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api 지도 로컬을 사용하여 주소및 우편번호 정보를 가져오는데요. 카카오에서 restapi 테스트 할때와 다른 결과값이 노출되는데 제가 url을 잘못사용해서 그런걸까요?

let result = await fetch(https://dapi.kakao.com/v2/local/search/address.json?analyze_type=similar&page=${page}&size=${size}&query=${address.value}, options);
주소 검색을 한 후,

상세 주소 정보를 좌표로 행정구역정보 받아오고 있는데요.
https://dapi.kakao.com/v2/local/geo/coord2address.json?input_coord=WGS84&x=${x}&y=${y};

building_name 이 카카오 api에서는 아파트명까지만 노출이 되는데 제가 불러올 경우에는 아파트명 + 105동 이렇게 불러와지고 있습니다… 무슨 차이가 있는걸까요?..

주소 검색시 : 돌곶이로220 으로 검색했습니다.

image

[FAQ] 지도/로컬 API 문의 전 꼭 읽어 주세요.

안녕하세요~

동정보는 주소데이터에서 상세정보에 속하는 정보라, 저렇게 붙어 있으면 안될것인데;
혹시 해당 주소를 검색한 시점이 언제이실까요?


지금 제가 테스트 해봤을때는 말씀하신 상황이 발생하지 않거든요.

안녕하세요!
주소 검색 버튼을 누르면 상세주소정보를 가지고 오도록 설정을 하였는데요.
https://dapi.kakao.com/v2/local/geo/coord2address.json?input_coord=WGS84&x=${x}&y=${y}
console.log(json.documents[0]) 을 찍을 경우 road_address building name이 아파트명 + 105동이 바로 찍히고 있습니다…

geo/coord2address.json 을 사용하지 않고 local/search/address.json 사용하여 building_name을 가져와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아. coord2address.json 의 리턴 결과가 다른것이군요.
제가 어제 coord2RegionCode를 확인했었네요;

일단 건물명 데이터는 address.json 의 출력이 맞습니다.
일단 해당 좌표가 가리키는 건물 자체가 105동으로 나오긴해서, 105동이 같이 출력되는 것같긴 한데요.

이 부분은 담당자 분께 여쭤봐야 될것 같습니다.
답변받으면 말씀드리겠습니다.

1개의 좋아요

‘돌곶이로220’ 으로 쳤을 때 좌표계가 건물명(아파트명??) ?까지로 특정이 되어야 하는것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정 한 동을 가리키는게 이상하다고 생각이 들어서… 문의를 드려봤습니다.

넵!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해당 이슈에 대해서 담당자분들께 여쭤보고 답변을 얻어 전달해 드립니다.
대한민국 주소체계에는, 도로명 주소의 경우엔, 일반적으로 하나의 건물에 하나의 건물번호가 매핑되는게 맞으나(도로명 번호), 이렇지 않고, 하나의 도로명주소가 건물군에 매핑되는 주소도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XX아파트(단지), 대학교, 연구시설, 회사건물단지 등
이러한 곳에 각 건물마다 도로명주소를 부여하면 오히려 혼란스럽기 때문에, 건물군으로 주소를 할당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건물군은 면적이 너무 넓기 때문에, 주소-좌표를 매핑하기 위한 대표건물을 특정하게 되는데,
말씀하신 돌곶이로220의 경우 “꿈의숲코오롱하늘채아파트” 건물군에서 "105동"이 대표건물로 되어 있습니다…

즉, 이러한 환경일때,
좌표로주소찾기 API를 통해서 특정좌표로 요청을 보냈는데,
API측에서 해당 좌표가, 특정 "건물군"에 속하는 좌표일때, 내리는 리턴데이터에 들어가는 건물명이,
해당 “건물군 + 대표건물” 형식으로 데이터가 들어가서 발생한 이슈라고 합니다.

현재 모든 건물군 좌표에 같은 알고리즘으로 동작하는지는 좀더 확인해 봐야겠으나,
아파트단지는 동일한 방식으로 건물명이 할당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로 이 대표건물 지정은 저희가 하는게 아닌 행안부에서 지정해서 데이터로 내리고 있습니다.

즉, 현재 이러한 방식은 내부의 정책적인 부분으로 논의가 필요해보이긴 하나, 수정이 가능할지 아닐지 여러가지 케이스가 필요하기에 수정을 할 수 있다라고는 말씀드리기 어려울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건물명 데이터는 address.json API의 도로명주소-건물명 의 표기에 맞게 내려주는
이 API의 결과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