인 등 카카오 api를 위한 방화벽 허용

해당 IP는 OAuth2 인증 토큰 발급 및 제3자 정보제공 동의시에 사용되는 IP중 하나입니다.

운영하시는 환경 방화벽 설정에서 해당 IP를 차단하고 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방화벽 설정은 https://kauth.kakao.com 이런식으로만 설정해놨는데 ip 랑 포트번호 조합으로 정확히 설정해야 동작하는 것인가요?
방화벽문제였으면 아예 안됐어야할거같은데 타임아웃이 발생했다 안했다 해서요…

domain으로만 설정 하셔도 되며, IP로 설정 시, 모두 등록해주셔야합니다.

호출하신 서비스측 서버 IP 알려주시면 에러 로그있는지 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입니다. 감사합니다…! 만약 별다른 에러 없으면 도메인말고 ip로 방화벽설정 변경해보겠습니다.

해당 IP는 내부 IP 같은데요. 밖으로 나가는 외부 IP로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그러네요…죄송합니다! 위쪽에 다시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음… 변경해주신 IP도 내부 IP 같은데요.

traceroute (윈도우라면 tracert로) 172 내부 IP 다음에 나오는 IP 알려주시겠어요?

traceroute kauth.kakao.com

211.34.79.129-130 입니다! (이번엔 진짜 공인ip에요!)
제가 제약이 있어서 명령어 실행을 못하고 해당서버에 직접접근을 못하는 상황이라서…죄송합니다…

211.34.79.129 로는 호출 내역이 없고 211.34.79.130으로는 액세스 토큰 발급 성공 이력이 있습니다.
211.34.79.130으로는 Curl 호출 성공 이력도 확인됩니다.
그외 에러는 없는 것으로 볼때 방화벽 설정에의해 호출자체가 안된듯하네요.

211.34.79.129 로도 호출하셨다면 해당 IP 방화벽 설정확인해보시면 좋을 것같고
211.34.79.130 로도 호출 실패 케이스가 있다면, kauth IP 로 방화벽 OPEN 설정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번 질문에 이어서 질문해도 되는걸까요…?
그 뒤로 방화벽 설정을 확인해봤는데 카카오 로그인 API 도메인에 대해서 방확벽 설정이 되어있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혹시 로그 한번만 확인해주실수있나요?
211.34.79.129
211.34.79.130
211.34.79.132
211.34.79.133
위 ip 로 응답받은 로그랑, 위 ip들이 차단되어 있는지 한번만 확인해주시면 정말 감사할 것 같습니다…!
저번에도 친절하게 답변해주셔서 감사했어요:face_holding_back_tears:

아래는 에러 로그입니다

안녕하세요~

기재해주신 IP 모두 최근 카카오 로그인 인가코드 요청이 이력이 있어서 차단은 아닐 것 같은데요.

(1) 저번과 같이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타임아웃인가요? 타임아웃 발생 빈도나 실제 발생 시간알려주시면 유관부서에 확인요청 한번 해볼게요.

(2) kauth 도메인 호출에 타임아웃은 인가코드요청(/oauth/authorize)에서 발생하나요? 아니면, 액세스토큰 발급 요청(/oauth/token)에서 발생하나요?

넵…!
Mon, 06 Nov 2023 02:04:28 GMT 시간대에 오류가 났습니다.
그리고 타임아웃은 엑세스토큰 발급 요청시에 발생합니다.
감사합니다…!

유관 부서에 확인해보니 해당 시간에 타임아웃 없이 모두 정상처리되었다고 합니다.

간헐적으로 문제 발생하는 것을 볼때

개발하시는 환경측 Response Timeout이 짧은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혹은 클라이언트 동선상 브라우저 종료, 정지 등 문제 발생 여지도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