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API에 존재하는 Rate Limit이 정확히 어떻게 적용되는 건지 헷갈립니다

※ 모먼트 오픈API 는 카카오 광고 공식대행사에 한하여 권한을 부여하고 해당 권한이 있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광고 공식 대행사이실 경우 카카오 채널 담당자를 통해 모먼트 권한신청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권한은 비즈앱 설정 완료 후 부여가 가능하오니 비즈앱 설정도 완료해주시길 바랍니다.

※ 사용 중 문의사항은 아래 내용을 기재하신 후 작성해주시길 바랍니다.
호출 시 발생한 오류의 경우 호출 /응답 내용을 상세히 남겨주시는 것이 확인 및 답변에 도움이 됩니다.

  • 사업자명: 아드리엘
  • APP 이름(ID): 351130
  • 문의 내용:
    안녕하세요. 각 API 별로 호출량이 제한이 없거나 제한이 있는 경우가 다양한 걸로 확인이 되는데,
    그 내용이 정확하게 파악이 안 되어 문의 드립니다.

아래는 문서에서 제한량에 대한 사항들을 모아봤습니다.

이 API는 사용자 계정마다 1초에 한 번씩 요청 가능하도록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 API는 사용자 계정마다 5초에 한 번씩 요청이 가능하도록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 API는 광고그룹 번호, 앱 ID마다 1초에 한 번씩 요청 가능하도록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 API는 사용자 계정, 앱 ID마다 1초에 한 번씩 요청 가능하도록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 API는 사용자 계정, 앱 ID마다 5초에 한 번씩 요청 가능하도록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 API는 광고계정 번호, 앱 ID당 5초에 한 번으로 요청이 제한됩니다. 마지막 요청 후 5초 이내로 다시 요청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 API는 광고계정 번호, 앱 ID당 10초에 한 번으로 요청이 제한됩니다. 마지막 요청 후 10초 이내로 다시 요청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우선 여기서 ‘사용자 계정마다’ 라는 문구가 무슨 의미인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API 요청 시 accessToken을 사용하는데, 해당 accessToken을 사용자 계정마다라는 문구의 기준으로 삼아도 되는 건지요? 그리고 사용자 계정은 adAccount와는 다른 것이죠?

다음은 ‘사용자 계정, 앱 ID마다’ 라는 개념입니다. 이 개념이 And인지 or인지 정확히 어떻게 적용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저희 서버에서 API를 호출할 때는 당연히 등록된 하나의 App만 이용하기 때문에 앱 ID도 하나입니다. 그렇게 되면 어떤 사용자 계정을 가지고 호출을 하든 정해진 시간 내엔 하나의 호출만 가능해지는 걸까요? 만약 그렇다면 앱 ID만 기준으로 포함되어 있을 것 같고 문서에 사용자 계정마다 라는 단서가 있을 이유가 없을 것 같아서 헷갈립니다.

바로 직전에 설명한 개념과 동일한 이유로 '광고계정 번호, 앱 ID당’이라는 표현도 헷갈립니다.

정확히 어떤 관계로 조건이 동작하는지 설명을 듣고 싶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moment @momentOPENAPI1 @momentOPENAPI

@moment 이 문의에 대해서는 답변을 받을 수 없을까요?